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 사례 분석] 풀무원의 SCM 도입과 성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풀무원 기업 소개
(1) 회사개요
(2) 기업이념
2. 풀무원 현황
3. 풀무원의 SCM 도입 배경
4. 풀무원 SCM의 개괄적 소개
5. 풀무원 SCM의 구체적 방법
(1) CRP
(2) Cross-Docking
(3) CPFR
(4) 타사와의 공동 SCM
(5) 경쟁력 확보를 위한 SCM
6. SCM을 통한 성과
7. 그 밖의 풀무원의 품질경영(앞으로의 전망)
본문내용
1. 풀무원 기업소개

(1) 회사개요

1981년 5월 '풀무원 무공해 농산물 직판장' 이라는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의 한 조그만 야채 가게에서 출발한 풀무원은 '내 가족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식품을 전한다' 라는 정신으로 식품을 양의 시대에서 질의 시대로 전환시키는 등 식품에 '질의 개념'을 도입하여 우리나라 식품 산업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온 대표적인 기업이다.
풀무원은 고객과 함께 하는 회사 경영을 위하여 1994년에 `고객기쁨경영` 이란 경영이념을 설정하고 고객에게 최고의 품질, 최고의 서비스, 제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 올바른 기업 이미지를 전달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 기업이념

풀무원은 모든 사람이 자연과 조화된 건강한 생활문화를 누릴 수 있도록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연건강생활기업으로서 `인간 존중' 과 `환경 보전'에 바탕을 두고 고객이 진정으로 만족하고 마음속에서 기쁨이 우러나오는 경영을 펼쳐가고 있다.
여기서 풀무원이 이르는 "고객" 이란 소비자 뿐 만 아니라 풀무원의 직원, 심지어는 사회와 자연까지도 넓은 뜻의 고객 범주에 포함시킨 것으로, 인간과 자연까지 함께 생각하는 책임 경영을 하겠다는 뜻이다.
고객 기쁨 경영을 실현하기 위해 품질경영과 환경경영을 시행하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주 좋았어요!!!! 괜찮네요
  • hee***
    (2009.11.23 21:12:07)
회원 추천자료
  • [졸업][경영정보]파트너쉽 요인이 SCM(Supply Chain Management)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SCM의 개념 10제 2 절 SCM의 주요성공요인 15제 3 절 SCM 파트너쉽 19제 4 절 SCM 도입성과 26제 5 절 중소기업 정보화 321. 중소기업 정보화의 필요성 322. 중소기업 정보화 현황 333. 중소기업 정보화의 문제점 36제 3 장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40제 1 절 연구모형 40제 2 절 연구변수의 정의 431. SCM 유형 432. SCM 파트너쉽 요인 453. SCM 성과 49제 3 절 연구가설설정 51제 4 절 표본설정 및 조사설계 541.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방법 542. 설문지 553. 분석방법 56제 4

  • [공급사슬관리] 한국 기업의 SCM현황
  • 공급사슬관리 기말 보고서한국 기업의 SCM현황June 12, 2004Executive Summary 6I. Introduction 71. SCM 변천과정 72. SCM의 세계 시장 동향 83. SCM 주요 Vendor 및 수익 구조 분석 84. SCM의 시장 성장 가능성 96. SCM의 국내 시장 동향 137. 국내 정보 통신관련 시스템 도입 현황 및 SCM 도입 현황 14II. SCP Projects in Korea 171. SCP Projects 개요 172. SCP 구현 절차 193. SCP Projects 국내 사례 20(1) 삼성전자 20(2) SCP Projects 국내 사례 – 포스코 21(3) SCP Projects 국내 사례 – LG전자 22(4) S

  • [운영관리] 한국적 SCM 모델 연구 -(주) 풀무원 사례
  • 풀무원의 해외 진출 분야 타 기업의 사례 분석을 통한 SCM적 접근을 통해 (주)풀무원의 해외 시장 진출에 대해 SCM 경영 모델을 제시해 본다. Ⅱ. 회사 소개1. (주) 풀무원 (기업 개요)1981년 5월 풀무원 무공해 농산물 직판장 이라는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의 한 조그만 야채 가게에서 출발한 풀무원은 내 가족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식품을 전한다라는 정신으로 식품을 양의 시대에서 질의 시대로 전환시키는 등 식품에 질의 개념을 도입하여 우리 나

  • 풀무원 기업분석과 경영전략,SCM사례및 풀무원 마케팅(SWOT,STP,4P)전략분석과 풀무원 위기극복과 향후시사점
  • 풀무원경영전략마케팅SWOT,STP,4P향후시사점-목차-1. 풀무원 기업소개2. 풀무원 경영전략(1) 고객기쁨경영 (2) 바른마음경영(3) 윤리경영 (사회공헌활동)(4) 물류경영전략과 SCM3. 풀무원 마케팅전략(1) SWOT 분석(2) STP 분석(3) 마케팅믹스 4P전략4. 결론(1) 풀무원 위기상황과 극복사례(2) 향후시사점1. 풀무원 기업소개(1) 풀무원 CI: 풀무원의 ‘얼굴’에는 Global LOHAS 기업으로 도약하고자 하는 의지가 담겨 있다. CI는 기업의 또 다른 모습을 보여주는

  • [유통관리] 유한 킴벌리의 유통 혁신 성공 사례, 과정, 성공요인, 문제점 및 개선사항(SCM 포함)
  • SCM 도입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3.2 국내적 환경 국내기업의 SCM 성과에 관한 분석 결과 , 대한상공회의소국내기업의 SCM 성과가 글로벌기업에 비해서 뒤떨어지고 있는바, 국내기업들에게 SCM을 도입내지 심화시켜야 할 필요성이 대두 되었다. 이와 관련하여 대한상공회의소는 국내 홍보차원에서 SCM 시범사업 등을 추진하는 한국 SCM 민․관 합동 추진위원회의 사업에 정부당국 및 기업의 적극적인 관심 및 지원이 필요하다고 촉구하였다. 또한 SCM 투자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