[동양미술사] 인물화 -수,당시대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20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들어가기 전에..
1. 중국회화의 특징
2. 회화의 주제에 따른 분류
♣ 본론
1. 인물화의 분류
2. 인물화의 발전
3. 시대별 특징과 흐름
1) 춘추전국시대
2) 진나라 시대
3) 동진시대
4) 북위
5) 서위
6) 당나라 - 인물화 전반에 걸친 발전기+ 중국 인물화의 기반이 마련된 시기.
7) 원나라
8) 명나라
4. 수ㆍ당의 대표적인 화가와 인물화
1) 염입본과 위지을승의 인물화
ㄱ) 염입본
ㄴ) 위지을승
2) 오도자의 도석인물화.
3) 장훤과 주방의 사녀화
ㄱ) 장훤
ㄴ) 주방
♣ 요약ㆍ 정리 - 수ㆍ당시기 회화의 의의
- 본문내용
-
♣ 들어가기 전에..
1. 중국회화의 특징
강한 전통성과 모방(임모)성: 독자적인 창조와 구태의연한 답습의 사이.
따라서, 중국회화사에서 화가와 작품을 볼 때 살펴볼 점.
- 여러 가지 회화의 전통이 어떻게 이어졌고
- 그러한 전통 속에서 어떠한 참신하고 혁신적인 양식과 기법이 나타났는가
- 그러한 변화의 사상적, 시대적 배경은 무엇이었나
2. 회화의 주제에 따른 분류 : 인물화/ 산수화/ 화조화/ 영모화/ 사군자화/ 계화
♣ 본론
1. 인물화의 분류
초상화/ 풍속화/ 도석인물화(道釋人物畵)/ 사녀화(仕女畵)/ 고사인물화(故事人物畵)
2. 인물화의 발전
- 춘추전국~한대(漢代 기원전206~기원후219): 감계(鑑戒)적, 정교(政敎)적 기능
- 한대 이후~ 당대(唐代 618~907) : 인물화가 회화의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함.
(반면, 산수화는 위진남북조(265~581)부터 인물화나 종교화의 배경으로 그려지기 시작 → 오대(五代 907~960)~ 북송(960~1127) 이후에는 중국회화의 가장 대표적인 화목이 됨)
3. 시대별 특징과 흐름
1) 춘추전국시대 : 용봉사녀도/ 인물어룡도<그림1>
- 최초의 백화(帛畵)로 무덤에서 발견. 장례의식에 쓴 그림. 옷을 그린 형태와 기법이 동진 시대 고개지와 비슷하여, 인물화의 초기기법이 이미 전국시대에 형성되었음을 말해준다.
ㆍ이때의 화풍은 자연사물을 있는 그대로 그리는 사실화풍. 초상화도 마찬가지.
한비韓非의 말. “도깨비나 두억시니를 그리기는 쉽지만, 개와 말을 그리기는 어렵다.”
2) 진나라 시대 : 회화가 발견되지 않음.
다만, 진시황 무덤의 군인 도용 발견 : 중국 ‘초상’ 예술의 본보기가 되는 작품. <그림2>
3) 동진시대 : 전화(塼畵) <죽림칠현 - 그림3> - 필치가 마치 재봉틀로 실을 박은 듯 세밀 -> 춘잠토사 : '봄누에가 실을 토하는‘ 모양처럼 부드럽게 순환하다가 가지런하고 아름답게 이어지는 선의 모양.
■ 고개지 - 처음으로 이름이 알려진 화가 : 고개지 이전과 고개지 이후/ 춘잠토사의 필법
<여사잠도><낙신부도> : 글을 토대로 작품화한 그림.
<여사잠도><열녀전도> : 도덕성을 주제로 한 그림.
4) 북위 - 돈황 회화<그림4> : 불교 이야기와 불교 양식에 영향을 받은 종교적 그림.
다양하고 강렬한 여러 가지 색채가 특징.
5) 서위 - 불교의 중국화가 새로운 풍격으로 형성된 회화
6) 당나라 - 인물화 전반에 걸친 발전기+ 중국 인물화의 기반이 마련된 시기.
ㄱ) 도석인물화
ㆍ북위 시대 이후 계속된 인도 화풍이 중국 형식의 성숙한 불교 예술로 변화됨.
당나라 시대의 보살은 모두 물이 흐르는 듯한 중국의 백묘선으로 묘사.<그림 5>
(이러한 선은 인도의 기법이 아니라 고개지의 ‘춘잠토사’와 매우 비슷)
ㆍ인도의 종교화가 중국의 풍속화로 변화됨.
ㄴ) 고사인물화 (역사인물화)
ㆍ당나라는 궁정회화가 매우 발달. 대표적 궁정화가 : 염입본
ㆍ<역대제왕도 -그림 6>- 인도의 불교회화가 중국의 궁정화와 하나로 결합됨.
ㄷ) 화성 오도자의 <송자천왕도> <그림7>
ㆍ‘오대당풍’ -활발하고 힘있게 방향을 트는 필선
ㄹ) 사녀화 <그림 8>
ㆍ당 현종 이후 국력이 기울어 힘찬 그림 대신 미인화가 등장. 장훤과 주방.
ㆍ궁정 여성들의 다채롭고 아름다운 생활이 주 내용.
ㅁ) 문인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대분장] 무대분장의 개념, 특징 및 방법
- [배드민턴] 배드민턴 A+ 완벽정리(배드민턴의 역사와 특징 및 배드민턴 기술과 배드민턴 효과)
- 악기 리코더 구조,종류, 악기 리코더 각국명칭, 악기 리코더 연간지도계획, 악기 리코더 자세, 악기 리코더 텅잉,운지법, 악기 리코더 지도방법
-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의 미술관
- 미용학개론_ 헤어 커트 전 디자인의 정의 헤어 커트 디자인의 원리 헤어 커트 디자인의 요소를 분석하고 디자이너로 헤어숍에서 응용한 사례를 정리해 봅시다
- 미용실 마케팅의 필요성, 문제점 및 성공전략
- 체육교과교육론 - 개인의미추구 모형 - 체육수업방식
- [영화의 이해]사랑은 비를 타고 감상문
- [패션소재] 의류소재 트렌드의 변화경향과 최근 개발 중인 소재
- 가로수 길 분석 및 조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