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심리] 청소년의 양성성, 성역할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20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전통적인 사회적 성역할
1. 사회적 성역할의 의미
2. 사회적 성과 성차
3. 남성성과 여성성
4. 전통적 성역할 고정관념의 문제점
5. 청소년기의 성역할 정체감 발달
(1) 청소년기의 성역할 정체감 발달
(2) 성역할 사회화 과정
1) 가정에서의 성역할 사회화
① 첫 대면시의 기대
② 놀이기구와 상호작용
③ 과제부여
④ 기타
2) 학교에서의 성역할 사회화
① 교사의 성비
② 교과과정 및 내용
③ 교사나 학교의 기대와 지도
3) 대중매체 속에서의 성역할 사회화
① 작업 참가 비율의 차이
② 남성과 여성에 대한 고정적인 묘사
(3) 성역할 사회화의 영향
6. 전통적 사회적 성역할의 변화와 청소년에 대한 영향
6-1. 영화로 보는 청소년의 인식 변화
영화 < 워터 보이즈 >
Ⅲ. 양 성 성
1. 양성성의 의미
2. 양성성의 필요성
3. 성역할 변화의 중심, 알파걸
4. 현대사회에서의 양성성의 흐름
Ⅳ. 연구조사-설문지 및 인터뷰
1. 설문지 결과
2. 인터뷰 결과
1) 인터뷰 대상
2) 인터뷰 질문 내용
Ⅴ. 결 론
참고문헌
설 문 지

본문내용
Ⅰ. 서 론

전통적으로 한국사회를 비롯한 많은 사회에서 남자는 남자다운 것이, 여자는 여자다운 것이 심리적으로 건강하다고 생각해왔다. 그러나 이제 이러한 전통적 성역할 구분은 다양한 역할을 요구하는 현대사회에 더 이상 적합하지 않을 뿐 아니라 인간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는 데에도 걸림돌이 된다. 여성적인 여자는 불안 수준이 높고 자존감이나 사회적 승인도가 낮으며, 남성적인 남자는 청년기 동안에는 심리적으로 적응을 잘 하지만 성인이 되고 난 후에는 불안 수준이 높고 자기 수용도가 낮으며 신경과민을 보인다는 연구와, 남성적인 남자나 여성적인 여자 모두 지능, 창의성, 공간지각 능력이 낮다는 연구 결과가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이상적인 성역할의 대안으로서 심리적 양성성의 개념이 제시되고 있다. 양성성(androgyny) 이란 남성을 일컫는 Andro와 여성을 일컫는 Gyn이 합성된 용어로, 하나의 유기체 안에 남성적인 특성과 여성적인 특성이 함께 존재하는 것을 말한다. 독립된 특성으로서 남성성과 여성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으면서 경우에 따라 두 가지 역할을 융통성 있게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심리적 양성성은 보다 효율적인 성역할 개념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사실 남성과 여성에 대한 극단적인 일반화를 가져오는 성역할 고정관념은 여성에게만 억압적인 것이 아니라 남성에게도 부담스런 짐이 될 수 있다. ‘모름지기 남자는 이러해야 하고 여자는 저러해야 한다’ 는 생각이 일상적인 생활에서조차 사람들의 생각을 구속하기 때문이다. 또한 성역할 고정관념에 지나치게 얽매이다 보면 자신의 타고난 성향과 능력을 부인하고 자신과 걸맞지 않은 학문적, 직업적, 사회적 틀 속에 자신을 가두어 버리는 불행을 초래할 수도 있다. 따라서 변화하는 현대사회에 발맞추어 보다 융통적인 성역할을 갖출 수 있는 통로를 열어 자라나는 청소년들이 심리적 양성성을 발달시킬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어, 과거 전통적으로 강요되어 왔던 사회적 성역할과 현재 현대사회 성역할의 주요 흐름인 양성성을 연구하게 되었다.


Ⅱ. 전통적인 사회적 성역할

1. 사회적 성역할의 의미

여기서 성역할(sex role)이란 한 개인이 그가 속한 문화권에서 성별에 따라서 습득하게 되는 성격, 특성, 선호경향, 행동 등을 총칭하는 개념이며, 성역할 고정관념은 사회가 남녀의 보편적 특징으로 정의하는 바의 고정된 견해를 의미한다.
또한 성역할 유형화는 개인이 자신이 속한 문화권에서 자신의 생물학적 성에 적절한 것으로 간주되는 성격특성, 행동양식, 가치를 획득해 나가는 과정이며, 성별에 따른 기대 행동에 호의적 ․ 비호의적으로 반응하는 지속적인 경향인 성역할 태도는 과거에 비해 남녀 역할의 공유와 융통성을 강조하고 있다.
우리는 출생시 남성과 여성으로 정해진 지위를 가지고 태어나는데, 이런 지위를 귀속지위라고 한다. 이에 대조되는 용어로서 자신의 노력에 의해 얻어지는 지위인 획득지위가 있다. 귀속지위든 또는 획득지위든 모든 지위에는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에 대한 일련의 역할기대가 따른다. 대부분의 사회는 남성과 여성에게 바람직한 특질이 무엇인지를 규정하고 있다.
신생아가 사회적 성을 학습하는 과정은 거의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진다. 이 과정은 아동이 자신을 남성 혹은 여성으로 인식하기 전부터 이루어진다. 옷차림새, 화장품 냄새, 머리모양, 신생아를 다루는 방식의 차이 등에서의 체계적인 차이는 신생아의 학습과정에 암시를 제공한다. 2살 정도가 되면, 유아는 사회적 성이 무엇인지를 부분적으로 이해하게 된다. 유아는 자신이 남아인지 여아인지를 깨닫기 시작하며, 성별 분류도 하기 시작한다. 그러나 5, 6세가 되어야 비로소 성별은 변하지 않는다는 것, 사람은 모두 성별로 분류되어 있다는 것, 남녀의 성은 해부학에 기반한 자질이라는 점 등을 알게 된다.
장난감, 그림책, 대중매체 등 모든 요소가 성별 차이를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유아가 조금 크게 되면 또래집단과 학교교육의 영향을 받는다.


