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생활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20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본론 - 사례분석
1. 상향식 지역사회 연계 생활지도
1) 인천동구청소년수련관
2. 하향식 지역사회 연계 생활지도
1) 인천서부교육청
2) 진로엑스포
3. 실제 학교 현장에서의 지역사회와 연계한 생활지도
1) 인천능허대중학교
4. 외국 사례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흔히 ‘생활지도’라고 하면 학교 내에서 ‘학생부’를 중심으로 이뤄지는 두발단속, 교복 단속, 학교 폭력·흡연·성문제 등과 관련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생활지도란, 학생으로 하여금 자기자신과 주위의 세계를 바르게 이해함으로써 건전한 적응과 발달, 그리고 스스로 문제해결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조직적인 봉사활동을 일컫는다. 이러한 생활지도 중 눈에 드러나는 부분은 대개 학교폭력이나 흡연, 성, 중독 등과 같은 영역들이며, 생활지도가 가장 1차적이고 직접적으로 이뤄지는 곳이 학교이다. 학교에서 일어나는 생활지도는 대부분 학교의 선생님들 그 중에서도 특히 학생부 내의 선생님들이 담당하고 있다. 또한 대개의 생활지도 대상은 소위 ‘문제를 일으킨’ 또는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학생들이다. 전체 학생에게, 전 영역에서 모든 선생님들이 행해야 할 생활지도가 이렇게 일부 영역에서, 일부 학생을 대상으로, 일부 선생님들이 담당하게 된 것이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그 중 교육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학생, 교사, 학부모 측면에서 살펴보면
첫째, 이 시대를 살아가는 중고등학생들의 달라진 인식변화와 가치관 변화이다. 정보통신 기술이 발달하고, 우리 사회가 과거에 비해 풍요로워지고, 청소년의 인권이 신장된 요즘의 청소년들은 과거의 청소년보다 자신을 표현하는데 보다 적극적이며, 많은 활동에 참여한다. 또한, 성인인지 청소년인지 구별하기 어려울 정도로 여러 면에서 성인을 모방하고 있다. 이러한 점은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생활지도에 있어서 부정적인 측면을 나타내기도 한다.
둘째, 무너진 교권이다. 과거와 비교했을 때, 눈에 띌 정도로 교사의 권위가 떨어졌다. 이렇게 된 데에는 사회적 요인도 있지만 학교와 교사집단 내부의 요인도 있다. 교사의 권위가 무너진 탓에 학생들은 더 이상 교사의 말을 따르지 않는다. 이러한 현상은 학교 내에서 모든 교사가 학생들을 생활지도 하는데 어려움을 낳게 했다.
셋째, 학부모들의 인식변화이다. 과거의 학부모들은 대부분 ‘선생님’의 말이라면 무조건 옳다고 생각했다. 또한 자녀들이 학교 또는 교사와 문제가 생길 경우, 대부분의 학부모들은 학교 또는 교사의 입장을 따랐다. 하지만, 요즘의 학부모들 중에는 그렇지 않은 경우가 상당하다. 교사를 무시하거나 자신의 자녀가 무조건 옳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이 외에도 생활지도 방법에서의 문제, 사회적 변화, 가정 붕괴 등의 요인이 있다. 이러한 요인들로 인해 생활지도는 더 이상 학교에서만 담당하기에는 역부족인 것이다. 따라서 학교를 둘러싸고 있는 각 지역사회가 생활지도를 함께 해야 한다.
현재, 우리 주변에서 지역사회의 각 단체들이 청소년을 대상으로 학습지도나 진로상담 등을 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생활지도의 본래 의미에서 바라보면, 과거에서부터 줄곧 지역사회가 생활지도에 어떤 식으로든 참여한 것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지역사회가 생활지도를 함께 해 온 것은 오늘날 볼 수 있는 새로운 현상이 아닌 것이다.
우리는 주변에서 행해지고 있는 생활지도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눠보았다. 하나는 지역사회의 각 단체가 자발적으로 주변의 청소년(취학 청소년과 비취학 청소년 포함)을 대상으로 학습지원, 여가활동지원, 진로상담, 고민상담 등의 생활지도를 하거나, 자체적으로 청소년에게 생활지도를 하다가 학교나 교육청과 연계하는 형식의 ‘상향식 지역사회 연계 생활지도’이다. 다른 하나는 학교나 교육청에서 지역사회와 연계하는 ‘하향식 지역사회 연계 생활지도’이다.
우리는 ‘상향식 지역사회 연계 생활지도’와 ‘하향식 지역사회 연계 생활지도’영역에서 각각 생활지도가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 살펴보고 더 나은 방향으로 진행되기 위해 제언을 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 사례분석
1. 상향식 지역사회 연계 생활지도
1) 동구청소년 수련관
① 학교 연계사업 프로그램
㉠ 리더십 교육, 성격검사, 학교 응집력 강화 프로그램
㉡ 학급 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
㉢ 여가프로그램 : 외국인과 함께하는 문화 체험, 주거 개선 DIY, 마술 수업, B-boy

