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원론] 관광행정과 정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장 관광정책의 개념과 특징
제2장 관광행정
제3장 관광 인력 양성
제4장 한국의 관광정책
제5장 정책 시사점 및 정책추진과제
- 본문내용
-
제1장 관광정책의 개념과 특징
1. 관광정책의 개념
관광정책이란 한 나라의 관광행정 활동을 종합적으로 조정하고 추진하기 위한 시정의 기본 방향을 명시하는 여러 가지 방책이며, 관광을 촉진하기 위하여 조직체가 취하는 여러 가지 방안을 말한다. 즉, 관광활동을 촉진시키기 위한 국가적 활동으로서 기본방향을 추진하기 위한 골격을 설정하는 것을 뜻하며 아울러 본 보고서의 연구목적은 관광산업의 뼈대라 할 수 있는 관광 정책의 현재를 고찰하고 미래를 위한 정책 안을 제시하는 것이라 하겠다.
관광정책에 관한 학자들의 정의를 살펴보면,
학 자
내 용
보르만
관광정책은 관광사업의 진흥을 목적으로 하는것이며, 따라서 그 본질적 내용은 선전이다.
글릭스만
관광정책은 관광을 촉진하기 위하여 조직체가 취하는 여러 방안의 총체이며 정치․사회․경영․상업 및 교통으로 분류하여 설명하고 있다.
알리라가
관광정책이란 관광을 통해 국가의 이익을 촉진하거나 보호하기 위하여 행해지는 국가적 여러 활동이라 정의하였다.
밀
필요성과 제약요소라는 이원적 측면에서 보았다. 경제적, 사회적 관광목표들은 여러 가지 물리적, 사회적 제약요소들과 충동을 일으키는데, 여기서 타협점이 곧 정책화된다는 것이다.
맥킨토쉬
잠재적인 관광시장의 새로운 개발과 그에 대한 선전, 기타 관광진흥에 관한 구체적인 활동계획으로 여행사, 호텔, 교통기관 등의 효율적 활용이 관광정책의 본질적 내용이다.
이와 같이 학자들의 정의에서 나타난 공통점으로는 실시범위와 목표 등에 따라서 거시적 측면의 정의와 미시적 측면의 정의로 구분할 수 있는데, 거시적 측면은 관광정책을 관광현상과 관련이 있는 국가의 여러 가지 시책의 총체로서 파악하려는 경향이며, 미시적 측면은 국가의 경제적 이익을 전제로 한 관광산업 진흥에 관한 모든 시책을 관광정책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이다.
관광정책의 개념을 정리하면, 관광정책이란 관광이 추구하고자 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조직체의 구체적인 계획과 사업을 달성하기 위한 현실 또는 미래지향적인 행동지침이라 정의 할 수 있다.
2. 관광정책의 의의 및 특징
관광정책에는 사회조직과 행정상의 문제, 경제구조, 정서상태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복합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즉 관광정책은 여러 가지 국가정책이 모두 포함될 수 있는 대단히 포괄적인 정책이다. 관광정책에 대한 국가의 노력이 국가전반의 정책적 노력이라고 할 수 있는 중요한 과제인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1) 국가적 이익 차원에서의 관광정책의 의의
관광산업은 고부가가치 산업이므로 세계 모든 국가들이 전략산업으로 책정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경제적 목표 이전에 관광은 사회 복지 적인 의미까지 포함한다. 이러한 관광을 위한 정책을 입안, 실행하는 데 있어 국가는 단순히 국가적 수익과 국제 수지의 개선과 같은 금전적인 가치에만 국한시켜서는 안 된다. 여기에는 역사와 문화에 대한 국민적 자존심도 따라야 한다. 관광선진국의 대표인 유럽의 관광정책은 각국의 부단한 노력으로 경제적 부흥, 민족성 함량과 같은 관광의 기본 목표를 달성하는데 지대한 영향을 미쳐왔다. 그 동안 유럽의 관광정책에는 국가적 지원, 국가들 간의 동맹협력, 그리고 대국민 차원의 계몽 등 적극적인 지원이 끝없이 따랐다. 반면 우리나라의 경우 정치, 경제, 문화의 낙후성으로 인해 정책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어 왔으나 대국민 홍보와 국민 의식수준 개선을 위한 국가적 노력이 따르면서 우리나라의 관광정책도 어느 정도 수준을 획득하고 있다.
2) 관광정책의 특징
① 정책은 그 주체가 의도하는 것을 실현시키기 위하여 선택한 행동의 지침이기 때문에 주체의 목적의지를 반영하고, 그러한 목적의지를 실현시키려는 성격, 즉 목적지향성을 가진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윤리] 회계윤리의 개념 및 사례
- 핵심역량개발의 성공전략
- A+ 마이클 포터 교수의 산업경쟁도 분석모델(5-forces model)을 적용하여 현재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의 경쟁도(매력도)를 자동차 제조업체 입장에서 분석해 보시오
- 레고 LEGO 기업분석과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레고 향후 마케팅전략 제시 PPT
- [경영정보] SNS(Social Network Service)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시장분석, 활용 기업사례, 문제점과 나아갈 방향
- [금융기관론] 다이아몬드 펀드실패사례
- 전수환경영학 요점정리/공사공단/공기업/전공필기/통합전공/경영학/경영요점정리
- 인터넷비지니스모델(이비즈니스모델, E-biz모델)의 유형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