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경제학] 차세대 MP3P 시장 LG전자 뉴비틀 에디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뉴비틀 에디션이 뭐지?

뉴비틀 에디션은 싸움에서 이길 수 있을까?



본론


LG의 MP3P 시장 진출


LG는 MP3P 시장에 왜 도전하였나?


산업 환경 분석


뉴비틀 에디션 분석


뉴비틀 에디션 살짝 맛보기


뉴비틀 에디션의 강점


뉴비틀 에디션의 약점


경쟁제품 분석


아이리버 클릭스


애플 아이팟 뉴나노

ⅴ 소비자 분석



결론

뉴비틀에디션은 시장을 앞으로 석권한다

본문내용
Ⅰ. 서 론

1. 뉴비틀 에디션이 뭐지?

먼저 뉴비틀에디션은 LG전자가 내놓은 차세대 MP3p이다. 얼마 전부터 LG전자는 포터블기기에 새로운 브랜드 네임 "&"을 런칭 하고 다시금 새로운 각오로 포터블 음향기기 사업에 도전하고 있다. 작년 말 T50을 필두로 올해 F35, F37이라는 제품명을 출시했고 현재 시장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그리고 올해 5월, 기존의 F37에 독일 폭스바겐社와 제휴, 즉, 공동마케팅 형식으로 제품이 출시되었는데 이것이 바로 MUVI & 뉴비틀스페셜에디션 이라는 (이하 뉴비틀에디션) 제품이다.


2. 뉴비틀 에디션은 싸움에서 이길 수 있을까?

현재 MP3p 시장은 아무도 경쟁자가 없는 블루오션적인 시장이 아니다. 어느 다른 시장보다도 더욱 더 경쟁이 치열하고 살아남기 힘든 시장이다. 따라서 현재 경쟁하고 있는 기업들은 잠재적 진출기업이 없기 하기 위해서 노력할 것이고 기존 경쟁에서도 살아남기 위해 경쟁우위를 창출하려고 한다. 반면 새로 진출하려는 기업은 조그마한 틈새라도 살피면서 들어가기 위한 몸부림을 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환경에도 공통점이 있는데 경쟁우위를 달성한 기업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최후의 경쟁승리자는 당연히 나오는 법이고 이번에 진출한 LG 전자가 그 주인공이 되지 말라는 법도 없다. 그런 경쟁의 소용돌이 속에서 LG전자가 과연 살아남고 경쟁에서 이길 수 있을까?
2007년 2월 서울경제 신문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국내 MP3p시장 점유율은 삼성전자 30%, 레인콤 25%, 코원 15%, 애플 7% 로 LG전자의 MP3p에 대한 점유가 거의 전무하다고 할 수 있겠다. 또한, 현재 누구나 MP3p는 하나씩은 가지고 있으며, 단순MP3p기능 시장은 현재 포화상태에 있다. 더군다나 MP3p에 대체제로 여겨질 만한 다양한 디지털 컨버전스로 무장한 MP3-Phone 의 성장과 동영상 기능을 중심으로 한 PMP가 점차 증가하고 있고 언제부터인가 MP3p 제조사의 기술력(음질)의 격차가 줄어들고 있기 때문에 제품에 따라 확연한 기술적 차이가 존재하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MP3p를 선택하는 기준도 음질에서 다른 요소로 이동하고 있다.
그렇다면, LG전자가 점유율순위에서 조차 그 수준이 미미하고, 단순 MP3p시장은 포화상태에 있고 앞에 서술한 위협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새롭게 MP3p를 출시한 그 배경과 성공여부를 뉴비틀에디션을 통해 알아 볼 것이다. 뉴비틀에디션이 MP3p 시장에서 성공한 다면, MP3p 시장에서의 상당한 영향력과 포터블 음향 기기에서의 시장주도로 가전제품의 메카 LG전자의 위상이 강화될 수도 있을 것이다.








Ⅱ. 본 론


1. LG전자의 MP3p시장 재도전 이유

(1) 확장하고 있는 세계MP3 시장과 교체수요의 증가

현재글로벌 정보기술(IT) 시장조사업체인 IDC에 따르면 전 세계 MP3P시장은 2002년 1,300만대, 2004년 6,500만대, 2006년 1억대 등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또 2008년에는 시장 규모가 1억6,000만대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하였다.
그리고 한국을 비롯해 미국, 유럽 등 선진시장의 성장세는 둔화되고 있지만 교체수요는 계속 이어지고 있다. 또한 중남미, 중동 등 신흥시장은 새로운 ‘블루 오션’으로 떠오르고 있는데, MP3P업계의 한 관계자는 “신흥시장의 경우 진입하기 쉬운데다 잠재적 수요가 많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공략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처럼 세계적으로 팽창하는 MP3p시장과 새로운 교체수요의 지속적 성장은 LG가 다시금 MP3p 시장에 뛰어들도록 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2) MP3p가 가지는 외부효과

