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 [시장조사론]국내 광고산업 분석 및 향후전망(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7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Y대 경영대학 [시장조사론]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국내 광고산업의 규모
1. 각 연도별 총 광고비 규모
2. 각 매체별 광고비 규모
3. 각 업종별 광고비 규모
4. 광고주 및 광고매체별 광고비 규모

Ⅲ. 광고회사
1. 광고회사의 역사
2. 광고회사의 업무구분
3. 상위10대 광고회사의 현황
4. 광고회사의 전망

Ⅳ. 매체별 광고현황
1. 방송 미디어
2. 인터넷 뉴 미디어
3. 인쇄미디어
4. 옥외광고 미디어

Ⅴ. 광고산업의 전망

Ⅵ. 맺음말

Ⅶ.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말

21세기가 되면서 변혁의 소용돌이를 겪고 있는 분야 가운데 하나가 바로 광고 산업이다. 우리나라 광고 산업은 70년대 후반부터 뿌리를 내리기 시작하여 80년대의 고도 성장기를 거쳐, 2000년대에는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와 광고매체의 첨단, 다변화 물결에 힘입어 시장규모가 더욱 확대되어 가고 있다. 광고 산업을 분석하기 위해 크게 세 가지, 즉 국내의 전반적인 광고비 규모에 대한 분석과 실질적인 광고활동과 관련된 광고회사에 대한 분석 또 매체별 광고현황에 대해 분석 하였다.
첫 번째로 국내의 전반적인 광고비 규모에 대해 조사하였다. 우리는 광고비 규모를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각 연도별, 각 매체별, 각 업종별, 각 광고주별로 분석하였다. 각 연도별로 광고비 규모를 분석해 봤을 때 광고비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각 매체별 광고비는 4대 매체 광고비가 점점 감소하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케이블TV와 온라인광고가 급격한 증가를 보였으며 위성DMB와 지상파DMB가 가시화되고, IPTV(Internet Protocol Television) 등 뉴미디어에 대한 광고비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다음으로 각 업종별 광고비 규모인데 그 동안 1위 자리를 굳건히 지키던 '컴퓨터/통신' 업종은 3G 통신 서비스 유치와 관련 단말기 상품의 꾸준한 마케팅 활동에도 불구하고 전년도와 비교하여 소폭 성장하여 금융/보험/증권'업종에 밀려 2위로 하락하게 되었다. '서비스 업종'이 3위를 차지하였고 아파트 브랜드TV 광고와 함께 분양광고가 꾸준했던 '건설/건재/부동산'업종이 4위를 차지하였다. 마지막으로 광고주 및 광고매체별 광고비 규모는 삼성전자, KT프리텔, SK텔레콤, LG전자 등 4개사가 매년 안정적으로 선두권을 유지하고 있고, 나머지 광고주들은 연도별로 다소 변화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두 번째는 광고회사에 대해 조사하였다, 광고회사와 조사기관은 시장기회를 분석하고, 광고아이디어를 만들어 테스트하고 매체시간과 공간의 구매 등을 통하여 광고주를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처음으로 광고회사의 역사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았고 광고회사의 업무구분에 대해 조사하였다. 다음으로 국내 상위 10대 광고회사에 대해 조사하였는데 국내 상위 10대 광고회사에는 제일기획, LG애드, 대홍기획, 오리콤 등 계열 광고회사, TBWA코리아, 금강오길비, 웰콤, 휘닉스커뮤니케이션즈, 맥켄에릭슨&유니버설맥켄 등 외국계 광고회사, 그리고 2005년 설립된 현대자동차 계열 이노션 등 한국 대표적 광고회사 등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한국 광고 산업에서 이 10대 광고회사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기 때문에 10대 광고회사를 중심으로 광고회사의 전반적인 현황과 전망에 대해 조사하였다.
세 번째로 매체별 광고현황에 대해 조사하였다. 첫 번째는 방송 미디어에 관해서 조사하였고 두 번째는 인터넷 뉴 미디어로 인터넷 광고의 특징에 대해 조사했다. 세 번째는 인쇄미디어인 신문광고인데 신문광고 시장의 규모와 패턴에 대해 조사하였다. 마지막으로 옥외광고 미디어의 현황에 대해 조사하였는데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매체가 활성화되고 뉴 크리에이티브 개발, 새로운 시장, 신매체의 지속적 등장 등을 통해 옥외광고가 점점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중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롯데마트 시장진출 보고서-해외투자론
  • 분석2) 4P 전략3) 차별화 전략4) 진출 및 확장 전략 다. 투자기대와 영향 분석의 타당성 라. 투자 수립 과정의 타당성 6. 경쟁기업 현황가. 월마트나. 이마트Ⅲ. 투자 성과 분석 및 새로운 대안1. 롯데마트 VS 경쟁사 비교 분석가. 4P 전략에 따른 분석나. 절충이론에 따른 분석2. 성과 분석 및 대안 Ⅳ. 참고문헌 및 출처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국내 유통 산업은 생산 및 고용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국가 경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유통 산업은 1998

  • [사이버커뮤니케이션] UCC(User Created Contents)를 활용한 수익모델 유형 분석 -동영상 UCC 산업의 국내사례를 중심으로
  • UCC(User Created Contents)를 활용한 수익모델 유형 분석동영상 UCC 산업의 국내사례를 중심으로 목 차 제 1 장. 서 론 제 2 장. UCC란 제 1 절. UCC 정의제 2 절. 사회문화 트렌드와 UCC 제 3 절. UCC 분류 제 4 절. UCC의 가치와 필수요건 제 3 장. UCC 산업의 현황제 1 절. UCC 시장 형성의 배경이 되는 디지털 영상 산업제 2 절. 포털 중심으로 확산되는 UCC 제 3 절. UCC 기반 산업 현황 제 4 절. 동영상 UCC 산업 현황 제 4 장. UCC 수익모델의 유형별 분류제 1 절. PPL 광고

  • [인적자원관리] 현대백화점과 삼성테스코 홈플러스간의 교육제도 비교
  • 시장기호의 분석 및 표적시장의 선택        고객행동의 이해        제품전략        유통전략        촉진전략        가격전략        특수 마케팅2) 마케팅리서치방법론  과목개요: 마케팅에서 필요한 설문조사 및 각종 리서치 방법을 연구하며 통계결과치 를 분석하는 방법을 다룬다.  학습목표: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조건으로 분석 방법론을 실무에 적용할 수 있고 또

  • CESCO 세스코 마케팅 성공분석
  • 광고 시작2001게시판 서비스 시작2003중국 현지법인(賽思科有害生物防治(上海)有限公司) 설립 2004. 12보건복지부 표창 - 전염병관리 우수기업 2. 본론2-1. 시장환경분석 “누구나 기피하는 3D업종일수록 첨단화하면 그게 바로 첨단 산업이다.” 국내 해충방제 산업을 개척한 세스코 전순표 회장의 말이다. 이처럼 세스코가 처음 사업을 시작했을 당시만 하더라도 사회 자체는 경제발전에만 집중했을 뿐 해당 방제분야는 3D업종에 해당하는 기피대상이

  • 미샤,이니스프리,해외시장,글로벌마케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국내외 기타 화장품 브랜드에 비하여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이다. Ⅱ. 본론1. 저가화장품 브랜드 시장(1) 저가화장품 시장의 탄생저가 화장품의 본격적 출현은 2003년을 기점으로 볼 수 있다. 저가 화장품은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들을 상대로 저가라는 가격과 다양한 상품의 구성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이 적은 비용으로 쇼핑의 즐거움을 추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추태귀, 현정희, 「초저가 화장품의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산업학회, 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