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샵
arrowdown

fileicon[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 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

이전

  • 1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  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1
  • 2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  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2
  • 3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  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3
  • 4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  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4
  • 5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  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5
  • 6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  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6
  • 7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  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7
  • 8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  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8
  • 9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  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9
  • 10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  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10
  • 11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  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11
  • 12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  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12
  • 13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  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13
  • 14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  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14
  • 15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  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15
  • 16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  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16
  • 17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  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17
  • 18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  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18
  • 19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  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19
  • 20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  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20
  • 21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  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21
  • 22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  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22
  • 23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  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23
  • 24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  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24
  • 25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  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25
  • 26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  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26
  • 27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  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27
  • 28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  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28
  • 29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  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29
  • 30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  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30

다음

  • 최대 100페이지까지 확대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논문 > 공학계열 > 자료상세보기 (자료번호:347387)

구매가격
3,500원 할인쿠폰3,150원
등록일
파일형식
fileiconhwp(아래아한글2002) [무료뷰어다운]
페이지수
28페이지
자료평가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등록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담기

닫기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 싸이월드
  • 트위터
  • 페이스북
신규가입 200원 적립! + 10% 할인쿠폰 3장지급! banner구매자료를 평가하면 현금처럼 3%지급!

소개글

[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 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

목차

Ⅰ.서 론

Ⅱ.건축외피의 시대적 변화 및 특성
1. 건축외피의 의미 및 개념
2. 건축외피의 시대적 변화
3. 현대건축에서의 외피

Ⅲ. LED조명의 특성과 건축 미디어화의 경향
1. 미디어로서의 LED조명의 특성
2. LED조명의 특성
3. LED램프의 장단점
4. 건축에서의 LED 조명의 활용기법 유형 및 특성

Ⅳ.LED조명의 건축외피에의 적용사례 분석
1. 조사개요
2. 국외사례
3. 국내사례
4. 분석 및 종합

Ⅴ. LED조명의 표현기법과 미래건축물
1.계획의 배경 및 설계개념
2. 표현기법

Ⅵ.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미디어로서의 LED조명의 특성
(1) 미디어의 특성
1) 상호작용성의 정의
상호 작용성이란 송신자와 수신자, 양자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통제해 나가는 전자식으로 매개된 커뮤니케이션의 질(Quality)이다. 전형적인 상호 작용의 과정은 두 사람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상호간의 단순한 대화이다. 이러한 상호 작용의 과정은 미디어의 역사적 관점으로 볼 때, 최초로 나타나는 미디어는 언어, 혹은 대화라고 볼 수 있다. 한 사람은 다른 사람을 가로 막거나 대화의 주제를 바꾸기도 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기할 수도 있다.
언어적 미디어 이후의 대부분의 전통적인 미디어는 상호 작용적이 아니다. 그들의 커뮤니케이션은 우선적으로 공급자로부터 수용자에 이르는 데에 일방적이며, 편집자에게 보내는 편지, 시청률 그리고 발행 부수의 발표처럼 제한되고 불확실한 피드백 형식을 띄고 있다. 신문, 책, 영화 등은 한번 제작되면 그것은 유일한 미디어 생산물이 되며 수용자의 관심 여부에 관계없이 주어진 채, 그대로 변치 않는 생산물이 된다. 비록 어떤 사람들은 특별한 프로그램 또는 전문적인 기사로부터 아주 독특하게 메시지를 습득할지 몰라도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내용을 보고, 읽고, 듣는 것을 선택한 사람들에 의해서 변치 않는 것으로 남게 된다.
가장 분명한 예는 컴퓨터 통신인데 그것은 통신을 사용하는 이용자가 정보를 생산하고 또 소비하는 정보의 상호 작용이 가장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미디어로 볼 수 있다. 반면에, 매스 미디어의 한계점은 흔히 선택의 기회들과 이용 가능한 새로운 대안물의 종류에 대해서 억제를 가했다는 점이다. 전형적으로 두 결과물 사이에는 하나의 선택이 주어졌거나 16개 결과 가운데 한 가지만 선택 할 수 있는 영화를 고안하기도 했다. 하지만 뉴 미디어는 거의 무제한적으로 프로그램을 융통성 있게 변형시키는 비선형 시술이라는 특징을 나타낸다.
결과적으로 상호 작용성의 정의를 간략하게 정리하면 정보의 생산자와 소비자 간에 서로의 정보를 교환하고 재생산 할 수 있는 뉴 미디어의 특성이다. 이러한 정보의 상호 작 용성은 인간을 정보활동의 주체적인 자리로 되돌려 수용자 복권의 시대로 만들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미디어의 본질적인 역할이기도 하며, 나아가 미디어가 앞으로 발전될 방향이기도 하다.

2) 상호 작용적 미디어의 종류
뉴 미디어라고 지칭되는 새로운, 주요 커뮤니케이션 매체들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다음과 같은 매체는 정보의 상호 작용성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있고, 이전의 매스 미디어와는 많은 차이점을 가짐으로 해서 이용자들에게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마이크로 컴퓨터 : 개별적으로 소프트웨어를 끼워 넣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한 독립적 장치이며, 때로는 네트워크를 통해 다른 마이크로컴퓨터들과도 연결된다. 프로그램 지시를 읽고 그것을 시행하는 장치인 마이크로컴퓨터의 CPU는 단일 마이크로프로세서로 되어있다.

