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경영, 기업의 사회공헌과 그 활용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2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지속가능경영의 도입 배경
A. 지속가능한 발전
B. 지속가능경영의 시작
2. 지속가능경영의 필요성
(1) 지속가능경영(CSM:Corporate Sustainable Management)의 정의
(2) 지속가능경영의 내용
A. 환경적 지속 가능성( Environmental Sustainability)
B. 사회적 지속가능성(Social Sustainability)
C. 경제적 지속가능성(Economic Sustainability)
3. 기업의 사회공헌과 그 활용방안
(1) 소비자와 사회의 기업 평가 기준의 변화
(2) 기업의 사회공헌의 정의
(3) 기업의 사회공헌의 필요성
A. 기업내부의 인적자원 개발에 효과
B. 기업의 긍정적 이미지 형성
C. 건전한 자본주의 정착에 기여
D.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한 기업의 이미지 개선
4. 결론

본문내용
1. 지속가능경영의 도입 배경

A. 지속가능한 발전

지속가능경영(CSM: Corporate Sustainable Management)이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기업의 역할이 강조되면서 요구되는 새로운 경영환경이자, 경영방식 또는 경영 패러다임이다. 기업은 사회를 이끌어가는 중용한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으며,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은 사회를 지속가능 하게 하는 발전 태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산업혁명 이후로 200년간의 산업 활동은 지구의 생존을 보장할 수 없을 정도의 위기를 불러오고 있다. 대량생산, 대량소비, 대량폐기로 대변되는 산업사회는 막대한 에너지를 소비하고 있으며 그 결과 1초당 78평방미터의 목초지가 사막으로 변하는 사막화 현상이 계속되고 있다고 한다. 세계 인구는 저개발 국가를 중심으로 2050년까지 30억 명이 증가하는데 현재 인류가 사용하는 자원이 모든 분야의 급격한 발전으로 인해 적정사용량보다 훨씬 많은 양을 소모하는 현실에서 향후 인구증가에 따른 자원소모는 급격하게 증가할 것은 불 보듯 뻔 한일이다. 지금과 같은 인구증가 추세와 저개발국의 삶의 질 향상의 욕구를 감안했을 때 현재와 같은 자원소모, 생산방식, 생활방식으로 지속적으로 인류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가에 대한 심각한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다. 거대기업들의 무분별한 개발로 인한 폐해가 드러나면서 자유 시장 원리에 따르면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서 전반적인 사회의 균형이 맞추어진다는 스미스의 명언은 더 이상 맞지 않는 이야기가 되어 버렸다.
산업화와 도시화가 급속도로 진전된 20세기 중반부터 환경오염이 심각해짐에 따라 경제발전과 환경이 조화를 이루는 방향으로 추진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형성되기 시작하였다. 또한, 1970년대 두 차례의 석유파동을 겪으면서, 환경오염 문제뿐만 아니라 천연자원의 고갈이 산업의 확대재생산을 통한 경제적 삶의 윤택함을 앗아갈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확산되었고 이에 따라 환경도 보호하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면서 경제성장도 유지하는, 즉“지속가능한발전(SD: Sustainable Development)에 대한 개념이 등장하였다.
첫째, 우리가 원하는 것을 충족한다는 것은 우리 세대 모든 인류의 풍족한 삶을 추구하는 것을 의미하고 둘째, 다음 세대가 원하는 것을 충족한다는 것은 현 세대의 잘못된 경제활동이나 생활방식 때문에 우리의 후손이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한다는 것, 즉 적어도 현재 수준의 환경과 물질자원을 남겨 주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속가능한 발전은 지속가능한 경제적 성장을 통하여 환경개선, 사회적 형평성, 그리고 빈곤의 경감을 추구하고자 하는 것이다. 지속가능한 발전은 1992년 브라질 리우데자나이로에서 개최된 세계환경정상회담에서 리우선언과 실천전략인 의제21을 채택하여 국제적인 협약과 실천과제로 구체화하기 시작하였다.