② 학교 연계 사업 진행 방식
㉠ 교사 간담회
- 12월 진행
참고문헌
안문옥(1999). 생활지도 활성화를 위한 학교사회사업의 제도모형. 서울: 西江大 敎育大學院.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학교교육계획서 비교, 분석
  • 지역 교육 기본체계 및 학교교육목표시도 교육청 교육 기본체계학교교육목표거제고경상남도교육청경남교육 지표능력 있고 창의적인 세계시민 육성, 학생이 행복한 교육경남교육 시책사랑과 존경이 넘치는 인간교육, 소질과 적성을 살리는 인재교육, 지식강국 기반을 다지는 정보화 교육, 도민이 참여하고 만족하는 교육행정경남교육 역점과제인격을 존중하는 생활지도, 체험중심의 친환경교육, 독서 교육 강화, 창의성 교육 강화, 무상교육

  • 샘물지역아동센터 기관 소개
  • 지역사회 물리적환경의 특징. 타 기관들과의 연계 등 을 나열하였습니다.9실습중간에 평가하는 중간평가서로 여태까지 한 전반적인 평가와 앞으로 계획 , 실습을 통해 배운점 , 어려웠던점, 건의할점 등으로 나열하였습니다.10개입과정 및 내용은 한 아이를 대상으로 선정하여 아이에 대한 행동관찰 후 장기목표와, 단기목표 함께한일, 사례관리자의 역할, 평가 순으로 나열하였습니다.예를 들면 장기목표가 공공장소이용하기, 단기목표는 도서관을

  • 2024 학교폭력 예방 및 대응 계획
  • 학교를 위한 우리 지역 및 학교의 여건과 실정을 고려한 학교 현장의 다양한 자율적 예방활동 프로그램의 고안과 실천 강화에 최선을 다한다.3. 어울림 프로그램 및 상담활동, 각종 특별교육활동을 통해 피해학생을 보호하고 치유하는 시스템을 강화한다. 4. 회복적 생활교육, 교내외 생활지도, 대안교육 활동 등을 활용하여 가해학생 교육 및 선도 활동을 실질적으로 실시한다. 5.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가정의 역할 강화, 지자체 등 지역사회 연계 노

  • 교생 교육실습 보고서
  • 학교 사범대학교 부속고등학교로 00대학교 내에 위치하고 있다. 1980년 3월에 개교해 지금까지 명문사학의 길을 걷고 있는 건대 부고는 00대학교의 건학 이념인 성 신 의 교시아래 성신 성의 자율의 교00으로 00하는 인재 양성에 목표를 두고 교육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건대 부고는 학생이 오고 싶은 학교, 학부모가 자녀를 보내고 싶은 학교, 교직원이 근무하고 싶은 학교, 졸업생이 자랑스러워하는 학교, 지역사회가 신뢰하는 학교를 경영 목표로 하고

  • 사회복지사의 과정을 단계별로 정리하고, 그 문제점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라고 한다. 사회복지사의 수행업무는 사회복지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업무, 시설거주자의 생활지도업무, 그리고 사회복지를 필요로 하는 이들에 관한 상담업무이다. 주로 종합사회복지관, 장애인복지관, 노인복지관 등 이용시설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들은 보호대상자들을 위하여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행을 한다. 장애인 및 노인, 아동 등 함께 살면서 근무하는 거주시설 사회복지사들은 주로 부모나 가족처럼 함께 식사하고 학교 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