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보람상조 광고 분석 및 소비자 정보처리과정을 통한 의사결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문제인식
정보탐색
구매전 대안평가
노출
주의
이해
기억
태도
구매
구매 후 대안평가
결론
본문내용
문제인식

최근 TV나 신문 그리고 기타 매체를 통해 우리는 상조 서비스에 대한 개념을 알게 되고 그 서비스의 필요성에 대해 한번쯤 생각하게 된다. 인간이면 누구나 맞이할 수 밖에 없는 상(喪)이라는 것을 준비 없이 맞이하게 될 경우 남게 될 후손에 대한 미안함과 부담을 덜어보고자 상조 서비스에 관심을 갖게 되고 ‘나도 준비해야 겠다’는 문제 인식을 갖게 되었다.
상조서비스의 경우 부모님이 언젠가는 돌아가실 것이 예상은 되지만, 즉각적인 해결이 필요치 않다는 이유에서 계획적문제의 유형으로 볼 수 있다.
문제인식을 유발하는 요인은 내적요인과 외적요인으로 나눌 수 있는데,
상조서비스의 경우 내적요인으로 인한 문제인식의 예를 들어보면

◎ “K씨는 자신의 부모님도 언젠가는 돌아가실 것이다라는 생각이 불현듯 들어, 상조서비스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외적요인은 자신보다는 주변인이나 광고등의 영향을 받아 문제를 인식하는 것을 말하며 상조서비스의 경우 예를 들어보면

◎ “K씨는 최근 아버지의 장례를 치룬 친구L씨와 대화를 하던중, 장례비가 생각보다 많이 들었고, 한꺼번에 큰돈이 나가서 부담이 되었다는 얘기를 듣고, 상조서비스에 가입하는 것이 어떨까 라고 생각해봄”

◎ “K씨는 신문을 읽던중 우리에게 조금은 낯선 상조서비스광고를 발견하고 관심을 가지고 보게됨. 광고를 읽은 후 ”나에게도 언제간 필요한 상품이 아닐까“라고 생각하게됨”


■ 정보탐색

우리나라의 경우 상조서비스에 대한 인식이 보편화 되어있지 않은 편이여서 아직까지는 대체적으로 내적탐색보다는 외적탐색이 더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내적탐색은 지인들에게서 얻은 정보나, 광고등에서 얻은 정보가 이미 소비자의 기억속에 내재되어있는 경우인데, 우리나라에서 상조서비스광고가 시작된 것이 불과 1~2년전이기 때문에 소비자의 기억속에 남아있는 정보는 매우 적거나, 단순할 것으로 생각된다.
예를 들어 소비자들에게 상조서비스에 대해 아는정보를 물어볼 경우 현재 많은 광고를 하고있는 “보람상조”를 떠올리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그러나 “보람상조”라는 이름만 떠올릴 뿐 그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기억속에 저장되어있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그러므로 이런 소비자들은 적극적으로 외적탐색을 시도할 것이다.

외적탐색의 정도는 제품의 특성 / 개인적특성 / 상황적특성 등에 따라 달라지는데,
상조서비스의 경우, 매달 일정액을 납입해야하고, 그 비용을 전부 합칠 경우 비용이 꽤 높아지기 때문에 고가격제품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상조서비스의 경우 대부분의 소비자는 그에 대한 사용경험이나 지식이 적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부모님이 당장 몇일내로 돌아가시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정보를 탐색할 시간이 많다. 이러한 요인들을 종합해봤을때 상조서비스는 대체적으로 외적탐색의 정도가 강하다고 예상해 볼 수 있다.

