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론] 회의의 종류와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회의의 정의
2. 회의의 종류

Ⅱ. 본 론
1. 컨벤션
2. 포럼
3. 심포지엄
4. 워크샵
5. 전시회
6. 박람회
7. 컨퍼런스
8. 세미나
9. 패널토의
10. 화상회의
본문내용
Ⅰ. 서 론
1. 회의의 정의
회의란 2명 이상의 다수인이 모여서 어떤 안건을 의논, 교섭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일정한 형식, 규칙을 준수하면서 개별 의제를 다수결 원리 하에 능률적으로 결정해 나가는 진행 절차를 말하며 또는 이러한 종류의 모임을 계속적으로 가지는 기관을 가리키는 경우도 있다.
모든 구성원의 참여를 요건으로 하며 의견과 정보교환을 통하여 최선의 시책을 강구하는 것이므로 의견발표나 상사의 명령, 정보전달을 목적으로 소집된 것은 회의라 하지 않는다. 인간이 집단생활을 시작했을 때부터 발생하여 집단이, 특히 그 노동에 있어서 통일행동이 요구되면서 회의형식이 생겨났다.
좁은 뜻으로는 조직상 명확하게 기능, 책임, 권한이 부여되어 영속적으로 운영되는 의사결정기관(예 : 국무회의, 이사회 등)을 가리키나 넓은 뜻으로는 필요에 따라 비공식적으로 개최되며 특정의 책임, 권한이 명시되어 있는 비공식적 의사소통기관(예 : 연락회의, 예비교섭 등)까지도 포함시킨다.
회의의 모든 유형에 대해 일반적으로 ‘미팅’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즉, 회의는 모든 종류의 모임을 통칭하는 가장 포괄적인 용어이며 컨벤션, 컨퍼런스, 포럼, 세미나, 워크숍, 전시회 등으로 다시 분류할 수 있다. 이러한 분류는 참석자의 수, 프레젠테이션의 유형, 참가청중의 수, 회의형식(형식적 또는 비형식적)에 따라 이루어진다.

2. 회의의 종류
1. 컨벤션의 형식
1) 컨벤션 (Convention)
사전을 찾아보면 컨벤션은 어떤 공통의 목적을 가진 사람들의 모임이라고 나와 있고 모임의 주제는 정치, 무역, 과학 혹은 기술적 사안 등 다양하다. 오늘날의 컨벤션은 국제적, 국가적 기구에 개최하는 연차총회뿐만 아니라 각종 총회에 속해 있는
분과회의 및 소규모 회의, 임시위원회의 등을 의미한다. 컨벤션은 전시와 같이 혹은 전시 없이 개최되기도 한다. 대부분의 컨벤션은 새로운 상품을 시장에 소개하기 위해서 또는 회사전략에 대한 계획수립을 위해서 주기적으로 대부분 해마다 열리는 것이다. 컨벤션은 특정 주제 및 정보를 모든 참가자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대회의실 및 여러 개의 소회의실을 필요로 한다.
2) 컨퍼런스 (Conference)
컨퍼런스는 참가자들의 많은 토론과 참여를 필요로 하는 점에서 컨벤션과 비슷하게 사용된다. 컨벤션은 일반적이나 정기적으로 모이는 산업 및 무역분야에서 자주 사용되는데 컨퍼런스는 산업 및 무역에서도 사용되지만 과학 및 기술분야에서 많이 사용된다. 또한 컨퍼런스는 대개 구체적인 문제점들을 다루면서 소규모의 회의를 열거나 열지 않을 수도 있다. 미국에서의 컨퍼런스는 주로 회의를 다루는 국제적 집회로 사용되며 프랑스계 국가에서는 외교적 성격의 국제회의를 의미하기도 한다.
3) 컨그레스 (Congress)
컨그레스는 유럽 등의 국가에서 국제적 행사로 가장 흔히 사용되는 용어이다. 컨그레스는 컨퍼런스와 비슷한 행사에 대해 사용되는 용어이다. 이상하게도 미국에서만 의회를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되고 회의참석자는 아주 다양하다.
2. 포럼형식
1) 포럼 (Forum)
특정 주제에 대해서 사회자의 주관 하에 2인 이상의 연사들이 서로 다른 견해를 발표하고 청중들도 토론에 참가하는 토론식의 모임을 포럼이라고 부른다. 많은 청중이 참석하기를 기대하며 토론자와 청중 양쪽으로부터 모두 질문을 받을 수 있다. 두 명 이상의 발언자가 서로 반대되는 의견을 가지고 상대에게보다 청중에게 연설한다. 일반적으로 중재자가 견해를 요약하고 토론을 이끈다. 청중은 대부분 질문을 할 수 있으며 컨벤션센터에서는 테이블 및 마이크를 제공해야 한다.
2) 심포지엄 (Symposium)
심포지엄의 형태는 운영이 좀 더 공식적인 경향이 있는 것을 제외하면 거의 포럼과 유사하다. 개인 혹은 패널에 의해서건 방법은 발표형식이다. 청중들의 참여가 있긴 하지만 포럼보다 주고받는 대화가 일반적으로 더 적다.
3) 세미나 (Seminar)
세미나형식은 주로 교육 및 연구목적으로 개최하고 발표자의 발표와 참가자들의 참가를 통해서 서로 토론하고 지식과 경험을 나눈다. 발표자의 주도하에서 지식을 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병원경영학3) 의료분쟁개념과 의료분쟁해결제도 환자안전 정의 의료서비스마케팅 특성 병원마케팅목표달성하기위한 마케팅믹스전략4P중심으로 기술하시오0k
  • 론, 의료사고로 인한 피해자의 구제가 우선시되어야 한다는 측면에서는 이론의 여지가 있을 수 없지만, 현재에는 무과실보상제도의 도입을 위한 탄탄한 초석을 마련하는 것에 노력을 집중해야 할 것이다참고문헌-공용, 병원경영, 병원경영전략기법 6시그마운동 실제 사례, 2011.-김종만 : 의료분야 6시그마 동향 및 시사점. SERI 6시그마. 2006.4.2.-노재범. 이팔훈. 이승현 : 서비스 이노베이션 6시그마. 삼성경제 연구소. 2005.3.-신현호․백경희, 의료분쟁

