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접광고] 미디어 내에서의 PPL 이용 실태와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2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PPL 의 개념
2
PPL 매체 이용 실태
3
PPL 사용 이유 및 목적
4
PPL 관련 규제
5
PPL 영향 및 효과 분석
6
결론

본문내용
1. PPL 의 개념
연구자
PPL의 정의
Balasubramanian(1994)
영화 및 TV 프로그램에 제품을 계획적이고 조심성 있게 배치하여 수용자에게 미치는 유료의 메시지
Baler&Crawford(1995)
광고주로부터 제작비의 일부를 보상받는 대가로 TV혹은 영화에 상업적인 제품이나 서비스를 포함시키는 것
Belch(1993)
매개물 개입 없이 이루어지는 광고 (소비자들이 제품 선전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박난희(1995)
홍보하는 등의 상업적인 메시지를 전달할 목적으로 제작되고 전파되는 직접광고와는 달리 일반프로그램 안에서 특정업체나 특정인에 대한 홍보적 성격을 띤 것이 방송내용의 형태로 드러나는 것
박순화(1999)
정상적인 광고료를 지불하지만 시청자가 시청을 피할지도 모르는 광고형태가 아니라 방송의 내용과 불가피하게 관련되는 듯한 구성으로 상호, 또는 영업내용, 상품의 이름 등을 전하는 행위
서범석(1996)
간접 광고의 형태로 product placement의 약자. 좁은 의미에서 주로 방송 프로그램 속의 소품으로 등장하는 상품. 넓은 의미에서의 ppl은 프로그램 협찬을 제외한 대부분의 간접광고를 포괄하는 개념
안주미(2002)
영화사, 방송사가 광고료를 받거나 공동투자 하는 기업이 광고효과를 얻고자 영화, 방송에 등장하는 인물의 소품으로 등장인물이 사용하는 특정회사의 상품을 배치
가. PPL 의 정의

나. PPL 의 역사
최초의 PPL
영화 PPL의 본격화
한국 PPL 등장

버번 위스키


M&M 초코볼




삼성전자 가전제품
영화 - 밀드리드 피어스 (1945)
영화 - E.T (1982)
영화 - 결혼이야기 (1992)
주인공이 마시는 장면에 상표 부각
초코볼 판매량 1.8배 급등
제품 제공하고 영화 표 5만장 구입

초기의 PPL이란 원래 영화 제작시 소품담당자(Prop Men)가 영화에 사용할 소품(Property)들을 배치하는 업무를 가리키는 말이었다. 70년대 이전만 해도 영화의 소품을 구하는데 어려움이 따랐고, 제품의 협찬을 요구해도 기업들로부터 거절당하는 경우가 많았다. 또한 이 당시에는 협찬된 제품이 단순한 소품으로만 활용되었지 브랜드 노출을 꾀하려는 작업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PPL은 1945년 미국 워너 브러더스사가 제작한 <밀드리드 피어스(Mildred Pierce)>에서 보여 준 '버번 위스키(Bourbon Whiskey)'가 최초였지만 본격적인 PPL은 82년 개봉한 스티븐 스필버그의 <이티(ET)>다. 영화에 등장한 M&M사의 'Reese's Pieces'라는 초콜릿 캔디는 개봉 3개월 만에 66%의 매출 신장을 기록해 PPL의 효력을 증명했다.
PPL산업이 성황을 이루는 헐리우드에는 전문 에이전시만 100여개가 넘는다. 이들은 시나리오 단계부터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영화 <부시맨>의 코카콜라병, <피아노>의 야마하피아노, <캐스트어웨이>의 페덱스(Fedex) 상표가 대표적인 예다.
미국에서는 'ERMA(Entertainment Resources Marketing Association)'라는 기구가 영화제작사와 PPL대행사를 회원사로 두면서 영화 컨텐츠와 PPL대행사를 연결시키는 임무를 담당한다.
국내에서는 90년대 초반부터 PPL이 도입되기 시작했는데, 신씨네에서 기획하고 익영영화사에서 제작한 <결혼이야기>가 영화에서 PPL의 효시다. 신혼부부로 등장하는 최민수와 심혜진이 사용한 가전제품은 모두 삼성에서 협찬받은 제품이었다. 이후 94년 진로쿠어스가 <구미호>에 5천만원을 제작비로 제공, 본격적인 PPL 시대를 열었다.
최근에서 TV 드라마 등에서 PPL이 급증하고 있는데, 특히 방송 프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간접광고가 미디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잘 알게 되었어요
  • 149947***
    (2023.09.29 18:23:48)
회원 추천자료
  • [광고] 간접광고 PPL
  • PPL의 매체에 따른 분류4-1. 영화 및 TV 드라마의 PPL4-2. 공연 예술의 PPL4-3. ePPL4-4. 스타를 통한 PPL4-5. 역PPL4. 국내․외 규제 동향4-1. 해외 PPL 규제 동향(1) 미국(2) 일본(3) 유럽 연합(EU)(4) 영국(5) 프랑스4-2. 국내 PPL 규제 동향(1) PPL 규제 현황(2) PPL 규제 논의5. PPL의 개선 방향6. 결론1. PPL의 정의PPL은 영어 products in placement의 준말로서, 영화나 드라마의 소품으로 등장하는 상품을 뜻한다. PPL광고는 TV나 영화 속에서 기업의 로고나 제품을 간접적으