◎ "K씨는 과거에 우연히 접했던 상조 광고와 친구에게 들은 이야기가 생각났다.(내적탐색) 그 정보들을 바탕으로 직접 인터넷 사이트를 방문하여 관련 정보들을 찾아보고 지점에 전화를 걸어 상담원과 상담을 하였다.(외적탐색)


■ 구매전 대안평가

구매전대안을 평가를 하기위해선 소비자 나름대로의 평가기준을 세워야 한다.
상조서비스의 경우 기준을 세워본다면 가격/신뢰성/신속성/서비스 등을 들 수 있다.
가격을 중요한 기준으로 생각하는 소비자의 경우 다른조건이 비슷할 경우, 월납입액이나 기타 비용이 저렴한 대안을 선택 할 것이다.
신뢰성은, 상조서비스의 경우 대금을 지불하고 물건을 바로 받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재가 장애인복지의 개선방향과 장애인 관련법 문제점 및 발전방안
  • 및 일반대상을 위한 재가복지서비스 즉, 본격적인 지방자치시대를 맞이하여 도움을 필요로 하는 요보호대상자들에게 지역주민들의 참여를 통한 재가복지사업을 활성화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본 발표문에서는 재가복지사업의 이론적 배경을 통하여 그 중요성을 이해하고, 현재 실시되고 있는 장애인 재가복지사업의 운영현황을 분석하여 장애인 재가복지사업의 발전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한국 사회는 민주화 과정을 거치면서 그

  • 7차교육과정분석
  • 과정에 대한 연수를 충분히 받았다고 생각하십니까?어느 정도 받았다.< 우리들의 생각 > 제7차 도덕과 교육과정의 특징은 실제 생활과 관련된 내용과 행동실천을 위한 인성교육의 강화가 기본 내용이다. 하지만 교사가 수업을 함에 있어서 그전의 교육과정과 다르지 않고 의무적으로 학습지를 통한 학습을 시도하고 있지만, 그것도 교과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그리고 학생들은 일상생활의 구체적 문제를 도덕과에서 배웠으면 하지만 교

  • [한국사회문화, 한국문화] 한국사회의 청소년놀이문화, 한국사회의 동창회문화, 한국사회의 퓨전문화, 한국사회의 계모임문화, 한국사회의 결혼문화, 한국사회의 가족문화, 한국사회의 종교문화, 한국사회의 광고문화 분석
  • 의사 표시로 축의금과 조의금 등을 서로 챙겨주는 것이 일반적인 일이다. 단 총동문회 이름으로 행해지는 일이 예외적으로 있기는 하다. 그 예로, 해성중고 교사 정년 퇴임시에 화환을 보내주었고, 총동창회 임원 부친상 시에 상조화를 보내주기도 하였으며, 해성고 19회 통일 열사 (조성만 열사) 10주기 추모사업을 하였으며, 이례적으로 학교내 순직을 한 (전만재)교사에 대해서는 총동창회 명의로 조의를 하기도 하였다. 또한 주보축일 행사 및 중 고 장

  • [마케팅전략] 보람상조 마케팅전략
  • 상조회의 재정적 안정보장은 대규모 회사들이 모여 상조보증 주식회사를 설립하여 일정한 비율로 기금을 정립하여 가입회사의 파산등 경우에 대비하고 있다.일본상조회는 회사설립에서, 자금운용, 소비자 약관, 결산까지 정부의 규제를 받고 있으며 이들 회사는 할부판매법에 따라 경제산업상의 허가를 받아 세워지며 상조상품이 돈을 먼저내고 서비스를 나중에 받는다는 점에서 선불식 할부판매로 규정하고 있다.2 . 기업 소개 - 보람상조보람상조

  • [조직행위] 동기부여와 보상 - 다단계와 병원의 사례
  • 분석에 기초한 인적자원의 관리는 현대 기업의 핵심 경쟁력을 결정하는데 있어 무엇보다 강조되고 있는 요소이다. 환경 변화와 함께 전통적인 비교우위를 제공하던 경영기법들의 상대적 중요성은 떨어지고 대신 효율적인 인력관리가 가장 중요한 경쟁력의 핵심으로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조직의 구성원들이 기업 관리자의 바람대로 행동하도록 유도하는 동기부여의 과정은 기업목표 달성에 매우 중요하다. 또한 기업이 이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