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Chapter 13. 연구 및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본론
1.Influencing others
Nine generic Influence Tactics
Three Influence Outcomes
Practical Research Insight
Strategic Alliances and Reciprocity

2.Social Power and Empowerment
Five Bases of Power
보상 파워
강요 파워
합법적인 파워
전문가 파워
준거적 파워
Empowerment
사례연구
1)Hilton hotel의 임파워먼트 지침서
2) 아웃백의 Empowerment
3) 인도에서의 한국 가전제품의 약진
3. Organizational Politics and Impression Management
조직정치의 정의와 범위
정치행위의 유발원인
1) 개인단계
2) coalition 단계
3) network 단계
Eight political tactics
Impression Management
긍정적 이미지 관리
호의적인 이미지 관리 전략
이미지 관리의 정도에 따른 효과
부정적 이미지 관리
의도적으로 나쁜 이미지를 심으려는 이유
나쁜 이미지를 만들기 위한 5가지 전략
1) 성과 감소시키기
2) 의도적으로 일을 하지 않기
3) 철수
4) 나쁜 태도 보이기
5) Broadcasting limitations
기업의 이미지 관리 활용
PI(President Identity)
CI(corporate identity)
BI(brand identity)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본 과제는 13단원을 근간으로 한 각종 사례 연구 및 분석을 한 것입니다.
최초로 교수님께서 과제를 부여하신 후 6월 24일 마감기한 까지 과제가 수행되었으며, 조원들간의 업무분담으로(social power, empowerment, organizational politics, impression management,업무분장 참조) 과제가 수행되었습니다. 또한, 발표를 가정한 PPT와 발표용 자료를 동시에 수행하였습니다.

Ⅱ.본론

1.Influencing others

너는 어떻게 다른 사람이 너의 소망을 수행하게 하냐? 너는 단지 그들에게 어떻게 하라고 말하느냐? 아니면 너는 덜 직접적인 방법, 예를 들어 반대급부가 오도록 호의를 배푸냐? 당신이 어떤 방법을 사용하든지 간에, 그 이슈의 핵심은 사회적 영향력이다. 우리는 대인관계에 있어서 많은 조취들 혹은 행동들을 통해 부모, 상사, 동료, 배우자, 선생, 친구 그리고 자식들을 포함한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고자 한다.

Nine generic Influence Tactics
David Kipnis와 그의 동료들의 1980년의 조사는 사람들이 조직내에서 타인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여준다. Kipnis의 방법론은 종업원에게 그들의 상사, 동료, 하급자들에게 그들(종업원)이 원하는 것을 어떻게 부탁하는 지에 대한 방법도 포함한다. 13년 동안의 다른 연구자들에 의한 통계적 정제와 해답이 결국 9가지의 영향력 기술을 산출했다. 9가지의 기술은 작업장에서 많이 쓰이는 순서대로 다음과 같이 나열할 수 있다.

1) 합리적인 설득: 누군가를 이성, 논리, 혹은 사실 등으로 설득시키려고 노력하는 것.
2) 다른 사람에게 영감을 주는 호소: 다른 사람의 감정, 이상, 혹은 가치에 소구함 으로서 강한 열정을 구축하려고 노력하는 것.
3) 상담: 다른 사람이 계획, 의사결정 그리고 변화에 동참하도록 하는 것.
4) 비위맞춤: 다른 사람에게 친절하고, 도움을 주며 칭찬이나 아첨을 사용하여 어떤 요청을 하기 전에 그 사람의 기분을 좋게 만들어 놓는 것.
5) 사적인 호소: 요청을 할 때 우정이나 충성심등을 함께 언급함.
6) 교환: 상호간의 호의를 교환함.
7) 연합 기술: 다른 사람이 니가 누군가를 설득하는 노력을 돕게끔 하는 것.
8) 압력: 순응을 강요하거나 위협하는 것.
9) 합법적인 기술: 한 사람의 권위나 권한, 조직의 정책이나 규칙을 기반으로 요청하는 것.

