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음악교육] 3학년 음악교과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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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7차 음악과 교육 개정 중점방안에 따른 교과서 분석
1)포괄적이고 연계성 있는 음악과 교육 과정
2)우리 음악 문화의 창달을 위한 국악 교육
3)활동 중심의 음악 교육
4)문제 해결력과 창의성 신장을 위한 음악 교육
5)타당성 있는 음악과 평가
2. 7차 교육과정 내용체계에 따른 3학년 음악 교과서 분석
-활동 영역-
3. 새로운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의견
1. 음악의 역할 및 음악 교육의 효과 강조
2. 교육과정 내용의 적정화
3. 국악 교육의 질적 제고
4. 음악 교육의 활용도 제고
5. 다양한 시대와 문화권의 음악 수용
6. 음악과 선택과목 교육과정의 개선
본문내용
1. 7차 음악과 교육 개정 중점방안에 따른 교과서 분석

1)포괄적이고 연계성 있는 음악과 교육 과정
초등학교 아동들은 3학년에서 처음 독립된 음악 교과목을 접하고 구체적인 개념 이해에 들어가게 되는데, 처음으로 교과목을 접하는 만큼 지식전달보다는 흥미에 중점을 두고 학년이 진행됨에 따라 포괄적으로 나아갈 수 있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내용체계에 있어서도 각 부분의 가장 기초적인 내용을 기본으로 하고 제재곡이나 악기 연주도 3학년 수준에서 쉽게 접할 수 있고 조작하기 쉬운 것들로 이루어져 있어 4, 5, 6학년에서 이어지는 위계적인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어 연계성 면에서는 충분하다고 생각하였다.

2)우리 음악 문화의 창달을 위한 국악 교육
7차 교육과정중점중에서 가장 많이 눈에 띄는 변화 중 하나를 국악지도의 중요시로 들 수 있다. 그만큼 국악의 수록과 전통음악의 소개가 늘어났는데 그 종류는 판소리, 놀이(강강수월래), 풍물놀이 장단, 모내기 음악, 장구의 자진모리 장단 등으로 비교적 여러 가지가 수록되어 있고 감상과 활동을 다양하게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우리 음악 문화의 창달을 위하여 다른 문화권의 음악과 비교하여 다양성을 깨닫게 한다는 목표에는 그다지 부합하지 못한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단순히 전통 음악의 소개에 그치거나 불러보는 등의 활동에서 그쳐 실제로 세계음악의 다양성과 비교하는 등의 실제적 활동에는 깊이가 부족한 면이 보였기 때문이다.
또한 교과서에 제시된 국악 관련 활동 중 실제 수업에서 아동들의 참여를 기대하기 힘들지 않을까 싶은 활동들이 첨가되어 있어(예 : 여러가지 아리랑을 들어보고 몸으로 표현해보기) 실제 교수학습과정에서 교사의 손길이 많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3)활동 중심의 음악 교육
교과서에 재제된 거의 모든 노래와 음악에 있어 각 차시 중심 지도 내용에 실제로 ‘노래하기’, ‘연주하기’ ‘음정을 몸으로 표현하기’ ‘그림 악보를 손으로 따라하며 불러 보기’ 등의 활동이 포함되어 있다. 음악적 개념이나 곡의 이해에서도 단순히 지식전달을 중점으로 교수하기보다 앞 차시에서 노래를 불러 보거나 연주해보는 활동을 우선적으로 진행하여 자연스럽게 지식을 습득하고 아동들이 몸으로 경험하는 음악활동에 익숙해지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몸을 우선으로 하는 활동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는데, 몸을 움직여 노래하거나 연주하는 음악교과 내에서의 활동만이 아니라 다른 교과와의 통합이나 재구성적인 교수방법까지 제안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또한 교과서 편찬 방향에서 아동들의 활동 촉진을 위해 흥미를 끌 수 있는 방향으로 교과서를 편찬했다고 되어 있는데, 이는 실생활과 경험과 관련된 노래나 활동 등에서 그 의도를 찾아볼 수 있어서 좋았지만 사진이나 삽화가 그저 구색 맞추기 혹은 시대에 어긋나 아동들의 흥미를 유발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것 같은 방향으로 들어가 있는 것 같아 아쉬웠다.

4)문제 해결력과 창의성 신장을 위한 음악 교육
7차 교육과정에서는 창의성 신장을 위해 아동의 창작 활동과 감상을 강조하고 있다. 그에 맞춰 음악 3학년 교과서에서는 창작 활동으로 가락 만들어 보기(매롱이 소리, 자장가), 가사 바꾸어 불러보기(리듬악기 노래, ‘리’로 끝나는 말은, 참새노래), 리듬꼴을 몸으로 표현하기(허재비), 새로운 리듬 만들기(즐거워지네) 등을 통하여 창작 활동을 촉진하고 있지만 너무 간단한 활동에 그치거나 얕은 수준에서 끝나는 경우가 많아 아쉬웠다. 또한 감상 부분에서는 세계음악감상이라고 되어 있지만 대부분 20세기 음악주류라고 할 수 있는 서양의 곡들에만 치우친 경향이 있어 다양한 세계음악을 감상한다는 목표에서 벗어난 것으로 보였다.


5)타당성 있는 음악과 평가
7차 교육과정에서 평가는 신뢰성 있고 타당한 방법으로, 결과뿐만 아니라 과정을 평가하는 수행 평가를 통한 음악과 평가를 강조하였다. 그러나 교과서 상에서는 구체적인 평가 항목은 찾아 볼 수 없었고 교사용 지도서에 음악과 평가 방법과 유형이 나와 있어 참고하였다. 음악과 평가 방법은 이해 평가와 실기평가, 체크리스트, 보고서, 태도 평가, 포트폴리오 평가 등으로 이루어지는데 실제 학교현장에서는 이를 모두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2~3가지 정도의 평가 방법을 사용하여 아동들을 평가하게 된다. 그로 인해 비교적 평가방법이 쉽고 아동들이 수행하기에 편한 실기 평가나 이해평가, 체크리스트의 비중이 커질 것으로 보는데, 이는 과정보다는 결과를 중시하여 평가하는 방법으로 볼 수 있어 타당성 있는 음악과 과정평가는 아직 이루어지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2. 7차 교육과정 내용체계에 따른 3학년 음악 교과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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