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마케팅] 외식산업의 블루오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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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블루오션과 레드오션의 개념 및 비교
(2) 가치혁신
(3) 블루오션의 분석 도구
- ERRC / 전략캔버스
(4) Yellow tail & 시르크 뒤 솔레이유의 Blue Ocean 전략
(5) 사례분석
- 민들레 영토, 영철street버거, 덴티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산업구조가 복잡 다양해지고,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 요구의 수준이 점점 높아지면서, 현대의 경영자들은 어느 분야에 있든지 치열한 경쟁 상황을 피할 수 없게 되었다. 특히 최근 10년간 급속도로 발전해 온 정보통신 분야의 경쟁 상황은 기존 경영학에서 말하는 지속가능한 경쟁우위가 과연 가능한 것인가 하는 의문이 들기 까지 한다. 2005년, 모토로라에서 초경량 휴대폰인 ‘레이져’을 출시하고, 채 한 달이 못되어 삼성전자에서 ‘슬림’을 시장에 내 놓은 일은 이 분야의 치열한 경쟁 상황을 단 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과거보다 높아진 생활수준으로 소비자들은 더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원하게 되었고, 이는 서비스산업의 치열한 경쟁을 초래하였다.
이러한 경영전반의 변화 때문인지 최근 몇 년 동안 “블루오션”이란 새로운 전략이론이 각광을 받아오고 있는 것 같다. 수업시간에 교수님의 입을 통해서, 매스컴을 통해서, 이제 블루오션은 웬만한 사람이라면 한두 번쯤은 들어 본 새로운 경영전략으로 자리 잡은 듯하다. 지금은 블루오션이라는 말이 너무나 평범해져 버려 예전만큼 신선한 느낌은 없지만, 그 내용을 제대로 알고 실제에 적용할 줄 아는 사람은 얼마 되지 않을 것이다.
블루오션이라는 개념자체가 새로운 것은 아니라는 생각에는 변화가 없다. 단지 기존에 존재 했던 것을 새로운 용어로 정리한 것이고,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기존에 존재했지만 아무도 의식하지 못했던 것을 체계적인 형태로 정립해 하나의 새로운 전략으로 발전시킨 부분이다. 물론 이렇게 정립시켜 하나의 전략으로 만든 것 자체가 교수님의 말씀처럼 아주 대단한 일이긴 하지만 말이다.


















Ⅱ 본론

(1) 블루오션과 레드오션의 개념 및 비교

1. 블루오션이란?

블루오션은 알려져 있지 않은 시장, 즉 현재 존재하지 않아서 경쟁에 의해 더렵혀지지 않은 모든 산업을 말한다. 블루오션에서 시장 수요는 경쟁에 의해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창조에 의해서 얻어진다. 이곳에는 높은 수익과 빠른 성장을 가능케 하는 엄청난 기회가 존재한다. 그리고 게임의 법칙이 아직 정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경쟁은 무의미하다. 따라서 블루오션은 아직 시도된 적이 없는 광범위하고 깊은 잠재력을 가진 시장을 비유하는 표현이다. 다시 말해 블루오션은 높은 수익과 무한한 성장이 존재하는 막강한 시장이다."

2. 레드오션이란?

레드오션은 이미 잘 알려져 있는 시장, 즉 현재 존재하는 모든 산업을 말한다. 레드오션에서는 산업 경계가 이미 정의되어 있고 이를 수용하고 있어서 게임의 경쟁 법칙이 잘 알려져 있다. 따라서 레드오션의 회사들은 존재하는 시장 수요의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경쟁사보다 우위에 서려고 노력한다. 그러므로 시장에 경쟁사들이 많아질수록, 수익과 성장에 대한 전망은 어두워진다. 결국 제품들은 일용품으로 전락하고, 무자비한 경쟁에
참고문헌
블루오션 전략의 본질을 읽어라 / 정용수 / LG경제연구원
블루오션을 지키는 법 / 백풍렬 / LG주간경제
민들레 영토 희망 스토리 / 김영한 / 지승룡
길거리에서 만난 마케팅의 귀재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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