B. 지속가능경영의 시작

환경이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기 전까지 기업이 추구하는 전통적인 목표는 이윤극대화와 경제적 측면의 성과 향상이었지만 환경과 사회적인이슈가 등장하면서 환경이나 사회적인 측면을 간과하였을 때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가에 대한 깊은 성찰이 대두하게 되었다. 한 때 농업혁명의 일등공신으로 불리던 제초제가 지금은 대형화학회사의 지속적인 성장에 가장 큰 장애가 되고 있고 값싼 노동력을 경쟁우위의 원천으로 삼았던 제조업체가 아동노동 등 인권문제를 경신한 탓에 기업존립에 심각한 타격을 받고 있기도 하다. 한때 선진 재무관리기법으로 인식되는 다양한 회계와 재무기법이 결국은 시장과 사회의 신뢰를 잃어 자본주의 시장경제체제 근간을 뒤흔들며 세계적인 경제위기를 불러일으키기도 하였다. 경제적 성과가 기업의 당연한 목표라는 사실은 변함이 없으나 환경과 사회적인 이슈가 부각되지 않았던 예전의 경영방식을 탈피하지 못하고는 장기적으로 지속적인 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가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 시작된 것이다.
즉, 지속가능경영은 기업과 산업 활동에 새로운 부담이 되기도 하지만 기존의 경영방식 전반을 다시 검토해야 하는 전환기의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으로 점차 자리 잡아 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지속가능경영은 지속가능한 시대에 기업을 경영하는 방식이자 새롭게 달라지는 경쟁의 양상으로 이해된다. 지속가능한 발전에서 추구하는 중요한 3가지 축(triple bottom line)인 경제, 환경, 사회 이 세 가지를 통해 기업은 지속적인 성과를 내고 궁극적으로 경쟁우위를 확보하여 기업의 가치를 증진시키는 기업 본연의 목적을 충족시키는 동시에 투명한 경영을 바탕으로 환경자원을 보전하고 인류의 보편적인 가치를 추구할 수 있는 사회적인 책임을 포함하여 경제적인 성과까지 창출하고자하는 경영방식으로도 이해 할 수 있다. 이러한 글로벌 흐름에 따라 다국적 선진기업 160여개 기업의 연합체인 지속가능발전세계기업협의회(World Business Council for Sustainable Development)" 가 결성되었고 WBCSD는 경제적 성장, 생태적 균형, 사회적 발전이라는 세 가지 기둥을 통한 지속가능한 발전을 달성하는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 듀폰 코리아의 인적자원관리 사례연구
  • 경영이념(안전, 환경, 기업윤리, 인간 존중), 조직 및 인사규정 등을 학습하게 된다. 3개월 동안 인사부 및 부서장은 신입사원의 학습 및 적응을 도와주는 리소스로서의 역할을 하면서 직무교육을 함께 실시한다. 신입사원의 첫 3개월 동안 부서장은 매월 그 직원의 적응에 대한 정기적 면담을 통하여 평가한 결과(업무지속, 평가기간 연장 또는 그 다음 계획)를 인사부에 통보함으로서 채용 프로세스는 끝나게 된다.2) 승진 및 포상제도(1) 승진 제도 듀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공헌 활동
  • 사회적 책임을 적극 수행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이는 기업 경영방침의 윤리적 적정, 제품 생산 과정에서 환경파괴∙인권유린 등과 같은 비윤리적 행위의 여부, 국가와 지역사회에 대한 공헌 정도, 제품 결함에 대한 잘못의 인정과 보상 등을 내용으로 한다. 국제표준화기구(ISO)는 CSR을 표준화한 ISO26000의 국제규격을 제정한다고 공표했으며, CSR라운드라 불리는 이 규격은 환경경영, 정도(正道)경영, 사회공헌을 그 기준으로 정하고 있다.에 대한 관심

  • [인사관리] 삼성전자와 Google(구글) 동기부여의 다양한 방법과 그 시사점
  • 경영 그리고 동기부여`그림 1 - 삼성전자의 핵심가치 )삼성전자는 국내인재와 기술을 바탕으로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해 인류사회에 공헌한다는 경영이념 아래에 인재제일, 최고지향, 변화선도, 정도경영, 상생경영 이라는 다섯 가지의 핵심가치를 두고 있는데 이 중 가장 주목해야 할 부분이 인재제일이다. 인재제일은 기업은 사람이다라는 신념을 바탕으로 인재를 소중히 여기고 마음껏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만들자는 의미

  • 현대자동차의 환경전략
  • 경영을 통해기업가치를 창출한다.2.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과 보급을 통해 자동차 전문기업으로서사회적 책임을 다한다.3. 제품의 생산, 사용, 폐기에 이르는 전 과정에 걸쳐 자원과 에너지의지속 가능한 사용과 오염물질 배출 최소화에 적극 노력한다.4. 전 임직원들에 대한 환경교육과 협력사의 환경경영활동을 적극 지원하여 사회공헌활동에 최선을 다한다.5. 국내외 환경법규와 협약을 준수하며 환경경영 추진과 개선을 위해노력하고 그

  • 그라민은행 사례를 통해 바라본 기업 경영
  • 경영에 관하여 연구해 본 바, 경영이라는 경제적 행위는 인간이 이루어낸 사회적 행위이고 또한 사회과학의 한 분야이며 따라서 그에 알맞은 윤리적이고 올바른 경쟁체제를 세우는 일과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생존하기 위한 혁신이 동반되어야 한다는 논리에 이르렀다.그 결과, 이익만을 추구하는 기존의 기업활동의 이미지에서 벗어나 사회에 공헌하며 건강한 경제 활동을 하는 것이 향후 지속적인 기업의 경영에 필요한 요소라는 결론을 얻게 되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