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 경영정보시스템] 이마트 E-MART & RFID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20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회사 개요
1) 회사소개
2) 연혁
3) CEO
4)기업선정 배경

2. 이마트 전략
1) 경영정략
2) 마케팅 전략
3) 4P분석

3. 이마트의 경쟁 우위 분석
1) 원가 우위
2) EDLP실현
3) PB상품의 개발
4) EDI의 효과
5) RFID방식 적용
6 )브랜드 파워

4.SWOT 분석

5.매출액

6.주가추이, 수익률추이

7.개선점과 약점

8.이마트의 발전방향과 해외진출
1) 이마트의 진화
2) 이마트 중국에 상륙하다.
본문내용
1. 회사 개요
1930년 국내 근대 백화점의 효시인 미스코시 경성지점(현 신세계백화점 본점)의 개점과 함께 한국 유통업의 근대화가 시작되었습니다.1963년 11월 상호를 신세계로 바꾸면서 본격적인 신세계의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1960년대 불모지와 다름없던 국내 유통환경에서 신세계는 기존 임대상가 형태의 매장을 직영체제로 전환하며 선진 경영기법을 도입, 근대 백화점 시대를 열었습니다. 1964년 신세계백화점이 상공부에 의해 정찰제 시범 백화점으로 지정되고 1997년 2월, 신세계는 국내 유통기업 최초로 중국 상하이에이마트 해외진출 1호점인 취양점을 오픈하고 거대 시장으로 성장하고 있는 중국 시장 공략의 교두보를 마련했습니다.
또한 1999년 윤리경영 선언과 함께 투명하고 공정한 기업 문화를 정착시키며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이마트의 눈부신 성장과 함께 국내 최고의 유통그룹으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는 한편, 백화점 부문에서도 강남점 개점, 본점 리뉴얼, 죽전점 신규 오픈으로 이어지는 대규모 프로젝트를 통해 유통명가의 위상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신세계는 국내 최대의 복합쇼핑센터 건립과 프리미엄 아울렛 도입, 중국 사업 강화와 온라인 부문의 확대 등 세계 일류 유통그룹으로의 꿈을 향해 도약하고 있습니다.

1) 이마트 기업소개
이 마트는 모든 물건들을 갖추고 경제적인 쇼핑을 할 수 있게 찾기 쉬운 편안한 공간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격파괴" 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낼 정도로 선진화된 첨단 물류 시스템 및 운영의 효율화를 통해 전국 66개의 점포를 보유한 국내 최대 유통기업입니다.
국내 업체 중 최초의 대형 할인점 형태를 한 이 마트는 개점 이래 윤리 경영 유통의 선진화 유통정보화 고객 만족 경영 등 다양한 분야를 망라한 한국유통의 기준점을 마련하였습니다.
1993~1999
2000~2004
2005~2007
1993.11 창동점 개점(최초)
1993.11 유통 종합 연수원 개원
1996.12 물류 센터 오픈(최초)
1997.02 중국 상해점 개점(최초)
1998.02 식품 가공센터 오픈
1999.11 20호점 개점 (산본점)
2001.01 사이버 마트 오픈
2001.02 이마트 30호점 개점 (만촌점)
2001.11 이마트 40호점 개점 (은평점)
2002.12 이마트 50호점 개점 (연수점)
2003.01 이마트 공항점 개점 (교외형)
2004.06 중국 상하이 이마트 2호점 루이홍 개점
2005.03중국 이마트3호점 인두점 개점
2006.05 월마트 코리아 자본인수
2006.09 월마트 코리아(주)인수[16개점]
2007.07 이마트 국내 106호점 상주점 개점
2007.10 현재 국내 106개 지점 및 중국 7개 지점
2007.12 중국 이마트 10호점 상하이 난차오점 개점


2) 회사연혁

3) CEO

1946년 경북 상주에서 태어났다.
서울 경기상고와 연세대 경제학과를 졸업한 뒤 1972년 삼성그룹공채13기로 입사하였다.
삼성전자 삼성비서실재무팀과 과장. 동경지점 관리부장. 삼성전자 관리담당 이사 등을 거친 재무형 CEO이다. 1996년 신세계로 영입돼 경영 지원 실장을 거처99년부터 신세계의 대표이사를 맡아오다 2001년 사장에 올랐다. 2006년에 부회장으로 승진하였다.

