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DMB 방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20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DMB시장의 현재와 향후 전망
위성 DMB 가입자 현황
지상파 DMB 가입자 현황
2. DMB 시장의 문제점과 극복방안
광고 문제
컨텐츠 문제
극복방안
3. 결론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 DMB시장의 현재와 향후 전망
방송법상 '이동멀티미디어방송'으로 정의되는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는 음성·영상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신호를 디지털 방식으로 변조해, 고정 또는 휴대용·차량용 수신기에 제공하는 방송서비스로 디지털 라디오용 기술인 DAB(Digital Audio Broadcasting)를 바탕으로 멀티미디어 방송 개념이 추가되어 동영상과 날씨·뉴스·위치 등 데이터 정보를 추가로 보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고속이동 중에도 개인휴대단말기나 차량용 단말기를 통해 CD·DVD급의 고음질·고화질 방송을 즐길 수 있어 차세대 방송으로 주목 받고 있다.
현재 한국에서는 2005년 5월과 12월부터 TU 미디어에서 일본과 공동 운영으로 상용서비스를 시작한 다채널 유료서비스인 위성 DMB와 세계 최초로 국내에서 서비스 표준을 정하고 기술개발을 하여 무료로 제공되는 지상파 DMB가 있다. 특히 지상파 DMB는 ‘상대적으로 적은 투자’를 통하여, ‘이동 수신 성능이 탁월한 내 손안의 디지털 TV’를 실현하며, 통신ㆍ방송ㆍ융합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시도될 플랫폼으로 여겨진다.
이러한 두 가지 형태의 DMB는 제공되는 서비스가 다른 것처럼 주요 수익의 원천이 되는 수익원도 다르다. 위성 DMB는 이용요금이 주 수입원인 유료서비스이기 때문에 가입자 확보가 가장 중요한 수익원이며 지상파 DMB는 무료로 제공되기 때문에 광고 수익에 의지하고 있다. 두 DMB의 보급 추세를 아래의 표를 통해 살펴보면 위성 DMB의 경우 2006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가입자 수를 확보하였으나 2007년에 들어서면서 성장이 급격히 둔화되며 113만 순에서 정체를 겪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무료로 제공되는 지상파 DMB의 급격한 성장과 관련이 있으며 SK에서도 초기 유일하게 위성 DMB를 제공하는 TU 미디어를 위해 위성 DMB의 이용자 수의 증가를 위해 지상파 DMB 단말기 판매를 자제하던 것과 달리 본격적으로 지상파 DMB 단말기를 판매한 것과도 관련이 있다. 또한 지상파 DMB
● 위성 DMB 가입자 현황(단위 : 만명)
구 분
05
06.1월
3월
6월
9월
12월
‘07.1월
2월
3월
4월
5월
합 계
36.9
41.7
49.9
68.0
76.3
101.8
107.8
111.0
113.0
112.7
113.0
휴대폰
35.3
4.7
4.7
6.3
4.8
7.4
5.6
3.1
1.9
-0.2
0.2
차 량
1.6
0.1
0.4
0.2
0.3
0.3
0.4
0.1
0.1
-0.1
0.1
※출처: TU미디어
● 지상파 DMB 가입자 현황(단위 : 만명)
구 분
05
06.1월
3월
6월
9월
12월
‘07.1월
2월
3월
4월
5월
합 계
12
24.7
48.5
118.9
198.3
283.3
322.8
367.7
430.7
479.3
532.7
휴대폰
-
1.9
8.1
29
32.7
29.6
15.6
17.0
26.4
19.8
25.1
차 량
8.0
4.0
7.7
18.4
35.3
43.6
18.3
21.9
31.8
23.4
23.1
PC용
4.0
3.0
5.7
16.4
3.9
3.2
0.7
0.6
0.5
0.9
0.6
복합기
-
2.1
1.4
4.9
6.8
7.5
4.3
5.0
4.0
4.3
4.5
노트북
-
1.7
0.9
1.7
0.7
1.4
0.6
0.4
0.3
0.2
0.1
※출처: 한국전파진흥협회
