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국내맥주시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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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류시장의 환경변화

2. 맥주생산공정

3. HITE 맥주 성공요인

4. 하이트 마케팅 전략

5. OB 맥주시장하락 요인분석

6. 맥주시장 향후대책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994년 OB아이스 맥주와 카스맥주 출시와 HITE맥주 출시로 맥주시장은 혼탁해 지는 가운데 윤곽이 잡히고 있다. 1996년부터 HITE맥주는 조선맥주의 주력상품으로 굳건히 자리를 잡은 것이다. 더군다나 비열처리 맥주시장을 주도하는 가운데 전체 맥주시장도 좌지우지하는 다크호스로 떠올랐다. 최초 하이트의 기존맥주시장의 역전은 거인 골리앗에 돌팔매를 던진 다윗에 비유할 수 있다. 그 동안 크라운(조선맥주)과 OB(동양맥주)의 싸움은 유통망이나 자금력에서 마치 소년과 거인의 싸움이었다. OB는 마음만 먹으면 크라운의 존립마저도 위협할 수 있는 절대우위의 힘을 갖고 있다. 93년5월 사운을 걸고 나온 하이트는 그해 히트상품대상으로 선정되었고, 단일 브랜드로 전체 맥주시장에 진로까지 뛰오른 힘든 싸움이었다. 하이트의 성공에서 가장 먼저 눈에 띤 것은 드라이(DRY)공법으로 맥주가 생산되고 OB의 페놀사건으로 반사이익을 챙기고 그후 마지막 신상품을 개발하라는 기획실의 명령으로 하이트를 개발하게 된 것이다. 그후 광고전에서도 하이트의 공격적 전략은 성공을 하고 [93 올해의 광고상]을 수여했다. 한국광고협회는 제품과 전략이 빚어낸 하이트의 약진을 [20년만의 걸작]이라고 평했다. 하이트가 없었으면 조선맥주는 지난해 치열한 맥주전쟁에서 문을 닫을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 internet

♤ 하이트 홈페이지 (http://www.hite.com)
♤ OB 홈페이지 (http://www.beer.co.kr)
♤ CASS 홈페이지 (http://www.cassbeer.com)
♤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 스포츠조선 (http://sports.chosun.com)
♤ 중앙일보 (http://www.joins.com)
♤ 대한매일경제 (http://www.mk.co.kr)
♤ 한국일보 (http://www.hankooki.com)
♤ 야후코리아 (http://kr.yahoo.com)


▷ 서 적

♤ (주) 하이트 사보
♤ 주류산업뉴스 ( 99년 ∼2001년 1월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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