4)기업선정 배경
지금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대형 할인점이 처음 생기기 시작한 것은 불과 10여 년 전이다. 1993년 신세계에서는 우리 나라에서 처음으로 창동에 이마트 1호점을 오픈하였다. 이곳이 바로 국내 대형할인점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다. 이후 킴스클럽, 롯데마트 등의 국내 할인점 업체와 월마트, 까르프 등의 외국 업체도 점차 들어오기 시작하지만 현재까지도 이마트를 넘어서지는 못하고 있다. 이처럼 이마트는 우리나라 유통시장에 들어온지 단시간 안에 큰 성공을 거두었다. 이마트의 성공으로 인해서 대형할인점 산업은 새로운 성장산업이 되었고 여러 해외자본까지 국내시장에 뛰어들도록 만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큰 자본력과 노하우를 가진 해외 대형할인점들이 오히려 이마트의 전략을 따라하게 만들었다. 세계적인 규모의 대형 할인점들의 공세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이마트가 설립초기부터 지금까지 시장 점유율 1위를 지켜가고 있는지를 여러 분석 도구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위의 기사와 같이 최근 통신, 철강, 유통 등에서 각광 받고 있는 RFID의 E-MART 도입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게 되어 E-MART를 선정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 마트의 MIS-scm, POS, 바코드, RFID
  • 정보를 판독 및 해독Tag : 초소형 IC칩에 생산, 유통, 보관, 소비의 전 과정에 대한 정보를 담고, 판독기로 하여금 안테나를 통해서 이 정보를 읽도록 함RFID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개념- 한국에서 대표적으로 교통가드.- 개인 출입 및 접근 허가장치- 동물추적장치, 전자요금 결제시스템- 생산 관리 등 확대 사용 예상RFID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사용분야RFID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E-mart1. 소비자들이 RFID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놓았음RFI

  • [경영정보] 이마트의 MIS활용
  • MIS (MIS 정의)Ⅱ. 본 론 : 2.1 이마트의 소개2.1.1 회사 개요2.1.2 도입배경 소개2.2 이마트의 기업분석2.2.1 가치사슬모형 분석2.3 이마트의 MIS 활용 현황2.3.1 MIS 투자 이유2.3.2 이마트內 MIS 프로그램 (유통시스템 인적시스템(인트라넷)으로 구분) 1) 전자 상거래 시스템2) 자동 발주 시스템(CAO)3) 크로스 도킹 시스템 (Cross Docking System)4) 공급체인관리 (SCM)5) E-TODAY 시스템6) 국제물류 바코드 시스템7) RFID 시스템4. MIS 도입 효과 (도표 및 그래프)5. MIS 도입

  • [유통관리] 유통기업 이마트와 월마트 비교
  • 이마트비교개선방향개요*이마트의 발전 전략*단품별 발주 재고관리상품특성별 시스템을 활용한자동발주, 적정 재고 관리단품관리시스템-변화 대응 시스템-상품별 동향파악EDI시스템-발주 자동전송시스템발주 자동전송점별 재고/매입/판매실적자동대금결제(펌뱅킹)MIS시스템매입/매출/재고/고개관련 정보분석을 통한 전략적 의사 결정POS고객E-MART 정보시스템이마트월마트비교개선방향개요이마트의 발전 전략**E-MART의 경영전략

  • [경영정보시스템] 신세계 백화점 비즈니스 모델
  • 정보이용자 또는 이해관계자가 회사와 관련하여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회계 및 재무정보를 제공- 비용분석, 자금 및 세무관련, 자산평가, 프로젝트의 재무분석, WPM(Week Point Management), - 리스크 분석 및 관리, 향후 수익성 예측 등 회사의 경영에 관련되어 있는 다양한 업무 수행 ⑥ 신규사업-회사의 미래 계획과 신사업 설계 ■가장 최근 진행한 신규사업 프로세스㈜신세계 ㈜신세계백화점㈜이마트 ▶ 백화점 부문과 이마트 부문의 2개

  • [운영관리] 이마트의 성공 분석과 월마트의 실패분석
  • 이마트 통영점 시설투자 2004.03.19 신규시설투자 : 동해 E-MART 시설투자 2)기업분석◈ 이마트의 SWOT 분석강점1.3개의 물류센터 운영으로 전국 단일 물류망 구축 및 공급업체 접촉 1순위 기업으로 자리매김2.철저한 고객중심의 판매기법과 마케팅제도를 통해 선점한 높은 브랜드 인지도3.전국최대점포망에서 나오는 강력한 바잉파워로 규모의 경제를 실현가능4.첨단정보 시스템의 운영 적극적인 상품개발 및 기획 할인업계를 선도하는 강력한 마 케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