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 컴퓨터를 주요 매체로 이용한 수업 설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20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컴퓨터를 주요 매체로 이용한 수업 설계안
단계
도입
주의집중
및
동기부여
학습목표
제시
및
지난수업
검토
전개
강의
학습자 참여
(필요 시)
정리
수업 정리
및
형성 평가
차시 예고
수업설계안의 컨셉
주요 개념의 정리
- 본문내용
-
단계
교수 ․ 학습활동
유의점 및 비고
수업형태
소요시간
(총 40분)
도입
주의집중
및
동기부여
학생 스스로 학습관련 UCC 제작
교육정보화에 상응하여 자연스런 IT기술 사용 유도,
UCC제작의 플랫폼은 컴퓨터의 어느 프로그램을 사용해도 무관하며 한 반 40인 기준으로 2명씩 짝을 이뤄 학기에 2회 이상 제작 경험(수업시수 3기준).
UCC에 대한 간략한 설명 및 목표 제시
자료의 출처 및 기획의도, 창의적인 목표 제시와 현실과의 연계 수준을 검토할 수 있음.
3분
3분
- 교실에 ICT교육을 위한 장비가 구비되어 있음을 전제.
(프로젝터 스크린 혹은 PDP 와 컴퓨터)
- 과목과 무관하게 교사의 컴퓨터 활용 능력 필요.
학습목표
제시
및
지난수업
검토
UCC 피드백
교사는 학생이 준비해 온 UCC의 내용을 파악하고 수업에서 진행할 학습내용과의 관계에 대해 피드백,
UCC의 부연설명 및 정확한 목표 제시.
2분
- 각 반 마다 다른 UCC가 올라오기 때문에 같은 주제에 다양하게 접근 가능.
지난 수업의 1 Page 요약
강의에 들어가기에 앞서 지난수업의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여 이번수업과의 연관성을 환기시켜줌, 도구는 스크린 및 PDP를 이용하여 보여줌.
2분
- 학교홈페이지에 교사의 요약집을 올려놓아 학생에게 최소한의 복습을 유도.
전개
강의
일반 강의 + 매체 활용 강의
중등교육 수준에서는 어설픈 학습자의 많은 참여보다는 교수자의 경험 및 올바른 방향의 지식과 가치관을 전달하는 면에 가장 치중을 해야 하는 시기라고 판단,
매체 활용은 교사가 인터넷 혹은 TV 등에서 발췌한 자료나 교사가 집적 제작한 영상물 등을 이용하여 교과서에는 없는 교사만의 교실을 만들어 가는 방향.
20분
(학습자 참여시간이 있을 시에는 변경)
학습자 참여
(필요 시)
패널 찬반 토론
패널 토론이 있을 시에는 수업 2주 전 정도에 예고하여 학생들에게 준비하는 시간을 줌,
10명 정도가 한 팀으로 한 학기에 4회 (40인 기준 한 학기 당 1회)로 계획,
주제는 교과목과 연관이 있고 시사적이면서 현실적인 감각과 가치를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선정.
20분
- 학습자 참여는 반드시 필요한 경우에만 강의와 병행하는 방식.
- 평가와는 별도로 진행하며, 교사의 토론설계 능력과 적합한 주제 설정이 필요.
정리
수업 정리
및
형성 평가
마인드맵 그리기
수업의 내용을 ‘마인드맵 그리기’ 방법을 이용하여
즉석에서 그려가는 과정을 보여줌,
주제 간의 연결을 통한 핵심구조의 이해에 적합.
객관식 및 단답형 형성평가
마인드맵을 그리는 과정에서 형성평가 방식으로 문제를 출제해 해당 수업의 요점을 복습,
단답형 혹은 객관식 등의 문제형태로 3~5문제 출제.
심화․보충학습 제시
형성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수준별 교육과정에 맞추어
심화․보충학습과제를 제시하여 수업 후에 학습할 수 있도록 함.
7분
- 컴퓨터를 이용하여 교실 앞의 스크린 등을 통해 보여줌.
- 형성평가는 마인드맵과 연관하여 교사가 미리 컴퓨터를 이용하여 준비.
차시 예고
다음수업 주제 제시 및 팁
수업에 사용할 UCC제작의 주제와 관련된 자료검색에 대한 조언 및 주요 학습 내용 예고.
3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 실습 모의수업지도안
- [나비의 종류(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 봄프로젝트, 나방, 호랑나비
- [팔랑팔랑 나비이야기(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프로젝트, 봄프로젝트, 애벌레, 나비의 성장과정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 [한국교회사] 제 3장 선교사들의 선교활동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