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교육학] 체육교과과정 개편에 따른 뉴 스포츠의 도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20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현 체육교과과정
개편되는 체육교과과정
체육 교과과정에 뉴스포츠의 도입
 
Ⅱ.본론
1. 현재 체육교과과정의 실태 - 학생 설문조사 (설문지)
2. 체육교육과정 개편에 대한 내용
3. 뉴스포츠
1) 정의
2) 종류
 2-1) 티볼 - 야구
 2-2) 풋살 - 축구
 2-3) 패드민턴- 배드민턴
 2-4) 히팅골프-  골프
 2-5) 넷볼 - 농구<체험기, 후기>
4. 체육교과과정에 뉴스포츠가 미치는 영향
1) 장점
2) 단점

Ⅲ.결론
체육교과과정에 뉴스포츠가 도입되기 위해서는 충분한 시간과 경제적 여건이 필요하다

본문내용
Ⅰ. 서론

체육이라는 교과목은 제6차교육과정까지는 필수 교과목으로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학생들이 체육활동에 참여하였다. 그러나 7차교육과정부터는 체육교과는 선택과목으로 바뀌어 고등학교 1학년까지만 체육을 배우고, 2학년부터는 학생들의 체육과목의 선택여부에 따라 수업을 받게 되었다 이로 인해 교과 이수과목 중 입시에는 크게 영향이 없는 예체능 특히 체육 수업시간의 줄어들고 있는 현실이다 여기에 취약한 학교시설과 실기종목들은 학생들이 체육수업을 제대로 받을 수 없게 하고있다.
7차 교육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점을 개선하기위해 2005년 5월 26일에 교육인적 자원부에서󰡐학교체육 혁신방향󰡑을 발표하였다 학교체육의 목표를 평생, 생활체육의 활성화로 삶의 질 향상에 두고 흥미있고, 즐거운, 스스로 하는 체육활동이 될 수 있도록 시설을 갖추고 환경을 조절하는데 정책지원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발달 단계적 특성에 맞는 체육활동을 위하여󰡐뉴스포츠󰡑종목의 도입을 제시하였다
기존의 농구, 배구, 축구등 구기종목 위주의 수업은 일부 잘 하는 학생들만이 즐겁게 참여하지만 운동능력이 뛰어나지 않은 학생들이나 여학생들은 체육수업에서 소외되었고, 고등학교 2,3학년 학생 특히 여학생들의 체육교과를 선택하지 않는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이 현상을 극복 하고자 기존의 종목들을 변형시켜 학생들이 체육활동에 즐겁게 참여 할 수 있도록 하는󰡐뉴스포츠󰡑를 체육교과과정에 포함시킨다고 하였다
우리는 체육교과과정 개편에 따라, 체육교과에서 정식 스포츠 종목이 아닌 뉴 스포츠를 체육교육과정에 포함 시킬 경우, 이로써 발생되는 장점과 단점은 무엇이며, 앞으로 나가야 할 방향에 대하여 논의해 보았다

Ⅱ. 본론

1. 현재 체육교과과정의 실태 - 학생 설문조사 (설문지)
󰡐경기도 고양시 세원고등학교 3학년 여학생한을 대상으로 40명에게 조사한 내용입니다󰡑
설문지
안녕하십니까? 저희는 이화여자대학교 스포츠 교육학을 듣고 있는 체육학과 학생들입니다. 저희가 체육교과과정 개편에 따른 뉴스포츠 도입에 대해서 발표를 하기 위해 여러분께 지금의 학교 체육수업의 만족도와 뉴스포츠 도입 여부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을 알고자 합니다. 성의껏 거짓없이 답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지금 학교에서 하고 있는 체육수업이 재미있습니까?
①매우 재미있다 ②재미있다 ③보통이다 ④그저그렇다 ⑤재미없다
1-1. 좋아한다면 무엇 때문에 좋아합니까?
①활동적 ②자유로움 ③실외수업 ④선생님 ⑤체육자체가 좋다.
1-2. 싫어하신다면 무엇 때문에 싫어하십니까?
①어려움 ②따분함 ③실외수업 ④선생님 ⑤그냥 싫다
2. 내가 좋아하는 체육 수업내용은 무엇입니까?
①육상 ②체조 ③구기 ④무예(태권도) ⑤기타
3. 내가 싫어하는 체육 수업내용은 무엇입니까?
①육상 ②체조 ③구기 ④무예(태권도) ⑤기타
4. 자신이 체육선생님이라면 어떤 수업을 하고싶습니까?
①구기종목 ②게임 ③놀이적 수업 ④1:1수업 ⑤기타

*5번으로 넘어가기 전, 뉴 스포츠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겠습니다.
뉴스포츠란 - 기존의 스포츠와는 달리 규칙을 참가자에 맞추어 적응하기 쉽게 만들어 놓은 새로운 형태의 스포츠이다.

