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평생교육개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4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의 정의, 본원적 의미, 특징, 발전배경, 교육변화와 평생교육, 평생교육기관의 종류, 평생교육프로그램의 개발, 교육활동의 변화, 노인교육, 여성평생교육, 평생학습사회실현을 위한 고등교육체제 혁신방안에 대해서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평생교육이란?

2. 평생교육의 본원적 의미
1) ‘평생‘이라는 말의 뜻
2) 요람에서 무덤까지
3) 교육의 확장과 민주화
4) 평생학습사회의 교육개혁 테제

3. 평생교육의 특징
1) 확장성(expansion)
2) 혁신성(innovation)
3) 통합성(integration)

4. 평생교육의 발전배경
1) 지식과 정보의 폭발적인 증가와 노화
2) 기술의 혁신 및 직업사회의 변화
3) 가치관 및 생활양식의 급격한 변화
4) 여가시간 증대
5) 평균수명 연장
6) 평생동안에 걸친 교육권보장에 대한 요청 증대
7) 교육수준의 고급화 추세
8) 인간교육의 필요성 강조

5. 교육변화와 평생교육
1) 교육변화의 의미
2) 정보. 지식사회의 출현과 평생교육

6. 평생교육기관의 종류
1) 공무원연수원 및 공공연수기관
2) 직업훈련기관
3) 산업교육연수기관
4) 학원과 일반 평생교육기관
5) 학교 중심(부설) 평생교육기관
6) 학교형태 평생교육기관
7) 청소년평생교육기관 및 단체
8) 여성평생교육기관 및 단체
9) 노인평생교육기관 및 단체
10)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과 단체
11) 문화시설 및 단체 중심 평생교육기관
12) 상담기관
13) 연구기관
14) 시민사회단체

7. 평생교육프로그램의 개발
1) 평생교육프로그램이란?
2)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유형
3)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8. 교육활동의 변화
1) 학교 교육 변화
2) 성인교육의 확장
3) 원격교육: 새로운 교육양식

9. 노인교육
1) 한국의 노인교육
2) 시설별 노인교육의 유형

10. 여성평생교육
1) 여성평생교육의 필요성
2) 여성평생교육의 개념 및 목적
3) 참여를 통한 여성평생교육

III. 결론: 평생학습사회 실현을 위한 고등교육체제 혁신방안
1) 고등교육 기회의 확대(대학입학)의 측면에 있어서의 정책제언
2) 유연하고 질 높은 대학 학사 운영(대학과정) 측면에서의 정책제언
3) 대학-노동시장 연계 강화(대학-노동시장 이행) 측면에서의 정책제언
4) 고등교육의 평생학습 확대를 위한 국가지원체제 수립 측면에서의 정책제언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서론 이명박 정부의 교육정책 방향에 대한 관심과 논란이 대단하다. 한국 사회의 교육이 근본적으로 달라져야 한다는 데에는 모두가 동의한다. 그러나 ‘몰입식 영어교육’ ‘대학입시의 완전 자율화’, 국가의 통제를 받지 않는 ‘자율형 사립고’의 대폭적인 증설 등의 교육정책이 지나치게 경쟁과 시장 논리에 바탕을 두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실천 가능성과 사회적 합의를 면밀히 고려하지 못했다는 비판이 많은 것도 사실이다. 어디 그뿐이랴? 사교육 시장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는 보도가 줄을 잇는 가운데 목청껏 외쳐대던 지식기반 사회의 구호를 비웃듯이 대학은 대학대로 논문 및 저서의 표절과 조작, 학력 위조와 학위 조작으로 혼돈과 갈등 속에 빠져 있다.
교육현장에 서 있는 모든 당사자는 신뢰와 희망을 회복하고 국가경제를 되살릴 수 있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찾아내기 위해 진심으로 머리를 맞대야 할 것이다. 국제사회가 교육시장의 개방을 거세게 요구하고 있고, 세계의 명문 대학들이 교육의 기본 철학, 방법론, 사회적 역할 등에 대해 전면적인 변화를 모색하고 있는 것을 감안한다면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은 그리 많지 않다는 것을 깨달아야 할 것이다.
내가 보기에 교육의 위기를 극복하고 국민에게 교육을 통한 미래의 희망을 제시할 수 있는 해답은 대통령이 누누이 강조하고 있는 ‘실용’과 ‘국민 섬기기’라는 화두 속에 담겨 있다. 한국의 교육이 제대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형식적이고 배타적인 틀에서 벗어나 학습자와 사회가 원하는 실용적이고 국민을 섬기는 교육 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새 정부가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보다 다양하고 짜임새 있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 언제든지 자신의 발전을 위해 보다 쉽게 질 높은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면 학위와 성적에 대한 강박관념과 허영은 저절로 사라지게 될 것이다. 새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교육의 수월성 확보 및 국제적 경쟁력이 있는 인재의 육성 또한 탄탄한 평생교육과 공공교육의 체제가 바탕이 될 때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을 터이다.
영국의 오픈 유니버시티(개방대학)가 옥스퍼드나 케임브리지의 전통과 명망에 못지 않은 영국 교육의 자부심이라는 사례를 보더라도 세계 최고 수준의 교육을 위한 새 정부의 정책 속에는 반드시 세계 최고 수준의 평생교육을 위한 청사진이 포함돼야 마땅하다. 특히 한국이 전 세계에서 인터넷과 정보망이 가장 잘 보급된 나라라는 점을 놓쳐서는 안 될 것이다. 이미 대학의 전 과정을 인터넷으로 운영해 학생들이 언제 어디서나 강의를 듣고 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하는 사이버대학교가 고등교육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고 휴대전화를 통한 모바일 교육은 물론 인터넷 텔레비전을 이용한 맞춤식 교육도 실용 단계에 있는 것을 감안한다면 한국의 교육은 그 기술적 기반을 넘치도록 확보해 놓은 상태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세계의 주요 기업과 한국의 대기업들도 온라인을 활용한 사내 교육을 도입해 기본적인 업무연수는 물론 고도의 기술교육에까지 활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어디 그뿐인가? 교육 선진국들은 교실 수업과 온라인 수업을 함께 병행할 수 있는 블렌디드 러닝 학습 체제를 차곡차곡 구축해 가고 있고 명문 대학들은 사회적 기여 차원에서 우수한 강의들을 인터넷에 공개하고 있다. 새 정부가 앞서가는 교육, 국민을 섬기는 교육을 성취하고자 한다면 정보통신기술을 적극 활용한 수준 높은 평생학습 체제의 구축이라는 목표를 반드시 국가 정책의 최우선 과제로 설정해야만 한다. 200년 역사의 브리태니커 사전의 정보량을 5년 역사의 위키피디아가 누른 것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이제 지식과 정보는 사회의 각 주체 간 열린 소통과 협업, 창조와 나눔이 약동하는 네트워크에 젖줄을 대고 있다. 새 정부의 교육경쟁력 강화를 위한 모든 정책에 평생과 온라인이라는 다섯 글자가 항상 함께하기를 바란다. 본문에서는 평생교육의 정의, 본원적 의미, 특징, 발전배경, 교육변화와 평생교육, 평생교육기관의 종류, 평생교육프로그램의 개발, 교육활동의 변화, 노인교육, 여성평생교육, 평생학습사회실현을 위한 고등교육체제 혁신방안에 대해서 논의하기로 한다.
참고문헌
<평생교육개론(김종서 외)> 김신일 교육과학사 2000.12.30
<평생교육개론(미래사회를 위한)> 배석영 양서원(박철용) 2007.01.15
<평생교육론-2판> 한숭희 학지사 2006.02.05
중앙일보 임정근 경희사이버대학교 부총장 2008.03.11
연합뉴스보도자료 '오늘의속보' 2008.07.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평생교육의 이해(평생교육의 시대적 요청 및 등장배경을 정리한 후, 그 개념 정립의 과정 및 의미, 주요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 교육제도가 요구되는 현실에 직면해 있다. 즉, 과거의 전통적인 학교교육만으로는 현대사회의 급속한 변화에 적응하는데 한계에 다다랐기 때문이다. 이제 교육은 단지 학교에 다닐 때만 받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가 일생동안 학습을 해야 하는 사회가 되었기 때문에 이러한 시대적 상황과 환경이 바로 평생교육에 대한 개인적 • 사회적 요구를 등장시켰다고 볼 수 있다.이처럼 평생교육은 교육학의 여러 분야 중 가장 최근에 부각된 분야로서,