MP3p는 모든 디지털 제품구매와 관련된 일종의 구매 아이콘과 같은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리고 MP3p는 청소년층이 처음으로 접하게 되는 디지털 제품이기 때문에 이들 계층에 대한 브랜드 파워를 확대할 수 있다. 또한 항상 몸에 휴대하기 때문에 브랜드 친밀도가 높아 다른 연계 디지털 기기에 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이다. 즉, IT 선진 기업들이 MP3p시장을 공략함으로써 소비자의 관심과 접근성을 높일 수 있고, 이에 따라 각 사의 디
참고문헌
www.zdnet.co.kr 온라인 it저널
www.reit.re.kr 산업연구원
www.seri.org 삼성경제연구소
www.lgeri.com LG경제연구소

참고 서적
이충훈, OLED응용제품 어디까지 왔나?,KMAC, 2007 2월호
통계분석팀, IT 틈새시장유망보고서, 정보통신진흥연구원, 2006
유현선, 국내 MP3p 업체의 생존전략, 산업연구원, 2006
이은민, 최근 MP3p 시장현황,정보통신정책연구원,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 [기술경영] 콜래보레이션을 통한 마케팅 전략의 사례분석
  • LG전자와 프라다가 만든 PRADALG전자는 협업의 노하우를 발휘하여 리바이스와 손잡고 아이스크림미니노트북(X120시리즈)상판에 리바이스 청바지 디자인과 로고를 넣고 테두리 라인에리바이스 특유의 붉은 색상을 적용한 스페셜에디션을 출시했다.기술경영 콜래보레이션을 통한 마케팅 전략의 사례분석18반 고흐의 작품 「밤의 카페테라스」에 LG 로고를 접목시킨 광고 페라리폰페라리는 명품 자동차, 향수 브랜드로도 유명하다. 페라리는 이

  • [경영전략] 애플과 모토롤라의 혁신
  • 시장의 50%이상을 점유하고 있음을 기인한다. 2005년 기준 전 세계 HDD기반 MP3P의 90%이상과 플래시메모리 기반 MP3P 50%이상을 애플이 점유하고 있다. (2) 국내 시장 1) 국내 시장 현황200320042005국내생산 (만대)91410301154세계시장점유율(%)332820국내 업체들은 가격경쟁력 확보 및 가격경쟁이 심한 미국 이외 지역에 수출을 집중하기 위해, 생산거점을 해외로 이동하고 있다. 2005년 전후로 제품 단가를 낮추기 위해 삼성전자와 레인 콤이 중국으로 생산설

  • [전략경영] 아이리버 환경분석
  • 시장점유율 35%( 디지털타임스 8 월 27 일자 ) 2001. 6 디지털타임스 선정 우수디자인상품 2001. 5 Amazon.com Most Popular 1위 2001. 1 MP3 CD Player Best 10 디자인상품 으로 선정 (한국산업디자인진흥원 ) 2001. 1 기업부설연구소 ( 전자통신 연구소 ) 설립 2000.12 iMP-100 국내 판매 실시 2000.11 세계 최초로 Multi-CODEC CD Player(iMP-100) 개발 완료 및 출하 2000. 8 미국 Sonicblue사와 Multi-CODEC CD Player 공급계약 체결 2000. 7 (주)아이리버 설립3) 레인콤의 기업수준 ①미션아이리버는

  • 레인콤 아이리버 마케팅전략
  • 분석1)MP3 플레이어 시장 환경2)MP3 주요시장 동향3)MP3 국내 시장 현황4)MP3 시장 설문 조사2.기업의 현재 환경분석1)내부 환경 분석 2)외부 환경 분석3)SWOT 분석, 4)4P3.경쟁사 분석 (애플 아이팟)4.iRiver의 문제점Ⅲ.결 론 1.전략적 대안※ 참고문헌※ 부 록Ⅰ.서론1. 레인콤의 기업개요1) 회사개요업 종 : 디지털 복합제품 개발업설립자 : 양덕준설립일 : 1999년 1월상장일 : 2003년 12월(코스닥)소재지 : 서울 강남구 도곡1동 949-3 캠코양재타

  • 뉴 비틀 마케팅 전략 연구
  • 뉴비틀을 구경할라고 앞쪽으로 한꺼번에 몰림무게를 이기지 못하고 뉴비틀의 앞바퀴가 들려버림⇒뉴비틀의 관심을 표현Chapter 2 (4) 인터넷 마케팅인터넷 통해 고객의 아이디어 모집하여 제품에 반영 VRML(가상현실 모델링 랭귀지) 소프트웨어Email로 피드백, 아이디어 제출 권유 적극적갤러리 설치, 아이디어 전시Das AutoChapter 2 (4) 잡지마케팅일반서점에서도 판매국내 MP3에 뉴비틀 컨셉을 담은 LG전자의 ‘앤 FM37 뉴비틀 스페셜 에디션’ 출시다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