원거리 회의 : 둘 이상의 다른 지역에 있는 여러 사람들 간에 전자적인 상호 작용적 커뮤니케이션에 의해 갖는 소규모의 회의를 말한다. 원거리 회의의 주된 세 형태는 비디오 원거리 회의, 오디오 원거리 회의, 컴퓨터 원거리 회의 등이다.

텔레텍스트 : 가정에서 원하는 정보를 텔레비전 수상기를 통해 볼 수 있도록 하는 상호 작용 정보 서비스이며, 정보의 내용들은 종래의 텔레비전 방송 신호의 수직 여백공간을 통해 전달된다. 즉 텔레텍스트의 정보 내용은 텔레비전 수상기의 화면 상단 부분에 나타난다. 수백개 이상 되는 정화면들은 개인이 선택할 수 있으며, 선택한 화면들이 텔레비전 수상기에 보이게 되는 것이다.

비디오 텍스트 : 개인적으로 중앙 컴퓨터로부터 원하는 정보화면을 끌어내어 비디오 스크린(보통 가정용 텔레비전 수상기)을 통해 볼 수 잇도록 하는 상호 작용적 정보 서비스이다. 이러한 서비스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 화면은 거의 무한하며, 비디오 텍스트는 텔레텍스트와 달리 신청 채널을 필요로 한다는 점에서 더욱 상호 작용적인 특성을 갖는다.

상호작용적 유선 TV : 사용자의 신청에 따라 유선을 통해 가정용 텔레비전 수상기로 비디오 화면 뿐 아니라 글자와 그래픽 화면들까지 제공하는 서비스이며, 그 다룰 수 있는 내용이 거의 무한하다. 유선은 또한 신청 채널로도 사용된다. 중앙 컴퓨터는 대게 수용자의 반응을 수집하고 분석 할 수 있으며, 서비스나 상품의 주문도 받을 수 있다.

통신위성 : 전화 메시지, 텔레비전 방송, 기타 여러 메시지들은 지구상의 한 지역으로부터 다른 지역으로 보내는 서비스이다. 텔레비전, 전화 그리고 여러 정보들을 위성을 통해 전달하게 됨으로써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거리의 문제는 없어지고 말았다.

3) 미디어 공간의 구현 특성

미디어 공간은 복합적이고 가변적인 프로그램을 통합하는 열린 공간의 개념으로 궁극적으로는 열린 평면과 다양한 미디어들이 함께 반응하고 커뮤니케이션 하는 통합 공간을 지향하고 있다. 이러한 통합 공간의 미래상은 TTT(Things That Think)프로젝트로 나타나고 있다. 즉 전시되고 접근되는 사물 및 매체 스스로가 생각하고 말함으로써 이용자와의 상호 작용을 극대화하고 제공자 측면에서는 유지 관리를 자동화 한다는 이 프로젝트는 궁극적으로 분류에 의한 공간 분할이 없는 통합적이고 연속적인 의사소통 공간을 지향하고 있다. 이러한 프로젝트는 특히 MIT미디어 연구소와 일본의 사케무라 연구소 등에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2. LED조명의 특성
LED는 Light Emitting Diode의 약자로 전기에너지를 빛 에너지로 변화시키는 발광 다이오드를 뜻한다. LED조명은 양과 음의 전기적 성질을 가진 두 화합물이 접합하여(PN접합) 전기가 흐르면 빛이 발생되는 원리를 이용한 차세대 조명으로, 그 접합하는 화압물의 종류를 바꾸어 빛의 색깔을 조절 가능하다. 또한 가시광선뿐만 아니라 적외선, 자외선을 내는 LED도 있고 가시광선의 경우에도 적색부터 자색까지 모든 색의 표현 가능하다. 또한 하나의 LED는 하나의 색만을 나타내고 백색의 경우 적(R), 녹(G), 청(B) LED 3개를 조합하거나 청색 LED에 형광체를 입혀 구현할 수 있다.

1) LED조명의 물리적 특성

(1) LED의 기본 특성
① 광 변환 효율이 기존 광원 보다 높으며, 에너지 소비량이 백열전구의 10분의 1, 형광등의 2분의 1정도로 매우 적다.
② LED는 크기가 소형이고 전력소비가 매우 적으며 제어방식(DC구동)이 단순하여 복잡한 구동회로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광원 및 시스템의 소형화, 박형화, 경량화를 이룰 수 있다.
③ 다른 광원과 달리 필라멘트나 전극이 없기 때문에 수명이 약 10만 시간의 장수명이고, 충격에 강하고, 안정적이기에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④ 방전등처럼 수은이나 방전용 가스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환경 친화적이다.
⑤ 고체발광으로서 열 및 가스방전 발광이 아니기 때문에 예열시간이 필요 없다.
⑥ 점․소등 속도가 9~10초 정도로 매우 빠르며, 전류에 의한 광출력 제어가 가능하다.
⑦ 안정적인 직류 점등방식으로 소비전력이 작고, 고반복, 펄스 동작이 가능하며 시신경의 피로를 감소시킬 수 있다.
⑧ 서로 다른 광색과 특성을 가진 LED를 조합하여 다양하고 다이나믹한 광원의 모양과 광색을 표현할 수 있다.
⑨ 단점으로는 높은 휘도에 의한 눈부심이 발생하여 주위온도 및 자체 발생의 열에 취약하고 좁은 배광, 기존 광원에 비해 5배 이상의 높은 가격이다.

