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분석] [시장조사론]국내 홈쇼핑 산업분석 및 향후전망(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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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전반적인 업태 현황
1) 우리나라 홈쇼핑 산업 개요 및 소개
2) 세계의 홈쇼핑 시장 현황 (미국, 중국)
3) 홈쇼핑 산업의 특징
2. 과거 10년의 변화 및 미래 10년의 트렌드 분석
1) 홈쇼핑 시장의 발달 과정
2) 국내 홈쇼핑 산업의 급성장 요인
3) 홈쇼핑의 현재 추세 및 개선점
4) 홈쇼핑시장의 향후 전망
3. 식품 MD를 포함한 상품 MD 업무
1) MD의 업무영역 및 내용
2) MD의 필요한 자질
3) MD 업무의 특성
4) MD의 기회와 비전
4. 식품유통분야의 직업 및 취업전망
1) 홈쇼핑 식품유통분야의 직업
2) 홈쇼핑 식품MD의 취업 전망
Ⅲ. 결 론
- 본문내용
-
4) 홈쇼핑 시장의 향후 전망
(1) T-커머스의 도입 및 상용화
① T-커머스의 개념
T-커머스는 TV에 기반한 전자상거래(TV based e-Commerce)를 의미한다. TV를 통해 상품 정보를 즉시 검색하고 주문 및 결제까지 할 수 있는 양방향 디지털방송 서비스의 일종으로 디지털방송의 양방향성이 T-커머스를 가능하게 하는 핵심요소라고 할 수 있다. 소비자의 다양한 의사를 실시간으로 반영할 필요가 있는 TV홈쇼핑의 경우 양방향성을 가진 디지털방송이 새로운 기회로 작용하게 되며 소비자는 마치 인터넷쇼핑을 하는 것처럼 TV를 통해 직접 제품을 검색, 비교하고 구매까지 가능(리모콘이 마우스와 키보드 역할)하게 된다.
② TV홈쇼핑과 인터넷쇼핑의 강점을 결합
TV홈쇼핑은 T-커머스를 통해 TV의 사용편리성,·감성 자극적 특성과 인터넷쇼핑의 상품다양성·경제성을 동시에 구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T-커머스는 대중성, 사용편의성, 높은 신뢰도, 재미, 감성자극 등의 강점을 가진 TV를 기본매체로 사용하여 다른 유통 업태와 차별되는 TV홈쇼핑만의 특징인 친밀성, 쇼호스트에 의한 친절한 정보제공 등의 활용이 가능하게 된다. 제품수의 제한, 방송 시간 제약, 고객으로의 일방적인 정보전달 등의 기존 TV홈쇼핑의 한계를 극복. TV홈쇼핑은 하루 30여 개 정도의 상품만을 판매할 수 있지만, T-커머스는 동영상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소비자가 이를 검색·주문하는 방식으로 취급상품을 무한정 증가시킬 수 있다.
편의성과 응용성 또한 T-커머스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강점으로, '리모콘' 이라는 친숙한 기기를 사용하므로 인터넷에 익숙하지 않은 계층도 적응하기 쉽고, 검색 기능이 제공되므로 충동구매가 아니라 계획적·이성적 구매성향을 가진 계층을 TV홈쇼핑의 새로운 소비자로 흡수 가능하다. DMB 등 이동형 멀티미디어가 보급됨에 따라 T-커머스의 응용범위가 더욱 확대될 전망이며 중장기적으로는 TV 드라마나 쇼 프로그램에 등장하는 패션 상품 등을 곧바로 주문하는 단계까지 응용이 가능하게 되어 '보는 TV'에서 '노는 TV', '쓰는 TV'로 변화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③ 2006년은 사실상 T-커머스의 원년
2003년 말에 위성방송을 통한 상품판매 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실시했으나 시장 형성에 실패하였다. 일부 TV홈쇼핑 업체들이 스카이라이프를 통해 T-커머스를 시도했으나 6개월 만에 중단하였다. 시청가구 및 상품수 부족, 기술적 한계 등이 실패의 주요 원인이다. 케이블TV의 경우 2005년 3월 방송위원회가 T-커머스 사업자를 승인한 이후 12월부터 CJ홈쇼핑 등 주요 홈쇼핑 업체들이 T-커머스 서비스를 시작하였고 방송위원회는 5개 TV홈쇼핑 업체 외 아이디지털쇼핑, 하나로텔레콤, KT하이텔, TV벼룩시장, 화성산업을 상품 판매형 데이터방송 채널사업자로 선정하였다. CJ홈쇼핑은 2005년 12월 13일부터 CJ케이블넷 서비스 지역인 서울 양천, 경기 분당, 대구 달서 등에서 CJ Tmall 서비스를 시작하여 현재 약 600여 개의 상품, 약 16,000 가구를 대상으로 방송 중이다. GS홈쇼핑은 전국 8개 케이블TV 방송국을 통해 GS Tshop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고, 현대홈쇼핑은 올 1월말, 우리홈쇼핑도 상반기 중에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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