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경영론] 스포츠 관광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20 / 2019.12.24
- 25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스포츠 관광에 대한 정의 및 발전적 모델 연구
2. 해외 스포츠관광 현황 및 사례 조사
<Ⅰ> 스포츠관광 정의
1. 스포츠 관광의 정의와 본질
2. 스포츠 관광의 하부구조
3. 스포츠 관광과 스포츠 이벤트
<Ⅱ> 스포츠관광 사례 및 현황
4. 국내 스포츠관광 프로그램
5. 국외 스포츠관광 프로그램
<Ⅲ> 스포츠관광 발전과 미래
6. 여러 국가들의 스포츠관광 정책
7. 한국 스포츠관광 발전을 위한 대책
8. 한국 스포츠 관광의 발전 모델
9. 국내 스포츠 관광의 미래
- 본문내용
-
스포츠 관광의 정의와 본질
: “스포츠 관광은 직접 스포츠에 참여∙관람하거나 모든 경쟁적∙비경쟁적 스포츠 관광대상(Sport Attraction) 활동에 참여하기 위해 집을 떠나는 여행” – Delpy, 이처럼 스포츠관광은 스포츠와 관광의 복합어이다. 따라서 스포츠에 관광을, 또는 관광에 스포츠를 겸한 것이 스포츠 관광(Sport Tourism) 또는 관광 스포츠(Tourism Sports)라 할 수 있다. . 현대인들은 틀에 박힌 단조로운 생활을 탈피하는 기쁨과 감정을 고조시키고 승부의 불확실성으로 인한 긴장의 고조와 결정적인 순간에 절정의 경험을 제공하고 현대인의 정신적 건강을 위해 긴장을 회복하는 카타르시스적 효과를 가지고 있는 스포츠에 관심 갖게 되었다. 이러한 스포츠에 대한 관심의 증대는 휴가상품 및 서비스 개발을 자극하여 건강과 스포츠에 관광상품을 결합한 스포츠 관광의 발달을 가져왔다. 즉, 스포츠관광은 빠른 시대변화에 발맞춰 스포츠와 관광이 응용되고 서로 적용된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스포츠관광은 대체로 관광의 정의와 일치한다. 그러나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스포츠관광에서의 관광목적은 스포츠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시드니 올림픽을 관람하기 위하여 호주로 갔다면, 그것은 관람형 스포츠관광이다. 반면에 선수로써 시드니 올림픽에 참여했다면, 참가형 스포츠관광이라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스포츠관광은 스포츠를 관람하거나 직접 참여하여 즐기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거리공간을 이동하는 것을 말한다. 즉 거리를 이동하여 그 곳에서 스포츠활동을 즐기는 것을 스포츠관광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그리고 관광지는 거주지역으로부터 떨어진 환경이라는 의미를 지니지만 스포츠에서의 환경은 그 이상의 중요성을 가진다. 스포츠 참가자들(관광객 혹은 수행자)에게 관광지의 경험과 도처의 스포츠경험은 스포츠수행의 향상을 위하여 공헌하는 바가 크다. 현대인들은 틀에 박힌 단조로운 생활을 탈피하는 기쁨과 감정을 고조시키고 승부의 불확실성으로 인한 긴장의 고조와 결정적인 순간에 절정의 경험을 제공하고 현대인의 정신적 건강을 위해 긴장을 회복하는 카타르시스적 효과를 가지고 있는 스포츠에 관심 갖게 되었다. 이러한 스포츠에 대한 관심의 증대는 휴가상품 및 서비스 개발을 자극하여 건강과 스포츠에 관광상품을 결합한 스포츠 관광의 발달을 가져왔다.
■스포츠관광의 하부구조
자연 요소 서비스 오락시설
공원(국립, 도립)
산
암벽
온천
해변가 및 바다
호수
강
황야 관광여행사
투어 운영자(국내를 여행하는 국내관광객대상, 국내로 들어오는 해외관광객 대상, 해외로 나가는 국내관광객 대상)
가이드, 코치, 교사
의류와 장비 구매 아울렛
투어 안내자/대표/가이드
시설 및 이벤트 담당자
마케팅
환전
보험
케이터링
운영안내 시스템
지도, 가이드북
스포츠 부상 클리닉 이벤트
시합
행사와 공연
페스티발
교통 시설물 숙박시설
철도망
버스운행망
승용차
항공기
선박, 상선
페리 항구
골프 코스
아이스 링크
시합장
스타디움
수영장
레저 센터
인공 스키 슬로프
스포츠 코트
인공 암벽
잔디 볼링 코트
레이싱 코스
육상 트랙
산악 리프트 호텔
모텔
빌라
휴가 캠프
클럽
캠프 야영지
호스텔
유람선
민박
산속 오두막집
문화유산 시설물 협회 및 기구
박물관
고고학 유적지
역사적 경기장/스타디움 주차시설
화장실
도로표지
대피시설 국가정부기관
입법체
지역 공공기관
스포츠 관리 기구
항공사협회
관광, 무역, 마케팅 협회
프로선수협회
자발적 기구
■스포츠 관광과 스포츠 이벤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금융기관론] 다이아몬드 펀드실패사례
- 전수환경영학 요점정리/공사공단/공기업/전공필기/통합전공/경영학/경영요점정리
- 인터넷비지니스모델(이비즈니스모델, E-biz모델)의 유형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 [마케팅] 신제품 실패사례 조사 -JOY, 미(米)소주, 스마트폰
- 기업문화의 이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