이러한 방법들은 사회적 영향력을 모든 방향에 있어서 규정하고 있기 때문에 포괄적인 방법들로 간주될 수 있다. 연구자들은 이 랭킹이 영향력의 방향에 상관없이 일관되고 지속적인 방향을 보인다고 말한다. 몇몇 사람들은 처음의 5가지 기술들을 ‘부드러운’ 기술이라고 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좀 더 친교적 이고 뒤의 4가지 방법들처럼 강요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뒤의 4가지 기술들은 ‘딱딱한’기술이라고 불려진다. 왜냐하면 이들은 더욱 많은 압력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Three Influence Outcomes

참고문헌
각종 일간지
Stephen P.Robbins 『Organizational Behavior』Prentice Hall 2002
박혜정 『이미지메이킹』백산 2005
손일권 『브랜드 아이덴티티』 경영정신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서평 27권 135페이지 분량 (국부론,총균쇠,선량한 차별주의자,자유론,동물농장,에밀,논어,이기적 유전자 등등 독후감 모듬)
  • Chapter1 사람은 왜 존재하는가(2) Chapter2 자기 복제자 (3) Chapter3 불멸의 코일(4) Chapter4 유전자 기계 (5) Chapter5 공격 -안정성과 이기적 기계 (6) Chapter6 유전자의 행동방식 (7) Chapter7 가족계획(8) Chapter8 세대간의 전쟁(9) Chapter9 암수의 전쟁 (10) Chapter10 내 등을 긁어 줘, 나는 네 등 위에 올라탈 테니(11) Chapter11 밈 -새로운 복제자 (12) Chapter12 마음씨 좋은 놈이 일등한다 (13) Chapter13 유전자의 긴 팔 3. 저자의 주장에 대한 비평4. 이책에서 얻을수 있는 교훈5

  • 시스템 개발 Building System
  • 분석(System Analysis)시스템 설계(System Design)프로그래밍(Programming)검사(Testing)전환(Conversion)가동 및 유지보수(Production and Maintenance)13.2시스템 개발의 개요시스템 개발 (System Development)조직의 문제해결이나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 정보시스템을 만드는 것뚜렷한 행동으로 구성된 구조적인 문제들의 해결문제 파악, 해결책 명시, 정보요구사항 분석설계명세서 생성설계명세서를 프로그램 코드로 변환단위 검사, 시스템 검사, 인수 검사전환 계획, 문

  • [시회복지]자원봉사 활성화 방안 연구
  • 연구들은 自願奉仕活動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몇가지 假定들을 檢證하고 있다.) 조휘일, 한국사회복지 분야의 자원봉사 행동과 관련된 개인 및 조직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학 통권 18호, 1991, p.124.첫째, 自願奉仕者들이 돈을 받지 않고 일하려는 것은 그들이 自願奉仕에서 充足할 수 있는 欲求들을 가졌기 때문일 것이다. 둘째, 만약 그들의 自願奉仕活動의 업무들이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면 그들의 만족을 경험할 것이다. 셋째, 만약에

  • [조직개발] 조직개발 방법론에 입각한 조직개발 강의 진단 및 개선방안
  • 조직개발전문가가 되었다는 가정 하에 그동안 배운 텍스트 적인 내용들을 나름대로 재구성하고 현장에 직접 적용함으로써 막연하기만 했던 조직개발 수업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5. 시간과 자원의 투입. 약 2주간의 시간을 통하여 1주차는 우리 조원들끼리 모여 나름대로 앞으로의 계획과 나름대로의 조직개발 수업분석 및 의견 공유 활동을 하게 된다. 2주차부터는 수업시간에 학생들을 대상으로 직접 설문조사 및 주변 친구

  • [경영학] 이랜드의 경영전략 및 조직문화 분석
  • 패션 브랜드 제국 이랜드CONTENTSChapter 1. 기업소개&선정이유Chapter 2. 환경분석&전략 Chapter 3. 기업문화&공식조직&산출Chapter 4. 결론 및 시사점Chapter 1. 기업소개&선정이유Chapter 2Chapter 31기업연혁Chapter 41980년 보세의류가게 잉글랜드라는 이름으로 시작1990년대 다양한 브랜드를 갖추기 시작2003년 기업/브랜드 M&A 시작2010년 중국 누적 매출 1조원 달성정직나눔바람자람2경영이념Chapter 1. 기업소개&선정이유Chapter 2Chapter 3Chapter 4소비자를 위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