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DMB 방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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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DMB시장의 현재와 향후 전망
위성 DMB 가입자 현황
지상파 DMB 가입자 현황

2. DMB 시장의 문제점과 극복방안
광고 문제
컨텐츠 문제
극복방안

3.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DMB시장의 현재와 향후 전망

방송법상 '이동멀티미디어방송'으로 정의되는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는 음성·영상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신호를 디지털 방식으로 변조해, 고정 또는 휴대용·차량용 수신기에 제공하는 방송서비스로 디지털 라디오용 기술인 DAB(Digital Audio Broadcasting)를 바탕으로 멀티미디어 방송 개념이 추가되어 동영상과 날씨·뉴스·위치 등 데이터 정보를 추가로 보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고속이동 중에도 개인휴대단말기나 차량용 단말기를 통해 CD·DVD급의 고음질·고화질 방송을 즐길 수 있어 차세대 방송으로 주목 받고 있다.
현재 한국에서는 2005년 5월과 12월부터 TU 미디어에서 일본과 공동 운영으로 상용서비스를 시작한 다채널 유료서비스인 위성 DMB와 세계 최초로 국내에서 서비스 표준을 정하고 기술개발을 하여 무료로 제공되는 지상파 DMB가 있다. 특히 지상파 DMB는 ‘상대적으로 적은 투자’를 통하여, ‘이동 수신 성능이 탁월한 내 손안의 디지털 TV’를 실현하며, 통신ㆍ방송ㆍ융합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시도될 플랫폼으로 여겨진다.
이러한 두 가지 형태의 DMB는 제공되는 서비스가 다른 것처럼 주요 수익의 원천이 되는 수익원도 다르다. 위성 DMB는 이용요금이 주 수입원인 유료서비스이기 때문에 가입자 확보가 가장 중요한 수익원이며 지상파 DMB는 무료로 제공되기 때문에 광고 수익에 의지하고 있다. 두 DMB의 보급 추세를 아래의 표를 통해 살펴보면 위성 DMB의 경우 2006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가입자 수를 확보하였으나 2007년에 들어서면서 성장이 급격히 둔화되며 113만 순에서 정체를 겪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무료로 제공되는 지상파 DMB의 급격한 성장과 관련이 있으며 SK에서도 초기 유일하게 위성 DMB를 제공하는 TU 미디어를 위해 위성 DMB의 이용자 수의 증가를 위해 지상파 DMB 단말기 판매를 자제하던 것과 달리 본격적으로 지상파 DMB 단말기를 판매한 것과도 관련이 있다. 또한 지상파 DMB

● 위성 DMB 가입자 현황(단위 : 만명)
구 분
05
06.1월
3월
6월
9월
12월
‘07.1월
2월
3월
4월
5월
합 계
36.9
41.7
49.9
68.0
76.3
101.8
107.8
111.0
113.0
112.7
113.0
휴대폰
35.3
4.7
4.7
6.3
4.8
7.4
5.6
3.1
1.9
-0.2
0.2
차 량
1.6
0.1
0.4
0.2
0.3
0.3
0.4
0.1
0.1
-0.1
0.1

※출처: TU미디어
● 지상파 DMB 가입자 현황(단위 : 만명)
구 분
05
06.1월
3월
6월
9월
12월
‘07.1월
2월
3월
4월
5월
합 계
12
24.7
48.5
118.9
198.3
283.3
322.8
367.7
430.7
479.3
532.7
휴대폰
-
1.9
8.1
29
32.7
29.6
15.6
17.0
26.4
19.8
25.1
차 량
8.0
4.0
7.7
18.4
35.3
43.6
18.3
21.9
31.8
23.4
23.1
PC용
4.0
3.0
5.7
16.4
3.9
3.2
0.7
0.6
0.5
0.9
0.6
복합기
-
2.1
1.4
4.9
6.8
7.5
4.3
5.0
4.0
4.3
4.5
노트북
-
1.7
0.9
1.7
0.7
1.4
0.6
0.4
0.3
0.2
0.1

※출처: 한국전파진흥협회
를 통해 세계 DMB 표준시장을 석권하려는 정부의 전폭적인 지상파 DMB에 대한 지원도 위성 DMB의 성장세를 낮추며 지상파 DMB의 급격한 성장을 가져온 원인이라고 볼 수 있다. TU 미디어에서 발표한 자료를 살펴보면 위성 DMB의 손익분기점을 225만에서 230만명의 가입자를 확보하는 2007년 11월로 예상하였는데 현재 110∼120만 수준에 그치고 있는 가입자 수로 보았을 때 절반정도에 그치고 있는 수준이다. 이것은 앞의 표에서도 보았듯이 둔화되고 있는 위성 DMB의 가입자 수를 보았을 때 적자의 폭이 심화될 것이라는 것을 나타낸다. 이와는 반대로 지상파 DMB는 매우 급격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초기 지상파 DMB의 불확실한 수익모델 등으로 인해 이동통신사들의 사업 참여에 소극적이었으나 휴대폰 단말기의 판매 증가와 특히나 네비게이션 수요 증가로 인한 차량용 단말기의 판매 증가로 위성 DMB에 비해 꾸준하고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앞의 현재 추세를 살펴봤을 때 위성 DMB의 경우 성장이 둔화되었다 하더라도 계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지상파 DMB의 경우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과 증가를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과연 지상파 DMB가 성장하는데 있어 수익적인 문제나 기타 여러 점들에 있어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일까? 최근 통계자료를 살펴보면 새롭게 등장하는 3세대 영상전화 서비스의 등장으로 DMB 단말기의 판매가 줄어든 것을 알 수 있다. 이동통신사의 DMB에 대한 마케팅보다 SHOW나 3G에 대해 공격적인 마케팅을 하면서 DMB의 비중이 줄어 든 것이다. 이것은 차량용 DMB 단말기가 핸드폰 DMB 단말기의 판매량을 앞지른 것을 통해서도 드러난다. 이러한 문제점 이외에도 무료 서비스로 인해 광고수익에 전적으로 의지하는 지상파 DMB의 경우에는 광고 수익이 예상치에 크게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앞으로 지속적인 성장세와 증가세를 보일 DMB 시장의 문제
참고문헌
이만제(2005) 「DMB와 모바일 콘텐츠」
한국방송광고공사(2005) 「DMB 활성화 방안 연구」
윤홍근(2006) 「DMB 킬러 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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