를 통해 세계 DMB 표준시장을 석권하려는 정부의 전폭적인 지상파 DMB에 대한 지원도 위성 DMB의 성장세를 낮추며 지상파 DMB의 급격한 성장을 가져온 원인이라고 볼 수 있다. TU 미디어에서 발표한 자료를 살펴보면 위성 DMB의 손익분기점을 225만에서 230만명의 가입자를 확보하는 2007년 11월로 예상하였는데 현재 110∼120만 수준에 그치고 있는 가입자 수로 보았을 때 절반정도에 그치고 있는 수준이다. 이것은 앞의 표에서도 보았듯이 둔화되고 있는 위성 DMB의 가입자 수를 보았을 때 적자의 폭이 심화될 것이라는 것을 나타낸다. 이와는 반대로 지상파 DMB는 매우 급격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초기 지상파 DMB의 불확실한 수익모델 등으로 인해 이동통신사들의 사업 참여에 소극적이었으나 휴대폰 단말기의 판매 증가와 특히나 네비게이션 수요 증가로 인한 차량용 단말기의 판매 증가로 위성 DMB에 비해 꾸준하고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앞의 현재 추세를 살펴봤을 때 위성 DMB의 경우 성장이 둔화되었다 하더라도 계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지상파 DMB의 경우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과 증가를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과연 지상파 DMB가 성장하는데 있어 수익적인 문제나 기타 여러 점들에 있어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일까? 최근 통계자료를 살펴보면 새롭게 등장하는 3세대 영상전화 서비스의 등장으로 DMB 단말기의 판매가 줄어든 것을 알 수 있다. 이동통신사의 DMB에 대한 마케팅보다 SHOW나 3G에 대해 공격적인 마케팅을 하면서 DMB의 비중이 줄어 든 것이다. 이것은 차량용 DMB 단말기가 핸드폰 DMB 단말기의 판매량을 앞지른 것을 통해서도 드러난다. 이러한 문제점 이외에도 무료 서비스로 인해 광고수익에 전적으로 의지하는 지상파 DMB의 경우에는 광고 수익이 예상치에 크게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앞으로 지속적인 성장세와 증가세를 보일 DMB 시장의 문제
- 참고문헌
-
이만제(2005) 「DMB와 모바일 콘텐츠」
한국방송광고공사(2005) 「DMB 활성화 방안 연구」
윤홍근(2006) 「DMB 킬러 콘텐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공동모금회 사례를 중심으로 프로포절
- 표집방법의 유형에 관하여 연구하여 서술하고 사회복지사로 연구를 했을 경우 시도해 보고 싶은 표집방법의 유형 및 이유를 서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우리나라에서 추진하는 커뮤니티 케어 민관협력을 실시하고 있다 여기에서 민간복지, 공공복지 전달체계에 대한 각각의 개념과 특징, 예를 상호 비교설명하고 민관협력을 통한 문제점과 발전방안에 대한 나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개요와 각 현장별의 기능을 기술하고 자신의 가치에 맞는 현장은 어디인지 탐색해 보시오.
- 재활 패러다임과 자립생활 패러다임을 비교하고 현재 우리나라는 어는 수준에 있는지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서술하시오
- 자살을 시도한 내담자와의 면접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 무엇이 있는지 작성하고 자신이 활용할 면접기술을 제시한 후 그 이유에 대하여 제시하시오
- 심리학개론_영화 뷰티풀마인드(2001)를 시청하고 소감문 보고서를 제출하시오.
- 청소년 발달이론을 요약하여 서술하시고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 의료사회복지와 관련된 사회보장 제도와 의료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근거가 되는 법을 정리하고
- 만2세 영아의 발달영역별(신체, 정서, 인지, 언어, 사회성) 놀이의 효과를 기술하고, 발달영역별 예시를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