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경영, 기업의 사회공헌과 그 활용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20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지속가능경영의 도입 배경
A. 지속가능한 발전
B. 지속가능경영의 시작
2. 지속가능경영의 필요성
(1) 지속가능경영(CSM:Corporate Sustainable Management)의 정의
(2) 지속가능경영의 내용
A. 환경적 지속 가능성( Environmental Sustainability)
B. 사회적 지속가능성(Social Sustainability)
C. 경제적 지속가능성(Economic Sustainability)
3. 기업의 사회공헌과 그 활용방안
(1) 소비자와 사회의 기업 평가 기준의 변화
(2) 기업의 사회공헌의 정의
(3) 기업의 사회공헌의 필요성
A. 기업내부의 인적자원 개발에 효과
B. 기업의 긍정적 이미지 형성
C. 건전한 자본주의 정착에 기여
D.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한 기업의 이미지 개선
4. 결론
- 본문내용
-
1. 지속가능경영의 도입 배경
A. 지속가능한 발전
지속가능경영(CSM: Corporate Sustainable Management)이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기업의 역할이 강조되면서 요구되는 새로운 경영환경이자, 경영방식 또는 경영 패러다임이다. 기업은 사회를 이끌어가는 중용한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으며,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은 사회를 지속가능 하게 하는 발전 태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산업혁명 이후로 200년간의 산업 활동은 지구의 생존을 보장할 수 없을 정도의 위기를 불러오고 있다. 대량생산, 대량소비, 대량폐기로 대변되는 산업사회는 막대한 에너지를 소비하고 있으며 그 결과 1초당 78평방미터의 목초지가 사막으로 변하는 사막화 현상이 계속되고 있다고 한다. 세계 인구는 저개발 국가를 중심으로 2050년까지 30억 명이 증가하는데 현재 인류가 사용하는 자원이 모든 분야의 급격한 발전으로 인해 적정사용량보다 훨씬 많은 양을 소모하는 현실에서 향후 인구증가에 따른 자원소모는 급격하게 증가할 것은 불 보듯 뻔 한일이다. 지금과 같은 인구증가 추세와 저개발국의 삶의 질 향상의 욕구를 감안했을 때 현재와 같은 자원소모, 생산방식, 생활방식으로 지속적으로 인류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가에 대한 심각한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다. 거대기업들의 무분별한 개발로 인한 폐해가 드러나면서 자유 시장 원리에 따르면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서 전반적인 사회의 균형이 맞추어진다는 스미스의 명언은 더 이상 맞지 않는 이야기가 되어 버렸다.
산업화와 도시화가 급속도로 진전된 20세기 중반부터 환경오염이 심각해짐에 따라 경제발전과 환경이 조화를 이루는 방향으로 추진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형성되기 시작하였다. 또한, 1970년대 두 차례의 석유파동을 겪으면서, 환경오염 문제뿐만 아니라 천연자원의 고갈이 산업의 확대재생산을 통한 경제적 삶의 윤택함을 앗아갈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확산되었고 이에 따라 환경도 보호하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면서 경제성장도 유지하는, 즉“지속가능한발전(SD: Sustainable Development)에 대한 개념이 등장하였다.
첫째, 우리가 원하는 것을 충족한다는 것은 우리 세대 모든 인류의 풍족한 삶을 추구하는 것을 의미하고 둘째, 다음 세대가 원하는 것을 충족한다는 것은 현 세대의 잘못된 경제활동이나 생활방식 때문에 우리의 후손이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한다는 것, 즉 적어도 현재 수준의 환경과 물질자원을 남겨 주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속가능한 발전은 지속가능한 경제적 성장을 통하여 환경개선, 사회적 형평성, 그리고 빈곤의 경감을 추구하고자 하는 것이다. 지속가능한 발전은 1992년 브라질 리우데자나이로에서 개최된 세계환경정상회담에서 리우선언과 실천전략인 의제21을 채택하여 국제적인 협약과 실천과제로 구체화하기 시작하였다.
B. 지속가능경영의 시작
환경이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기 전까지 기업이 추구하는 전통적인 목표는 이윤극대화와 경제적 측면의 성과 향상이었지만 환경과 사회적인이슈가 등장하면서 환경이나 사회적인 측면을 간과하였을 때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가에 대한 깊은 성찰이 대두하게 되었다. 한 때 농업혁명의 일등공신으로 불리던 제초제가 지금은 대형화학회사의 지속적인 성장에 가장 큰 장애가 되고 있고 값싼 노동력을 경쟁우위의 원천으로 삼았던 제조업체가 아동노동 등 인권문제를 경신한 탓에 기업존립에 심각한 타격을 받고 있기도 하다. 한때 선진 재무관리기법으로 인식되는 다양한 회계와 재무기법이 결국은 시장과 사회의 신뢰를 잃어 자본주의 시장경제체제 근간을 뒤흔들며 세계적인 경제위기를 불러일으키기도 하였다. 경제적 성과가 기업의 당연한 목표라는 사실은 변함이 없으나 환경과 사회적인 이슈가 부각되지 않았던 예전의 경영방식을 탈피하지 못하고는 장기적으로 지속적인 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가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 시작된 것이다.
즉, 지속가능경영은 기업과 산업 활동에 새로운 부담이 되기도 하지만 기존의 경영방식 전반을 다시 검토해야 하는 전환기의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으로 점차 자리 잡아 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지속가능경영은 지속가능한 시대에 기업을 경영하는 방식이자 새롭게 달라지는 경쟁의 양상으로 이해된다. 지속가능한 발전에서 추구하는 중요한 3가지 축(triple bottom line)인 경제, 환경, 사회 이 세 가지를 통해 기업은 지속적인 성과를 내고 궁극적으로 경쟁우위를 확보하여 기업의 가치를 증진시키는 기업 본연의 목적을 충족시키는 동시에 투명한 경영을 바탕으로 환경자원을 보전하고 인류의 보편적인 가치를 추구할 수 있는 사회적인 책임을 포함하여 경제적인 성과까지 창출하고자하는 경영방식으로도 이해 할 수 있다. 이러한 글로벌 흐름에 따라 다국적 선진기업 160여개 기업의 연합체인 지속가능발전세계기업협의회(World Business Council for Sustainable Development)" 가 결성되었고 WBCSD는 경제적 성장, 생태적 균형, 사회적 발전이라는 세 가지 기둥을 통한 지속가능한 발전을 달성하는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ESG 경영] ESG의 정의와 개념 및 ESG 경영의 중요성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A+) [소비자심리학] 2주차에서 행동적 학습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행동적 학습이론을 통해 학습한 본인의 직접 경험을 제시하시오.
- [a+] 현대자동차 해외진출 성공전략 분석 - 북미, 중국시장, 진출 전략 및 현지화경영, 현지화마케팅 전략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경영론] SERVQUAL을 이용한 스타벅스의 품질 측정 및 개선방안
- [리조트 개발론] 리조트 개발 계획서
- 리더와 관리자의 차이점을 논하라
- [비즈니스컨설팅]교촌F&B(교촌치킨) 컨설팅
- 원가관리회계_주변에서 원가계산이 수행된 사례를 통하여 직접비와 간접비를 분류해보고, 간접비를 종합원가계산방식 중 어느 방식을 사용했는지를 설명하고 해당 방식으로 원가계산을 간략히 제시해보세요
- 재무관리원론 4판(민성기저, 창민사) 4장 해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