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심리학] 조직 내에서 개인이 가지는 조직몰입도 -조직구조,리더십,개인가치 존중성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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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이론적 논의와 선행연구
⑴ 이론적 논의
1. 조직문화
2. 리더십
3. 조직몰입
⑵ 선행연구
1. 조직문화와 리더십
2. 조직문화와 조직몰입
3. 리더십과 조직몰입

Ⅲ. 연구문제 ; 가설설정, 설문작성
⑴ 가설설정
⑵ 가설검증을 위한 설문 작성

Ⅵ. 연구방법
⑴ 표본, 자료수집 및 특성
⑵ 평가항목
1. 만족
2. 리더유형
3. 통제 및 능력․보상
4. 규칙․절차․흥미
5. 조직성격

Ⅳ. 가설검증
⑴ 가설1 : 조직구조에 따른 개인의 조직몰입(만족)도 차이
⑵ 가설2 : 리더십의 유형에 따른 조직몰입(만족)도 차이 존재
⑶ 가설3 : 개인가치의 존중여부에 따른 조직몰입(만족)차이

Ⅴ. 결론

Ⅵ. 제언
본문내용
Ⅰ. 머리말

조직(組織)이란,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구성원 간에 상호작용하는 인간들의 협동집단을 말한다(M. Weber). 학자들의 견해에 따른 차이가 존재하지만 인간의 상호집합체라는 특징과 공동의 목표를 추구하고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 것을 조직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조직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여러 가지 변수들이 존재하고 이러한 것들의 총체를 우리는 조직문화라 한다. 조직문화의 정의에 따라 학자들마다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는데, 조직 문화는 대체로 조직 구성원들 간의 공유된 가치와 신념체계를 바탕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김호균(2007). 조직문화, 리더십, 조직 몰입간 인과관계 고찰. 「한국사회와 행정연구」제18권 2호 p.25
.
이러한 조직문화는 1980년대 초부터 경영학에서 본격적으로 논의가 되기 시작하였다. 조직문화라는 개념은 조직의 행동에 가장 근본적인 용인으로 조직의 전반적인 활동과 결과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는 요소라 할 수 있다 박운성, 박승동(1997), 직무만족 및 직무성과에 대한 기업문화 특성의 영향. 「경상논집 제25권 제1호」 p.111 에서 발췌, 자체 수정
(기업문화를 조직 문화의 일환으로 보았기 때문에 원문의 기업문화를 조직문화로 수정하여 인용)
. 즉, 효과적인 조직문화를 파악하고, 이의 실천방향을 찾아보려는 시도들로 행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여기에 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가장 손쉽게 접할수 있는 조직인 동아리와 학군단을 대상으로 조직의 특성에 따른 조직몰입도의 관계를 알아보고, 외적보상이 적은 조직들에서 일어나는 특징을 알아보는 것이 이 연구의 필요성이라 하겠다.

Ⅱ. 이론적 논의와 선행연구

⑴ 이론적 논의
1. 조직문화
조직문화의 정의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논자마다 제각기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다. Schein, 1985; Yeung, Brockbank, & ulrich, 1991; hofsede

조직문화는 대체로 조직구성원간의 공유된 가치와 신념체계를 바탕으로 이뤄지고 있다는데 연구자간 합의를 보고 있다. 조직문화를 측정하는 모형으로 많이 원용되는 uinn & kimberly(1984)의 4가지 문화유형 즉, 위계문화, 집단문화, 발전문화, 합리문화의 측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위계문화(hierarchy culture)는 공식적인 명령과 통합, 규칙, 통제와 안정성, 능률을 중시한다, 집단문화(group culture)는 팀워크를 통한 참여와 조직구성원들의 잠재력, 신뢰, 조직에의 충성 및 사기 등의 가치를 강조한다. 발전문화(development culture)는 외부환경에 대한조직의 적응력과 창조성을 강조하고 조직구성원들의 다양성, 창의성과 아이디어 개발에 중점을 두며 성장, 신 시장 개척, 자원획득 등을 조직효과성의 기준으로 제시한다. 합리문화(rational culture)는 성취와 목표달성, 효율성, 계획, 생산성 등의 가치를 중시하는 문화유형이다.

2. 리더십
리더십연구는 연구자의 시각만큼이나 매우 다양하게 접근되고 있다, 많은 분석 중 리더십의 형태를 거래적(transactional)리더십과 변혁적(transformational)리더십 등 2가지유형의 분류하여 조직몰입등과의 관계를 고찰하기로 한다. Bass(1985)에 의하면 거래적 리더십은 부하들의 노력에 대한 대가로서 적절한 보상을 제공하는 상황적 보상(contingent reward)행동이라고 하였다. 이 같이 리더십은 부하의 성과와 만족을 높여주며 부하의 경우 목표의 달성을 통해 바람직한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변혁적 리더십의 경우 리더들은 조직구성원에게 장기적 비전을 제시하고, 이러한 비전의 달성을 위해 조직구성원 전체의 가치관과 태도가 변해야 함을 주문하며, 비전을 성취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주고 조직에 대한 구성원들의 몰입을 강조하는 점이 특징이라 할 수 있다. Bass(1985)특히 카리스마와 지적 자극, 개별적 배려를 변혁적 리더십의 3가지 주요구성요소로 강조한다.(Bass 1985; Bass & Avolio, 1994)

3. 조직몰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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