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음료관리론] 메뉴계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메뉴계획의 의의

2. 메뉴계획시 고려사항

3. 메뉴계획 모형

3.1.1. Mahmood의 메뉴계획모형
3.1.2. Ninemeier의 메뉴계획모형
3.1.3. Kreck의 메뉴계획모형

4. 메뉴계획의 기교

5. 메뉴개발

5.1.1. 정의
5.1.2. 메뉴개발에 있어서의 마케팅개념의 적용
5.1.3. 메뉴개발과정
5.1.4. 메뉴개발의특성

본문내용
Ⅰ. 메뉴계획의 의의

  메뉴계획은 호텔 식음부문의 성공적인 운영과 관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과업중의 하나이다. 메뉴계획은 제공될 여러 가지 음식에 대한 메뉴를 결정하는 것을 말하며 고객의 욕구 파악, 원가와 수익성과의 관계, 구입 가능한 식자재, 조리시설의 수용력, 다양성과 매력도, 영양적 요인을 포함하여야 한다.
메뉴의 개발 계획은 각종 식음료의 조리방법, 서비스 방법 등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이 요구된 것으로 각종 음식에 대한 이해와 디자인, 색상, 감각 등의 예술적인 지식과 경영관리 감각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메뉴 개발자는 상당한 시간을 소비하게 됨으로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개발되는 메뉴의 영양이나 식이요법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또한 메뉴 작성자는 메뉴 개발을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기 위하여 다양한 요리책, 식음료업계의 출판물 등 여러 가지 경로를 통하여 끊임없이 연구하여야 한다. 준비과정 및 음식생산의 기술에 능숙하여야 하고 원재료에서부터 완성된 음식까지의 특징을 모두 알고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메뉴는 고객의 필요 또는 욕구의 충족과 조직의 목표를 달성 할 수 있도록 계획되어져야 한다. 즉, 고객이 원하는 아이템과 조직의 목표를 달성 할 수 있는 아이템의 선정을 말하는 것이다. 그러나 모든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고 또 모든 레스토랑의 상황에 구애받지 않고 적용될 수 있는 메뉴를 계획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일상적으로 사용되는 메뉴 계획이라는 용어는 어떤 아이템을 제공해야하고 언제 제공하여야 하는가를 결정하는 것을 말한다.
메뉴의 계획은 각종요리와 기본조리법 및 서비스방법에 대한 해박한 지식이 요구되는 과학인 동시에 예술이므로 음식의 영양가에 대한 이해와 심미안적인 감각을 지녀야한다.

① 미식적인 측면: 메뉴는 단편적으로 구성하기보다는 전체적으로 조화 있게 구성하여 음식의 색상, 재료, 질감 등이 다양성 있게 배합되도록 계획해야한다.
② 경제적인 측면: 메뉴를 계획할 때는 고객의 수준과 식당의 비용을 고려해서 작성해야한다.
③ 실제적인 측면: 식당, 주방, Staff 등을 고려하여 정해진 시간 내에 음식을 조리하여 낼 수 있는지, 서비스 형태에 맞는 메뉴인지를 알아서 메뉴를 계획하여야 한다.

  아이템선정과 설명은 총주방장과 부서장의 책임 하에, 배치와 활자의 선정 및 색체의 선정 등과 같은 메뉴디자인에 대한 전반적인 것들이 부서장의 책임 하에 이루어진다.
구성원의 수는 2~5명 정도가 적당하고, 구성원의 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목적이 달라지기 때문에 메뉴계획이 복잡해진다.
합리적인 메뉴과정을 거쳐 팀웍에 의하여 실행되어야 한다. 모방보다는 창조로 차별화된 아이템만이 가격경쟁에서 우위에 설 수 있게 된다.

