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사회학 과제물 질문과 답변jo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신교육사회학은 학교나 교육의 문제를 연구할 때 기존의 기능론적, 갈등론적 사회학과 어떻게 구별되는가 ?
2. ‘자기충족적 예언’ ‘피그말리온 효과’에서 학교 교실과 관련하여 설명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
3. 뒤르껭의 보편적 사회화와 특수적 사회화를 설명하라.
4. 파슨스가 사회체제이론에서 말한 사회체제의 4가지 기능요건(AGIL)을 설명하라.
5. 드리븐이 학교에서 강조해야 할 것으로 본 ‘규범학습’의 네가지 형태를 서술하라.

6. 구조기능론에서는 사회를 어떻게 설명하는가?
7. 구조기능론에서 보는 교육의 목적과 기능은 무엇인가?
8. 보울스와 긴티스가 말한 학교는 학생들에게 무엇을 가르치는가??
9. 갈등론자 중 윌리스(Willis)는 노동자 계급의 자녀가 다시 노동자 계급이 되는 것을 어떻 게 설명하는가?
10. 그람시(Gramschi)의 헤게모니에 대해 설명하라.

11. 브라질의 급진적 이론가이자 실천가로 평가되는 프레이리(Freire)는 교육의 목적을 학생들에게 비판적 의식을 키우도록 돕는 것에 두었다. 그를 위해 그가 제안한 교수개념은 무엇인가?
12. 갈등이론에서는 학교교육을 어떻게 설명하는가
13. 맑스는 (학교교육의) 이데올로기(적 기능)을 어떻게 설명하는가
14. 라이머는 “학교는 죽었다”라는 표현을 통해 학교의 어떤 점을 비판하는가?
15. 브르디외의 개념, “문화자본”과 “상징적 폭력”을 설명하고, 두 요소가 학교교육을 통해 어떻게 나타나는지 설명하라.
16. 번스타인은 ‘어법’ 즉 ‘코드’로 학교가 계급불평등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보았다. 이에 대해 설명하라.



본문내용
1. 신교육사회학은 학교나 교육의 문제를 연구할 때 기존의 기능론적, 갈등론적 사회학과 어떻게 구별되는가 ?

신교육사회학은 교육과정에 관한 사회학적 분석을 하면서 집단간의 사상적 갈등을 교차시키고 있다. 신교육사회학은 학교지식의 객관성, 중립성, 보편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학교에서 가르쳐 지고 있는 지식은 교육제도 속에서 <선별적으로 처리된 것>으로 본다. 따라서 학교지식의 선택 , 조직, 분배에 작용하는 사회적 문제를 탐구한다. 이러한 탐구는 교육과정 탐구의 범위와 방법론을 크게 확대하였고, 교육사회학 연구를 교육내용에 관한 연구에까지 확장시켜주었다. 또한 신교육사회학자들은 교육현실에 대한 가치중립적 탐구, 실증주의적 교육사회학에 대한 비판을 제기하였다. 그들은 기능론적 연구의 도구적 추리, 기술적-방법적 효율성에 치중하는 논의방식에 문제를 제기하였다. 종래의 연구가 주로 사용하였던 투입-산출의 거시적 연구모형이 학교를 암흑상자로 간주했다고 비판하고, 학교 내부에 대한 미시적 분석의 의의와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과제물 5주 1강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에서 ‘강화계획’이라는 개념을 학습한 바 있습니다.
  • 질문(성적에 반영)- 수업에 있어서 도움이 되는 질문을 하는 학생(성적에 반영)추가성적이라는 강화물을 통해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정적강화를 불러일으키려고 강화계획을 수립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를 높이기 위해 3가지 상황에서 교수님의 질문에 제대로 답변하는 학생에게는 성적 반영과 더불어서 학생식당 쿠폰을 추가로 제공하기로 계획을 짰다.강화계획을 수립하는데 있어서 그렇게 큰 시간이 걸리지는 않았지만 이 강화계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질문 등 하고 싶은대로 할 수 있음◦학생들이 홀로 또는 그룹으로 활동함◦서두르지 않는 분위기◦교실은 비슷한 모습◦줄 맞추어진 책상◦학교규칙은 칠판의 오른쪽◦교사 : 사무적인 모습◦교장의 규칙과 원리에 따름◦학생들이 활동적으로 참여함◦수업에 다양한 형태로 참여◦협동학습, 높은 수준의 질문수업 방법◦같은 주제에 같은 교재를 사용하지만 자유재량권(discretion)을 가짐◦똑같은 교재뿐 아니라 똑같은 쪽의 수업(교육과정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수교육통일교육대안교육3. 교육제도론교육제도의 일반원리(공교육의 원리/ 기회균등의 원리/ 의무교육의 원리)학제의 유형(복선형/ 단선형)우리나라의 학제북한의 학제Ⅰ. 교육의 기초1. 교육의 개념1)교육의 어원(1)서양문화권①Pedagogy *Paidagogos= Paidas:어린이를 + agogos:이끈다 *고대 그리스 교노의 활동에서 유래 *학문으로서의 교육학②Education *E

  • 교육의 사회적기능분석(교육불평등,교육양극화,사례분석,사교육비문제,대안제시)
  • 목 차Ⅰ. 들어가며 - 왜 교육문제인가.Ⅱ. 교육사회학 이론의 개관1. 기능론적 관점1) 기능론의 개념2) 주요 학자① 뒤르껨 ② 파슨스 ③ 드리븐 ④ Burton Clark 3) 기능이론의 교육에 대한 관점① 전제로서의 유기체적 사회와 교육제도의 성립 ② 사회화 기제로서의 교육제도③ 교육의 사회적 선발 기능④ 사회적 자원의 활용기제로서 교육⑤ 교육의 지식 전수 기능 4) 기능주의 이론 비판 ① 비판의 대두② 기능주의의 보수성에 대한 비판 ③

  • [2022 교육과정][공통형, 지정형2] (1)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이나 사회적 변화, 흐름 등을 (2)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와 더불어 간단히 설명하시오. (1)교육과정 평가의 개념과 (2)교육과정 평가 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
  • 교육과정 개발과 관련한 다양한 질문들이 쏟아지면서 제기되었다. 이러한 질문들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학교에서 무엇을, 어떻게, 왜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연구가 본격화되기 시작하였으며, 이에 교육과정학이 등장하기에 이르렀다. 이와 함께 교육과정의 개발이라는 패러다임을 시작으로 교육과정의 이해라는 역사적 변화를 거치게 된다. 따라서 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이나 사회적 변화와 흐름을 교육과정의 개발과 이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