5. 내가 배우고 싶은 체육수업내용은 무엇입니까?
①육상 ②체조 ③구기 ④무예(태권도) ⑤뉴스포츠
5-1. 뉴스포츠를 선택했다면, 어떤 종류를 원하십니까?
①타겟볼형 ②골프형 ③테니스형 ④배구형 ⑤사이클형 ⑥옥외형 ⑦복합형 ⑧격투형
6. 체육수업에 뉴스포츠가 도입이 된다면 어떻겠습니까?
①매우 좋다 ②좋다 ③보통이다 ④그저그렇다 ⑤별로다
6-1. 6번에서 ① ② ③ 번을 체크 하셨다면, 무엇 때문에 좋다고 생각하셨습니까?
①흥미 ②용이(쉽다) ③건강 ④기분전환 ⑤기타
6-2. ④ ⑤번을 체크 하셨다면, 무엇 때문에 나쁘다고 생각하셨습니까?
①두려움 ②새로운 것을 배워서 복잡하다 ③필요성을 못 느낀다 ④관심없다 ⑤기타

현재 체육 교과과정대로 수업을 받고 있는 학생들이 체육 수업을 어떻게 느끼고 있고 그들이 원하는 수업은 어떤 방식인지를 알기 위해 설문지를 작성해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설문을 했다.
먼저 지금 현재 체육 수업에 대한 만족도를 물어보니 ‘그저 그렇다’라는 응답이 제일 많이 나왔고 그 다음이 ‘보통이다’, ‘재미없다’, ‘재미있다’, ‘매우 재미있다’ 순으로 나왔다. 그래서 우리는 그들이 체육 수업을 좋아하면 왜 좋아하는지 싫어하면 왜 싫어하는지를 알기 위해 질문을 했다. 좋아한다는 학생들의 경우, ‘자유로움’이 제일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 ‘실외수업’, ‘활동적’, ‘선생님’, ‘체육 자체가 좋다’ 순으로 나왔다. 반면, 싫어한다고 응답한 학생들은 ‘어려워서’가 제일 많았으며 ‘그냥 싫다’라는 응답도 적지 않게 나왔다. 그리고 ‘실외수업’, ‘따분함’, ‘선생님’ 순으로 나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교과내용의 개편작업에 착수하였다. 이처럼 사회의 존속 유지 발전에 학교가 공헌하는 것, 이것이 학교교육의 기능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그러나, 지금까지 학교교육은 교육의 대명사 같이 생각되어 왔고, 특히 학교가 생긴 이후에는 학교가 교육을 전담하는 듯한 착각까지 나타나게 되었다. 그러나 이제는 학교교육은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재해석되고 개혁과제를 찾아야 한다.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학교교육은 전체 교육체제의 일부이며, 단절된 실

  • [사회] 미국과 일본의 사회교육 비교
  • 교육하는 정신선도, 직분을 완수하는 직업교육을 뜻했다.이상으로 미국과 일본의 사회교육제도를 비교교육학적 측면에서 고찰해 보았다. 사회교육제도는 두 나라의 문화적, 역사적 배경에 따라 공통점과 다소 차이점이 있었다. 사회교육의 중요성은 날이갈수록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피교육자의 욕구도 그만큼 증대하고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그 사회에 필요하고 어울리는 사회교육제도의 확립과 보급이라고 할 수 있다.

  • [교육학]루소의 교육사상에 대한 분석적 고찰
  • 따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실제로 루소가 주장한 단계별로, 현재의 교육과정이 변화하는 것은 사실 많은 무리가 있다. 하지만 교육의 중심을 아동에 두고 그들의 관심과 흥미에 맞추어 아동의 본성을 계발해 나가는 과정은 인간 중에서 가장 순수하게 자연성을 간직하고 있는 어린이에게 그 본래의 자연과 자유를 되돌려 준다는 것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을 것이다.Ⅵ. 후기교육 사상가 루소에 대해 조사하면서 느낀 것은 루소란 인물이 그

  • 해외 청소년교육 개관 및 사례 일본의 청소년 교육 핀란드의 청소년 교육 미국의 청소년 교육 영국의 청소년 교육 일본 청소년 교육 핀란드 청소년 교육 미국 청소년 교육 영국 청소년 교육
  • 교과등 4과목이 필수이며, 추가로 다른과목을 선택할 수 있다.1. 핀란드의 저력 교육제도(기본 교과과정 중심으로)핀란드는 1921년 의무교육제도가 도입됐고, 1970년대까지 6년제 초등학교가 유지되었다. 하지만 1970년대 교육개혁을 통해 9년제 기초교육과정으로 개편되었다. 핀란드 학제는 초등학교와 기초중등교육(중학교 해당)이 통합된 종합학교, 일반 인문계고등학교 또는 실업계고등학교에서 이수하는 상급 교육과정(3년), 전문대학과 대학교로 구

  • [교육사회학] 해외 교육 개혁 동향(뉴질랜드, 미국, 캐나다)
  • 과정 중심으로 바뀌고 방법도 자체 감사 형태로 변화를 추구하고 있는 추세에 있다.셋째, 양극화 현상: 뉴질랜드 교육개혁의 가장 두드러진 부정적 결과는 한때 비교적 평등한 사회라고 자랑했던 뉴질랜드에서 등록 패턴의 계층화 현상이 증가되었다는 점이다. 조사 자료에 의하면, 1991년 뉴질랜드에서 학부모의 선택권이 도입된 이후 5년 동안 학생들이 종족집단에 의하여 그리고 어느 정도는 인종적 인구학적 주거패턴의 변화로는 설명할 수 없는 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