Ⅱ. 메뉴계획시 고려사항

메뉴 기획에서 고려되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사항이 무엇이냐고 물으면 대부분의 응답자들은 식료 원가, 인건비, 그리고 다양성이라고 응답한다.
메뉴 기획은 호텔 식음 부분의 성공적인 운영과 관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과업중의 하나이다. 그러므로 메뉴는 고객의 필요 또는 욕구의 충족과 조직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계획되어져야 한다. 즉, 고객이 원하는 아이템과 조직의 목표를 달성 할 수 있는 아이템의 선정을 말하는 것이다. 그러나 모든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고, 또 모든 레스토랑의 상황에 구애받지 않고 적용될 수 있는 메뉴를 기획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오늘날의 메뉴는 양보다는 질을, 그리고 미보다는 기능적인 면을 중요시하는 추세이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아이템의 수를 제한하는 것이 관리와 마케팅 적인 측면에서도 유리하다는 주장이 우세하다. 그럼에도 메뉴계획자들은 다양성의 미명 아래 아이템의 수를 고집한다. 그러나 아이템의 수와 다양성은 다른 차원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메뉴상에 제공되는 아이템의 수에 관계없이 고객이 선호하는 아이템의
참고문헌
1. 나정기,<메뉴 관리론> 백산출판사, 1997
2. 나정기, “메뉴계획과 디자인의 현가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눈문, 1994
3. 김만술,“호텔레스토랑의 이용객의 메뉴선택요인에 관한 연구” -경주지역 특1급 호텔 양식당 이용객을 대상으로- 경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4. 박정훈,“호텔 레스토랑의 메뉴가치에 관한 연구” -지각된 위험, 비교 메뉴 가격, 인적/분위기 서비스 품질 메뉴품질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5. 유창연,“호텔레스토랑의 메뉴 전략에 관한 연구” 영산대학교 호텔관광경영대학원, 석사학 위 논문, 2001
6. 오승일, <식음료사업 경영> 백산출판사, 1992
7. 이정자, <메뉴기획> 기문사, 1995
8. 진양호,“호텔․ 레스토랑의 메뉴엔지니어링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7
9. 한국외식산업연구소, <외식사업경영론> 백산출판사, 2000
10. 김진수, 홍웅기 공저, <호텔식음료관리론> 학문사, 2000
11. 이정자 메뉴관리 <계획과 분석.가격.전략 및 엔지니어링> 기문사 1995
12. 김동승,권오주,곽성호 공저 <외식산업컨설팅론> 백산출판사 2006
13. 조춘봉,김영갑,김선희 지음 <레스토랑 메뉴경영론> 大旺社 2008
14. 이권복 저 <메뉴 플래닝 > 백산출판사 2007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주 적절한 내용이었습ㄴ미다
  • 20847***
    (2019.04.04 23:12:28)
회원 추천자료
  • [식음료관리론] 대구 HP점 Ashley(애슐리) CLASSIC 사례
  • 식음료 수업을 하면서 조원들과 즐기면서 에슐리에 대해 조사하는 것이 좋았습니다. 평소 샐러드바 갈일이 없어 많은 샐러드바를 가보지는 못하였지만 애슐리는 가격대비 맛과 직원들의 서비스 마인드가 훌륭하였습니다. 하지만 아르바이트생들의 애슐리에 대한 지식과 메뉴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였고 애슐리 마케팅 부분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식음료 수업을 듣기 전 에는 애슐리라는 샐러드바가 있는지도 몰랐습니다.ooo: 제가 애슐리를 추천하여

  • [식음료 관리론] 불고기 브라더스
  • 식음료 관리론 불고기 브라더스- 동아수성점 -목 차서론1. 선정동기2. 기업소개본론1. 사업방향2. 시설 & 설비1) 홀과 주방 Layout2) 상호, 간판 디자인 3. 메뉴 1) 메뉴 종류, 가격 2) 메뉴 수익성 대중성3) 메뉴판 4. 인력운영1) 조직인원급료2) 유니폼3) 채용 & 교육계획5. 점포운영관리1) 개점 및 폐점 시간2) 운영 시스템3) 마케팅 프로모션 활동6. 상권분석1) SWOT 분석2) 유동인구 조사3) 주차시설4) 경쟁업체 결론1. 종합적인 개선

  • [레스토랑메뉴관리] 외식산업의 메뉴관리 - 메뉴의 정의와 기능, 메뉴계획전략, 메뉴작성의 원칙(방법), 메뉴의 종류, 메뉴디자인, 메뉴엔지니어링
  • 식음료를 권하는 것은 서비스인의 서비스이며 판매인 것이다. 즉 고객이 주문을 망설일 때 서비스직원이 자신감을 가지고 요리를 추천하게 되면 그것을 마음으로 받아들여지고 호감을 갖게 된다.마. 메뉴는 요리연구의 자료가 되며 레스토랑 이용객의 기호를 가르쳐 준다.주문이 많은 요리와 그렇지 않은 요리를 분석함으로써 고객이 좋아하는 요리를 알 수 있고 그렇게 함으로써 요리를 연구하고 메뉴를 개선해나갈 수 있다.II. 메뉴의 계획1) 메뉴

  • [연회사업] 연회사업의 종류와 특성, 연회상품, 연회서비스 요령, 출장연회
  • 계획서 작성- 집기 운반기구, 서비스요원 이동차량 등의 운행계획을 시간대별로 작성한다. - 행사에 필요한 각종 장비 및 비품목록을 작성한다. - 준비조, 서비스조, 철수조까지 이르는 인원의 수급계획을 세운다. - 출장연회에 소요되는 제반 경비를 계획한다. - 행사장의 전체적인 레이아웃를 작성하여 공간계획을 세운다. (3) 반출증 작성외부로 반출되는 모든 기물의 품목과 수량을 작성하여 사전 결재를 받는다.* 참고문헌외식산업관리론 - 김

  • [연회서비스 실무] 연회업무(연회의 의의와 특성, 연회행사의 종류), 연회예약업무, 연회서비스 업무
  • 메뉴를 종류별로 등급화 하여 연회의 성격, 고객의 취향 그리고 경제사정에 맞게 선택이 용이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또한 연회의 특성상 동일한 메뉴를 대량 인원에게 제공해야 하므로 셋트화 하여 판매하고 있다. 따라서 연회메뉴는 신축성이 강하여 연회행사의 성격과 종류에 따라 창조적이고 다양한 메뉴를 구성할 수 있다. 연회메뉴로는 양정식메뉴, 한정식메뉴, 뷔페메뉴, 칵테일메뉴가 있다.* 참고문헌외식산업관리론 - 김기영, 염진철 저 / 현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