  • 온라인 게임 속 간접광고(PPL)의 광고 효과성 -온라인 게임의 주 이용고객인 청소년을 대상으로
  • 대학국어 소논문 과제온라인 게임 속 간접광고(PPL)의 광고 효과성- 온라인 게임의 주 이용고객인 청소년을 대상으로-목 차1. 서론  2. 간접광고의 정의과 성장  2.1. 간접광고의 대두와 정의   2.2. 인터넷 시대의 광고 시장의 변화3. 광고 매체로서의 온라인 게임   3.1. 온라인 게임의 성장 및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3.2. 광고 매체로서 온라인 게임이 갖는 가능성  3.3. 온라인 게임 내 PPL 현황 4. 온라인 게임 내 간접광고의 인식과 효과

  • [졸업][방송론] 방송매체의 PPL분석 및 양성화를 위한 대안제시
  • 간접광고의 고속질주, 방송 상업화의 반증>에서 “전파는 공고의 것이며 방송은 공정성과 공공성을 상실해서는 안 되는데, 방송의 간접광고는 공정거래나 공정경쟁을 저해하고 있다. 즉, 간접광고는 해당업체가 방송이라는 공적 재산을 사사로이 이용하는 것이다. 현재 광고는 프로그램과 엄격히 구분하고 한국방송광고공사의 위탁을 통해 방송되고 있으나 간접광고는 프로그램의 일부로 구성됨으로써 프로그램 내용에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영향

  • [ppl광고] 드라마`겨울연가`속에 나타난 간접광고사례연구
  • 내용분석법을 통해 간접광고의 구체적인 형태와 방법을 살펴보아 장면의 중요도와 노출정도에 따른 간접광고의 실태를 분석하고자 한다. Ⅱ. 본 론1. 문헌 연구1) 제품배치의 정의제품배치가 소비자의 브랜드회상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 이유재, 최우진제품배치(Product Placement) 혹은 브랜드 배치(Brand Placement)라고 불리는 배치의 개념은 연구자들이 어느 부분에 초점을 맞추었느냐에 따라 상이한 정의를 사용하고 있다. PPL연구 초기에 Steortz(1987)는 PPL

  • TV방송의 문제점- 자막문제,광고문제,드라마 증후군
  • 내버려 두거나 임기응변식으로 소홀히 다룰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2. 방송에 비춰진 여성상2-1. 방송에 나타난 여성의 성상징화자본주의의 상업성의 영향은 여성의 성을 왜곡시켜 표출하고, 여성을 광고나 드라마 등 영상 매체들 속에서 상품으로 활용하며, 때로는 전혀 관계없는 맥락에서도 여성을 성적 존재로 대상화시킨다. TV 등의 영상 매체 속에서의 상업성에 이용되는 성은 가부장적인 관습에서 여성의 성이 잘못 표출된다는 것이다. 대부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