  • [교육학개론] 평생교육
  • Ⅰ. 머리말1Ⅱ. 평생교육의 일반적 이해11. 평생교육의 개념 12. 유사한 개념의 정의23. 평생교육의 대두배경 34. 평생교육의 일반적 특

  • [인문사회계열] 평생교육의 이념과 평생교육의 발전방향과 과제
  • 평생교육의 이념과 평생교육의 발전방향과 과제 목차1. 서론 2. 본론 1. 평생교육의 개념과 목적 2. 평생교육의 유사개념3. 평생교육의 필요성 4. 평생교육의 주체 5.평생교육으로서 성인교육학 6. 지역사회 교육과 평생교육과의 관계 3. 결론 1. 서론 사람이 자신의 인생의 나머지 동안에 알아야 할 모든 것들을, 처음의 20-30년 동안에 학습한다는 것은, 더 이상 가능하지 않다. 일부 평가들에 의하면, 정보는 2년마다 2배가 되고 , 월드 와이드 웹은 90

  • 교육학개론 15장 평생교육
  • 제 15장평생교육INDEXⅠ. 평생교육의 필요성 및 개념Ⅱ. 평생교육자 및 평생교육사Ⅲ. 지식기반사회와 대학 평생교육평생교육- 2 -Ⅰ. 평생교육의 필요성 및 개념- 3 -Ⅰ. 평생교육의 필요성 및 개념1) 평생교육의 필요성평생교육(1) 경제와 고용 구조의 변화① 여성, 노령인력, 비정규 고용인력들의 수요증가② 새로운 작업 환경구조 변화③ 작업에 필요한 숙련도 변화④ 새롭게 도입된 기술의 적용에서의 변화⑤ 새로운 물품과 서비스에 대한

  • [교육학]평생교육방법의 형태 중에서 브레인스토밍에 대하여 자세하게 서술해 보시오.
  • 제 목 : 평생교육방법의 형태 중에서 브레인스토밍에 대하여 자세하게 서술해 보시오.( 이 레포트는 교재 내용을 제외하고 다음과 같은 세 종류의 책에서 발췌하였습니다. 한상길 저자의 평생교육학, 차갑부 저자의 사회교육방법의 탐구 그리고 림영철, 림광명 공저의 평생교육개론이 그것입니다. 그리고 나머지는 인터넷에서 찾은 자료입니다. )1. 브레인스토밍의 개념(의미)1941년 미국의 한 광고대리회사에서 일하고 있었던 오스본이 광고 아이디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