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저관광심리학] 남산골 한옥마을의 매력도 증진을 위한 방안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연구 방법
3. 연구의 구성

Ⅱ. 이론적 배경 및 소개
1. 관련 개념 설명

Ⅲ. 연구 설계 및 분석
1. 연구 모형
2. 조사 대상 선정 및 개요
3. 설문지 구성
4. 분석 방법
5. 분석 결과

Ⅳ. 남산골 한옥마을 문제점과 개선방안
1. 남산골 한옥마을의 문제점
2. 남산골 한옥마을의 매력도 증진을 위한 개선 방안

Ⅴ. 결론 및 요약

참고문헌
부록

본문내용
I. 서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현대 사회에 있어 관광은 국가의 경제 발전에 따라 국민 가처분 소득의 증가와 국민들의 경제적 ․사회적 지위의 향상 등으로 인해 발전하기 시작했다. 최근 주 5일제 근무의 확대와 함께 관광 인프라 구축 및 관광 연관 산업의 발달이 관광산업의 발전에 가속화를 초래했다.
또한 국민교육 수준의 향상과 현대 문명의 발달에 따른 관광욕구가 증대되는 것 등이 간접적으로 현대 관광의 발전을 가져왔다.(손대현, 2002)
관광이 귀족 등 특수 계층과 부유층의 전유물이었던 여행 시대를 시작으로 지적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관광 시대와 일반 대중의 교양과 오락을 목적으로 한 대중관광 시대를 거쳐 개인이나 가족 등 국민 모두가 참여함으로써 관광 생활화를 이뤄 개성 추구나 특별 주제를 추구하는 신관광 시대가 도래했다.(naver, 2007)
이처럼 관광산업의 발전과 함께 현대의 관광 소비자들의 관광 형태가 다양해지면서 기존의 관광지들과 그 프로그램만으로는 이러한 소비자들의 needs를 충족시킬 수 없다는 문제점에 봉착한 것이 관광 산업의 현재 모습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관련 분야에서는 “지속적인 관광”, “생태 관광”과 같은 여러 가지 시도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같은 인식을 바탕으로 우리는 “지속적인 관광”의 맥락에서 최근 대두되고 있는 문화유산 관광 중 한옥이란 전통을 컨셉으로 한 관광지를 선정, 이를 조사•분석하고자 한다.(UNWTO, 2007) 또한 이와 함께 소비자 측면에서는 관광객의 needs를 충족시켜 한옥마을에 대한 만족도를 증진시키고 공급자 측면에서는 소비자의 needs에 부흥하고 현재의 수요를 증대시킴으로써 지역사회의 경제적 이익에 일조하고자 한다.

2. 연구 방법
본 연구의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를 단계적으로 진행하였다. 먼저 문헌연구를 통해 관련 개념과 유사 연구사례를 알아보았으며 둘째로는 이론적 연구에서 나타난 심리적 요인 등을 바탕으로 설문지를 작성하여 남산골 한옥마을(이하 한옥마을) 방문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셋째로는 실제로 남산골 한옥마을에 방문하여 방문객들의 행태와 남산골 한옥마을의 현황에 대하여 참여관찰법을 사용하였다. 마지막으로 설문결과와 참여관찰 결과를 바탕으로 한옥마을을 방문한 관광객들의 심리적 요인을 파악하고, 한옥마을에 대한 만족도와 중요도, 성취도를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한옥마을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3. 연구의 구성
본 연구의 구성은 총 5장으로 이루어진다.
1장에서는 현대 관광 산업의 현황을 정리하였으며, 연구 방법과 목적을 통해서 본 보고서의 도출점을 얻고 취지를 밝혔다.
2장에서는 전통과 전통공간의 개념과 관광객의 심리적 요인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였다.
3장에서는 연구 모형과 조사 대상에 대한 설명, 그리고 설문지의 구성에 대하여 설명하였으며 이에 대한 분석방법과 결과를 제시했다.
4장은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한옥마을의 문제점을 밝혀내고 한옥마을의 매력도를 증진시킬 수 있는 개선방안을 제시했다.
5장은 본 연구의 결론 및 요약을 제시했다.

참고문헌
지속가능한 관광개발 국제회의 자료(UNWTO, 2007)
한국인들의 해외관광 행태에 관한 연구(조현호, 1996)
전통마을의 관광 활성화 방안(한혜숙, 2002)
남산골 한옥마을의 문화관광자원성에 관한 연구(강명주, 1999)
관광의 이해(손대현, 2002)
http://cafe.naver.com/kjh791215.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514
www.visitseoul.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레포트]국내외 해양관광 성공요인과 사례분석 및 시사점
  • 관광관련 산업에 종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이와 같이 관광산업이 국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력이 증대됨에 따라 선진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은 관광산업을 21세기 신성장동력 산업으로 인식하고 이를 성장시키기 위한 정책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다. 오늘날 세계적으로 관광산업은 미래형 감성산업으로서 고용창출, 국가 이미지 제고 등 파급효과가 크고 높은 성장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는 매력적인 산업으로 각인되고 있다. 이처럼 관광산업이 고

  • [관광기념품판매업] 외국인전용관광기념품판매업
  • 관광자의 쇼핑행동, 특히 기념품 구매는 관광행동의 중요 요소이고 관광산업적 측면에서 볼 때에도 기념품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관광기념품의 구매행동에 초점을 맞춘 연구는 극히 적다. 급변하는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다양한 세분시장별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관광기념품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가 시급한 실정이며 이를 바탕으로 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의 모색이 요청된다고 할 수 있다.3. 결론* 발전방안

  • 의료관광의 분류와 현황
  • 관광이란 이름으로 사용하고자 하는 의미는 Medical Tourism 뿐만 아니라 Medical Tourism에 성형수술, 온천 및 대체요법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볼 수 있다.또다시 돌아와 의료관광에 대해 알아보면, 의료관광에 대해 한국관광공사는 ‘의료서비스와 휴양콘텐츠∙레저∙문화활동 등 관광활동이 결합된 새로운 관광 형태를 의미 한다’고 하였다.병원경영연구원은 ‘의료관광(health Tourism)은 건강증진 및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관광 프로그램, 서비스’

  • [관광심리] 내 외국인의 서울 이미지에 대한 인식 조사
  • 연구 분석3. 연구 결과 및 시사점Ⅳ. 결론1. 연구의 한계점2. 결론Ⅴ. 서울 관광 진흥 방안 제언Ⅰ. 서론1. 연구주제 선정이유 - 서울 이미지 조사의 목적과 의의지난 10월, 현 서울 시장인 오세훈 시장은 2010년까지 서울을 찾는 관광객을 1200만 명으로 늘리겠다는 목표와 함께 여러 사업들을 제시했다. 현재 서울을 찾는 관광객이 480만 명으로 다소 무리한 목표라는 지적들도 많지만, 그만큼 서울 관광을 진흥시키겠다는 의지와 관광객 수요 증진에 대

  • 문화관광지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안동하회마을 - 낙안읍성민속마을)
  • 마을의 개념4.전통민속마을의 유형 및 현황본론 1.안동하회마을의 현황2.하회마을의 인프라3.하회마을의 문화관광상품4.시장세분화에 의한 표적시장 설정5.하회마을의 마케팅 믹스(4P)6.하회마을의 S.W.O.T분석7.안동하회마을의 성공요인8.낙안읍성 마을의 현황9.낙안읍성마을의 표적시장 및 S.W.O.T분석 10.낙안읍성의 마케팅 믹스11.실패사례 로서의 낙안읍성 문제점결론 관광상품화를 위한 전통민속마을 개발 방안참고문헌1. 민속마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