  • 컨벤션 판매 및 서비스의 조직운영
  • 위한 마케팅 전략공격적인 세일즈마케팅 전략Ⅳ. 결론-참고 문헌고재윤, 호텔 컨벤션 세일즈 지배인의 적정인원 규모산정에 관한연구-서울시내 특1급 호텔 중심으로-고재윤, 우리나라 호텔 컨벤션산업 육성에 관한 연구한진수, 정종훈 , 호텔 프론트 & 객실 관리론한진수, 호텔 관광서비스론Milton T. Astroff & James R. Abbey , Convetion Management And SeriveKasavana & Brooks Hotel Banquet Sevice & ManagementR. C. Mill, ‘Managing the Service Encounter’ The Cornell H. R. A. Quarterly

  • [관광정책]우리나라 관광정책과 주요국가 관광정책
  • 관광정책의 개념 12) 관광론에 의한 관광정책 32. 관광에의 공공분야의 참여의 이유 53. 관광분야의 공공기능과 역할 61) 공공 및 민간분야 집단의 조성 62) 관광정책 설정과 관광계획 63) 관광법규 74) 관광개발과 운영 75) 투자, 개발 및 마케팅의 자극 76) 관광종사원의 교육과 훈련 74. 관광정책의 목적 85. 관광정책의 분류 101) 관광정책의 분류 106. 관광정책의 특징 13Ⅲ. 관광정책과 관광행정 141. 의의 142. 관광정책의 종류 및 주체 153. 관광행정조

  • [호텔관광]호텔식당 경영의 효율성 제고에 관한 연구
  • 관광호텔 이태리 식당에 관한 이론을 체계화하여 연구의 준거로 삼는다. 둘째, 관광호텔 식음부문의 이태리 식당 경영의 현황을 파악하여 관광호텔 식당경영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대안 탐색의 기초로 삼는다. 셋째, 도출된 문제점을 근간으로 관광호텔 성공의 중요 구성요소인 식음부문의 효율성을 제고시키기 위하여 관광호텔 식당경영상의 시사점을 제시한다. Ⅱ. 연구의 이론적 배경1. 관광호텔 식음료 상품1) 관광호텔 상품의 개념 및 특성(1)

  • [졸업][호텔관광]카지노업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한 연구
  • 카지노업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한 연구< 목 차 >Ⅰ. 서 론 11) 카지노업의 정의 12) 카지노업의 발전과정 43) 카지노업의 특성 6Ⅱ. 본 론 71) 카지노업의 현황 7(1) 카지노업의 허가기준 및 시설기준 7(2) 카지노업의 영업종류 8(3) 카지노업의 현황 112) 세계 카지노업의 흐름과 전망 12(1) 세계 카지노업의 흐름과 전망 13(2) 세계 10대 관광 대국 및 카지노 대국 133) 카지노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5(1) 카지노업의 문제점 15(2) 개선방안 184) 카지노 동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