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국제경영론]글로벌 기업 `3M` 경영전략 사례분석(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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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Y대 경영대학 [국제경영론]수업 중간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서론>

1. 3M은?
(1) 3M 개요 소개(2007년 기준)
(2) 3M의 설립과 역사
(3) 3M 정체기 극복
(4) 3M의 핵심역량

<본론>

2. 3M의 경영전략
(1) 3M의 혁신
(2) 3M의 환경마케팅
(3) 국제화 전략
(4) 소회사의 독립경영체제
(5) 현지중심주의 인사정책
(6) 국가별 전략 : 현지 자회사의 역할에 따른 구별
3. 3M의 이론적 분석
(1) 3M의 SWOT분석
(2) 3M의 4P분석

<결론>

4. 3M이 나아갈 방향 및 전략
본문내용
3M 혁신의 조건
혁신을 성공적으로 완성하는 데에는 기업문화, 조직 내의 원활한 의사소통, 최고 경영자의 지원 활동이 전제 되어야만 한다.
ⅰ) 기업문화
기업문화는 다른 기업과 구별되는 그 기업만의 고유한 것으로서 기업의 경쟁우위 요소 중 하나이다. 다른 기업과 차별되고, 모방하기 어려워야 하고, 수익창출에 기여할 수 있을 때 진정한 기업문화라 할 수 있다. 3M이 창립초기부터 만들고 지켜온 혁신적인 기업문화는 타기업과 큰 차별을 둠과 동시에 3M에 생명을 불어넣어주는 원동력이 되었다. 사원들은 개인의 자발적인 노력과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발휘하여 고객의 필요와 요구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고 회사는 이를 위한 최대의 자유와 연건을 제공하고 있다. 사원들의 실수도 신제품 개발과정에서 흔히 있을 수 있는 일로 여기고 실수에 대한 책임을 묻기보다 이를 바탕으로 더욱 발전적인 연구개발을 계속 할 수 있도록 관리하여 왔다. 대표적인 예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실패를 용인하는 분위기
구성원의 창의성을 북돋아주고 이를 제품에 반영시키려하는 기업은 많지만, 제품 개발 과정에서 실패를 인정하는 기업은 많지 않다. 실패를 인정하는 3M 의 기업 문화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은 열렬한 시험, 도전정신이 도전 정신은 곧 구성원의 학습을 장려하고 아이디어를 촉진시키는 촉매제 역할을 한다. 실례로서 전임 회장인 맥나이트는 직원들에게 입버릇처럼 창의성을 강조했고, '경영자가 구성원의 실패를 용인하지 못한다면 구성원의 창의성도 말살된다. 실수는 누구라도 할 수 있다. 실수는 언젠가는 더 큰 성장의 원천이 된다.'라는 내용의 경영 방침을 전 구성원에게 전파하였다.
- 아이디어를 죽이지 말라
이는 어떠한 아이디어라도 중요시하고 착실하게 지원하여 가능한 한 많이 살릴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아이디어가 많으면 많을수록 상품화에 성공하는 신제품의 수가 증가한다. 따라서 새로운 아이디어는 확실한 반증 자료가 없는 한 최고경영자라도 무시할 수 없도록 한다는 것을 철저히 지켜가고 있다. 의외로 이해할 수 있는 아이디어는 상식이라는 벽을 넘지 못하고 성공 가능성이 희박하며 오히려 기상천외한 아이디어가 성공한다는 점을 경험을 통해 알게 된 것이다. "상식" 이라는 흉기로 아이디어를 죽이지 않는 기업문화야말로 3M이 지닌 진정한 강점이라고 할 수 있다.
- 10% 원칙
10%원칙은 최근 1년 이내에 개발된 신제품의 매출의 10%에 도달해야 한다는 것이다.
- 15% 원칙
구성원이라면 누구나 근무 시간의 15%정도는 현재 진행 중인 업무와 무관하게 하고 싶은 일에 할애 할 수 있는 규칙이다. 또한 회사의 설비를 사용해서 드러내지 않고 연구를 진행하는 부트레킹(Boot Legging)이 장려되고 있기도 하다. 맥나이트 사장은 연구직 직원들에게 어떤 내용이든 자기가 원하는 일에 업무 시간의 15%를 마음대로 사용해도 좋다는 정책을 세웠고, 그 전통은 지금껏 이어져 오고 있다.
이러한 '15% 규칙'의 산물로서 히트 상품이 된 것이 앞에서도 말했듯이 바로 사무실의 필수품인 '포스트잇'이다. 물론 처음 개발부터 포스트잇을 만들겠다는 목적을 가지고 시작된 것이 아니었다. 다른 제품을 개발하다가 실패했으나 여기서 다시 아이디어를 얻어 만들어진 것이 포스트잇이다. 결국 포스트잇은 실패를 용인하는, 그리고 하나의 아이디어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3M의 문화 속에서 재창조된 상품인 것이다.
구성원들은 이렇게 주어진 시간에 개인적으로 관심 있는 부문에 몰입할 수 있으며 새로운 기회의 발굴을 위해 아이디어를 개발할 수도 있다. 또한 아이디어가 구체화된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최고 5만 달러까지의 자금을 지원하여 축적된 아이디어를 구체적으로 실현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그러므로 상사는 부하가 하고 싶다고 하는 아이디어를 확실하게 실패할 것으로 증명되지 않는 한은 하지 못하게 해서는 안 된다. 또한 이렇게 자신의 의사로 시작한 연구가 결국 실패로 끝나도 경영진은 이것을 문제 삼지 않는다.

<중략>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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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잘 만드셨네요!! 짱입니다!
  • wkd4***
    (2014.11.26 23:3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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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괜찮은 자료입니다 보완은 필수^^
  • myask2***
    (2009.11.28 01:3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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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포트대용으로 구입했느데 잘넘어감
  • enom***
    (2009.10.05 07:5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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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리포트 잘쓰셨네요^^
  • wjddy***
    (2009.04.23 11:2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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