2) LED조명의 구성 및 개발

(1) LED조명의 구성
다이오드(Diode)는 일반적으로 한 방향으로 전류가 흐르기 쉬운 성질을 이용한 정류용과 검파용의 것을 의미하는데 양끝의 전극 중 음극을 캐소드(cathod), 양극을 에노드(anode)라 한다. 다이오드는 실리콘과 게르마늄의 진성 반도체의 결정 중에 그림1.과 같이 P형 반도체의 부분과 N형 반도체의 부분을 만들어 이들이 서로 접속하게 한 것으로 이것을 PN접합이라고도 한다.
그림 3-1 PN 접합 다이오드
그림 3-2 LED 구성 발광 다이오드(LED)는 갈륨(Ga)의 화합물인 갈륨비소(GaAs), 갈륨인(GaP)등 발광하기 쉬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이들 재료에 의하여 PN접합을 만든 것이며, 이러한 PN접합에 순방향 전류를 흘러 보내므로 캐리어에 잇는 전자와 정공이 재결합하여 적, 녹, 황색등을 발광한다.

(2) LED의 개발
LED램프는 1964년 이후부터 붉은색으로 발광하는 램프가 나왔고 이후 1970년대에 녹색, 1980년대 말 붉은-오렌지색, 그리고 1990년대가 지나면서 푸른색 LED램프가 개발되었다.
우리나라는 LED램프 개발의역사가 늦은 편으로 최근에 일반 조명을 대체 할 수 있는 백색 발광다이오드를 개발하여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LED램프는 사용된 반도체가 늦게 개발되었고 가격이 높기 때문이다.
현재 다색 LED가 각종 제품에 사용되고 있으며, GaN계 화합물 반도체를 이용한 청, 녹, 백색 대역의 발광소자의 개발로 옥내․외 전광판, 신호등, 가정용 전구, 고휘도 표시등 등 다양하게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이 청색 LED에 형광체 물질을 도포하여 백색 LED를 만들 수 있으며 앞으로 전구를 대체할 것으로 기대된다.

참고문헌

건축물 외벽재료의 합리적인 선정방안에 관한 연구
김장집 저 | 우송대 정보산업대학원 발행, 건축공학 전공

병원건축물의 외벽마감재에 따른 배색 이미지 만족도에 관한 연구
박수연 저 | 조선대 대학원 발행, 건축공학 전공

建築物 외벽면 部材로서의 太陽電池 Panel의 適用에 관한 硏究
林鍾旭 저 | 檀國大學校 발행, 건축학 및 건축공학과 건축계획(환경설비) 전공

건축물 외벽의 경제성 평가에 관한 연구 : Life cycle cost 분석
김병명 저 | 慶一大學校 발행, 건축공학과 건축계획 전공

建築物 外壁龜裂 類型 分析에 關한 硏究
유연훈 저 | 中央大學校 발행, 건축공학과 건축설계 전공

建築物 外壁의 適正 斷熱工法에 관한 硏究
조균형 저 | 서울大學校 발행, 建築學科 전공

고층사무소 건축물의 외벽면 구성과 그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 분석
洪英愛 저 | 慶北大 大學院 발행, 건축계획 전공

비구면 LED Lens를 이용한 LCD TV용 Backlight Unit 설계
한미진 저 | 단국대 대학원 발행, 응용광학(기하광학) 전공

백색 LED용 형광체의 합성을 위한 임자결정의 선정과 특성연구
김상현 저 | 중앙대 대학원 발행, 화학공학 전공

고출력 LED의 신뢰성 향상을 위한 방열판 최적화에 관한 연구
옥치원 저 | 전북대 대학원 발행, 화학공학 전공

고휘도 LED경광등 동작패턴 제어
임성무 저 | 전남대 대학원 발행, 전기공학 전공

백색 LED를 사용한 조명용 광원의 설계 및 분석
황명근 저 | 인하대 대학원 발행, 전기에너지및재료 전공

고출력 LED 전원구동장치의 설계 및 응용에 관한 연구
정지현 저 | 목포대 대학원 발행, 에너지시스템 전공

태그 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 LED조명, LED, 외벽재료, 외벽

도움말

이 문서는 한글워디안, 한글2002 이상의 버전에서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매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함께 구매한 자료

  • 뒤로
  • 앞으로

오늘 본 자료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img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 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 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할인쿠폰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