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지상파 드라마의 PPL도입에 대한 반대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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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PPL이 드라마에 미치는 악영향

2.1.드라마 몰입 방해

2.2.드라마의 획일화와 지상파 방송국의 공익적 역할

2.3. 드라마의 질 저하

3. PPL이 시청자 권리에 미치는 악영향

3.1. 프로그램과 광고의 혼재

3.2. 서민층을 대변하지 않는 드라마 양산

4. PPL이 재원으로서 가지는 불안정성

4.1. PPL이 재원부족의 근본적 대책이 될 수 없는 이유

4.2. 불안하고 위험한 PPL시장

5. 지상파 드라마 PPL 허용이 가지고 오는 광고시장의 부작용

5.1. 신문 광고시장의 위축

5.2. 케이블 TV 광고시장의 위축

5.3. 유명인 광고의 문제 심화와 소비자 피해

6. 나가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최근 방송가에서는 PPL광고가 큰 이슈가 되었다. 협찬을 명목으로 금품을 수수한 전직 PD와 현직 PD가 구속되는 사건이 일어난 것이다. PPL은 이 사건 외에도 지난 몇 년간 중요한 이슈였다. PPL로 인한 드라마의 질 저하를 비난하는 시청자 여론이나 재원 부족을 이유로 들며 PPL 허용을 주장하는 방송사의 주장이 꾸준히 이슈로 등장했던 것이다.
PPL이란 products in placement의 약자로 영화나 드라마 등에서 특정 제품을 노출시켜 광고 효과를 노리는 간접광고를 말한다. PPL은 단순한 협찬과는 성격이 다르다고 말할 수 있다. 드라마에 등장하는 소품들을 제공하는 한편 그 드라마를 제작하는 제작비를 대준다는 점이 PPL의 핵심인 것이다. 근래 들어 PPL의 활용이 많아지고 있는 이유는 드라마 제작비의 급격한 증가 때문이다. 거대한 제작비를 들여 드라마를 만들어도 그 드라마로 거둬들일 수 있는 수익은 한정이 되어있기 때문에 방송사와 드라마 제작사들은 PPL을 제작비의 지원수단으로 삼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PPL을 찬성하는 쪽에서는 천정부지로 솟아오르고 있는 드라마 제작비를 PPL로 충당함으로써 방송사와 외주 제작사들에게도 도움이 되고 기업에게도 도움이 되는 win-win전략이 될 수 있다는 주장을 한다. 이런 입장에서, 지상파 방송국에서는 지상파 드라마에서의 PPL 허용을 강력하게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PPL은 새로운 수익모델이 될 수 있다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PPL을 법적으로 허용하기에 어려운 점이 많다. 그 이유는 첫째, 우선 PPL은 시청자들에 대해 간과할 수 없는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킬 소지가 많고 둘째, 지상파 드라마 PPL 허용 시에 케이블, 신문, 그리고 광고 시장에 미칠 부작용이 예상되며, 셋째로는 현재의 드라마 제작의 구조나 상황을 보면 PPL이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PPL이 과연 좋은 마케팅 수단, 광고 수단이 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할 수 있다.


2. PPL이 드라마에 미치는 악영향

2.1.드라마 몰입 방해

PPL허용을 주장하는 가장 큰 근거 중 하나는 PPL을 통해 제작비를 충당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좀 더 질 높은 드라마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PPL이 드라마에 미치는 악영향을 살펴보면 이러한 근거는 곧 어불성설임이 드러난다.
우선 첫 번째로 PPL은 시청자들이 드라마에 몰입하는 것을 방해한다. 재작년에 방영되었던 <파리의 연인>의 예를 들어보도록 하겠다. <파리의 연인>은 수많은 PPL로 인해 우스꽝스러운 장면들이 많이 연출되어 당시에도 언론과 시청자들의 큰 빈축을 샀다. 여기에서는 마지막 회의 PPL사례를 간단히 소개하도록 하겠다. 호탕하고 낙천적인 ‘윤수혁’역할로 분해 큰 인기를 몰았던 이동건이 이룰 수 없는 짝사랑의 상대인 ‘강태영’에게 전화를 건다. 적막한 바닷가에서 쓸쓸한 마음을 달래며 수혁이 돌아서는 장면에서 화면이 바뀌어 그와 대비를 이루듯 바닷가에서 즐겁게 놀고 있는 연인을 비춰주었다. 수혁의 쓸쓸한 모습이 더욱 부각되는 그 순간, 바닷가의 연인이 점점 클로즈업 되면서 어처구니없는 장면이 연출되었다. 그 연인들은 모래사장에 노트북을 들고 와서 놀고 있었던 것이다. 모래사장에 굳이 노트북을 들고 와 놀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어색한데 노트북을 카메라가 더 클로즈업 하자 당시 <파리의 연인>에 협찬을 해주고 있던 골프게임의 게임화면이 비춰졌다. 그 순간 수혁의 그 쓸쓸하고 우수에 찬 표정에 대한 시청자들의 몰입은 순식간에 깨져버렸을 것이다.
이렇게 PPL은 드라마의 흐름이나 장면 장면에 영향을 끼침으로 인해 시청자들의 몰입을 방해하게 된다. 물론 어떤 조사 결과에서는 시청자들이 오히려 상표를 가린 협찬 제품들이 등장하는 것에 거부감을 가지고 몰입을 방해 받는다고 응답한 비율이 훨씬 더 높게 나온 경우도 있었다. 그러나 단순히 상표를 가린 제품이 눈에 거슬려서 몰입이 방해 받는 것과는 달리, 불필요한 장면과 대사가 끼어들어서 드라마의 흐름이 깨지고 내용의 설득력이 떨어지는 것은 드라마의 질 자체와 직결되는, 차원이 다른 문제라고 할 수 있다.

2.2.드라마의 획일화와 지상파 방송국의 공익적 역할

두 번째로, PPL을 허용할 경우 지상파 드라마가 획일화될 가능성이 높다. PPL을 지상파 드라마에 도입하게 되면, 광고하고자 하는 PPL 상품이 가장 잘 드러날 수 있는 종류의 드라마만이 만들어질 것이다. 우리나라 드라마에는 유독 재벌들이 많이 등장한다. 그런데 그 배경을 살펴보면, 이것이 PPL을 유치하기 위함임을 쉽게 알 수 있다. <파리의 연인>의 박신양은 GD자동차의 젊은 사장이었고 <유리화>의 이동건은 큐브 자동차 보험의 후계자였다. 이 두 드라마는 젊은 층을 위한 트렌디 드라마였는데, 주인공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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