2. 사회적 성과 성차

사회적 성(gender)은 남녀간의 심리적, 사회적, 문화적 차이를 의미한다. 사회적 성은 생물학적으로 결정된 성에 기반한 자질로서, 사회적으로 학습된 구체적인 행동들과 그에 준하는 기대들을 뜻한다. 우리는 생물학적으로 남성 혹은 여성으로 태어나지만, 사회문화적으로 혹은 환경에 의해서 학습되어 스스로 인지하고 있는 또 하나의 성이 있다. 예컨대, 신체적으로는 남성이지만, 특정한 행동특성이나 태도를 나타내는 남성에 대해서 우리는 ‘남자답지 못하다’는 표현을 사용한다. 이것은 생물학적인 특성으로서의 성 이외에 사회문화적으로 정의되고 기대되는 남성다움이 있음을 뜻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청소년심리학 ( 2004, 한국청소년개발원 )
알파걸 ( 2007, 댄 킨들러 )
인터넷 - 노영주여성학, 이기자칼럼, 기타 자료

- 청소년의 양성성이나 성역할에 대한 연구가 상대적으로 부족하며, 최신 자료가 미비하
여 최신 경향을 파악하기 위해 인터넷에서 많은 자료를 발췌하였습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학교 과제로 인해 골치를 앓고 있었는데 덕분에 잘 해결하게 될 것 같아서 좋네요! 감사합니다
  • duddms3***
    (2018.10.07 18:25:12)
회원 추천자료
  • [성사랑사회 E형] 여성에 대한 고정관념이 억압적인만큼, 남성을 여성보다 우월한 존재로 여기는 관념 역시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폭력적이고 억압적일 수 있다는 사실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적되, 남성과 여성이 각기 더 자유롭고 행복한 존재가 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해 모색하는 내용을 담아서 서술하시오
  • 성 역할은 남성이나 여성이라는 지위에 부과된 임무나 행위양식으로 문화에 따라 다를 뿐만 아니라, 같은 사회 안에서도 시대가 변함에 따라 다를 수 있다. 결국, 성역할은 남성의 일과 여성의 일에 차이가 있어야 한다는 것인데, 많은 학자들은 이러한 차이는 문화적이고 불평등한 것이라고 주장한다.1970년대 이후, 심리학에서는 성 역할에 관한 연구가 급증하였고 많은 발전을 이룩해 왔다. Bem(1974)은 성 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새로운 대안으로 양성성

  • [청소년심리] 청소년기의 심리적 발달특성
  • 청소년기의 심리적 발달특성- 목 차 -1. 서론2. 기존 연구 검토 3. 연구문제와 가설설정1)연구문제와 가설2)연구방법4. 조사설계1) 연구설계 2) 표본선정 5. 측정 1. 서론청년기의 일반적인 심리적 발달특성에는 성적성숙, 심리적・사회적 독립, 자아정체감의 형성 및 성역할 정체감의 확립 등이 있다. 그 중에서도 성역할 정체감은 청년기에 있어서 중요한 발달과업이라 할 수 있다. 성역할에 대해서는 전통적인 성역할 외에도 보다 넓고 새로운 범

  • 성인기의 발달 특성 -성인기와 청년실업
  • 청소년기는 중복되는 기간을 공유하고 있으며 학자에 따라 청년기를 청소년 후기로 구분하는 경우도 있다. 여기에서는 청년기를 19세에서 25세까지 구분하였다. 이 시기에는 부모로부터 심리적으로 독립하기 시작하여 다양한 역할 탐색과 선택을 하게 되며 환경적 요인이 크게 작용한다. 성인기는 중요한 결정에 앞서 준비하는 최종단계이며 개인적인 정체감을 확립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또한 심신의 성숙도가 안정되고 직업이나 결혼에 대한 준비도

  • [사회복지] 청소년기 신체적정서적 사회적 발달0k
  • 청소년기는 생식기관과 성 특징들이 나타날 때 시작하여 생식체계의 완전한 성숙과 함께 끝난다는 생리학적 정의(Douvan & Gold, 1966). ② 추상적 사고와 논리적 추리가 나타나기 시작하고 상위인지(metacognition)능력을 갖기 시작할 때 청소년기가 시작되고 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그것들을 사용할 수 있을 때 끝난다는 인지적 정의(Kuhn, 1979). ③ 사춘기의 출현으로 청소년기가 시작되어 사회적 요구에 대한 일관성 있는 대처양식이 확립되므로 사회가 그들의

  • [청년심리학, 청년심리학 요약] 청년심리학 시험대비 총정리
  • 청년심리학 시험대비 총정리제1장 성욕구와 성행동의 심리적 기제1. 성행동 연구(1)Harry Harlow1)Animal Sex2)원주민: 문명인들은 이성적 요인이 더 많음3)異常: 變態 연구(2)Freud-정상인 연구(3)Alfred Kinsey(1940년대)-자위행위 빈도, 혼전 성관계, 동성애 에피소드, 혼외정사, 부부관계 조사-저서:a.Sexual Behavior in the Human Male(1948)b.Sexual Behavior in the Human Female(1953)-실험연구:Nude Film 연구(4)Masters, William & Johnson, Virginia-저서:a.Human Sexual Response(1966)b.Human Sexual In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