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문화론] 관광에 의한 제주 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제주도 관광에 대한 문제제기

II. 제주도의 특성

1. 제주도의 역사적 배경
가. 제주도의 개발 연혁
나. 제주도의 최근 관광 동향

2. 제주도의 정치경제적 특성
가. 지정학적 조건
나. 정치·행정
다. 정치·경제의 발전

3. 제주도의 사회문화적 특성
가. 제주인의 가치관
1) 三無精神 과 節約精神
2) 故鄕安住意識
3) 强靭 과 儉素
4) 自立心 과 困難克復意志
5) 劣等意識
나. 제주어
다. 제주도의 전설

III. 사례연구

1. 관광개발의 영향
가. 긍정적 효과
1)경제적 효과
2)사회문화적 효과
나. 부정적 효과
1)경제적 효과
2)사회문화적 효과

2. 관광개발에 의한 제주도의 문화
가. 관광개발에 따른 제주도의 경제적 영향
나. 관광개발에 따른 제주도의 사회문화적 영향
다. 관광개발에 따른 제주도의 환경적 영향
라. 관광개발의 전반적인 영향

IV.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제주도 관광에 대한 문제제기

우리나라의 제 1의 관광지인 제주도는 대한민국에서 하나뿐이며 특이한 것이 있는 섬이다. 화산이 분출 되어 분화구와 화구호 및 측화산을 비롯한 화산지형을 형성하고 있고 해안에는 급격 절벽을 형성하여 정방, 천지연, 천제연 등 자연폭포가 발달하여 절경을 이루고 있기도 하다. 그 뿐만 아니라 제주도는 육지와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자연풍경은 물론, 언어, 풍속까지 특이한 것이 많다. 특히 三多(石多, 女多, 風多), 三姓(고씨, 부씨, 양씨) ,三無(도둑, 대문, 거지)는 제주지역의 이색적인 특색을 나타내며 견인력 높은 관광자원이기도 하다. 이와 같이 제주도는 관광 자원 여건으로 볼 때 탁월한 매력적인 자연보고로서 육지의 농경문화, 유교문화, 현대산업문화와는 달리 독특한 섬 해양 문화, 농경문화, 종교문화가 숨 쉬고 있다. 육지부와 상이하게 특이한 산, 초원 ,청정해역의 아름다운 바다, 독특한 생활 방식, 관리들의 말은 안 들어도 무당말은 듣는다는 토속신앙, 다양한 지형과 민속자원이 내장되어 있어 해마다 국내외 관광객의 발길이 끊이질 않아 제주비행장은 국제공항으로 승격시켜 외화획득에 힘쓰고 있으며, 한라산 국립공원이 4개 단위지역에 걸쳐 분포하고 국민관광지가 6개소로 되어 있으며 인문관광 자원 중 국가지정문화재를 보면 천연기념물이 다소 분포하며 평균치에는 미달한다. 이에 대하여 지방지정문화재와 사찰을 보면 유형문화재, 기념물, 민속자료, 사찰 등 모두 평균치에 미달하나, 무형 문화재는 11.8%를 차지하고 있어 평균치를 상회하고 있다. 또 정부에서는 중국인 관광객을 제주도에 유치하기 위해 무비자 입국을 허용하고(1988) 많은 중국인이 유입될 것으로 기대하여 제주도 주민에게 언어, 예절 등 수용태세를 위한 교육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최근에 대외적으로는 UNEP, PATA, ADB 연차 총회 등 3대 국제행사 및 LPGA, PGA 등 국제적인 스포츠 행사의 성공적인 개최를 통하여 세계적인 관광지로 부상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고 대내적으로는 관광환경변화에 따른 제주관광공사 설립의 기초마련, 제주웰컴센터 건립, 본격적인 제주국제자유도시 추진에 따른 다양한 관광객 유치전략 실시, 지속적인 문화관광축제의 개최 및 체험관광상품 등 관광자원의 개발, 다양한 숙박시설 및 관광시설의 확충과 같은 지속적인 관광인프라의 구축 등 제주 관광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한 전략 및 대응책을 마련하는 등 관광산업에서의 지속적인 노력을 시행중이다. 대내외적으로 우리나라 관광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는 제주도 관광에 관하여 단순한 눈요김이 아닌, 역사, 자연, 문화에 관련된 제주도의 발전과 관광 활성화 방안으로 인한 영향이 가져다 준 제주도에서의 효과, 그리고 여러 사례를 통해서 관광이 제주도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가를 밝히는 데 의의를 두기로 한다.























II. 제주도의 특성

1. 제주도의 역사적 배경

가. 제주도의 개발 연혁
제주도가 본격적 관광개발의 여건이 조성되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 접어들면서부터이다. 1960년대에는 제주도 도로망의 혁명기로서 1961년부터 1966년까지 한라산 제1횡단도로 포장고사가 완료되고, 1962년부터 1970년까지 일주도로 포장공사가 실시되었다. 1962년에는 국가의 관광사업 진흥 5개년 계획을 수립하고, 그 제1차 사업으로 전국의 10개 관광 지구를 설정했는데 여기에 제주도가 포함되게 되었다. 1963년에 제일교포의 재산반입이 허용되어 그 일환으로 제주관광호텔이 문을 열게 된다.
해상교통편은 1970년대에 접어들면서부터 동양고속의 카페리 1, 2호(1977
참고문헌
김세천 (2001). 문화로 보는 관광학. 도서출판 소화, 99-117.
김태영 (1993). 제주도 관광 연구. 백산출판사, 130-144.
김항원 (1998). 제주연구총서. 제주대학 출판부, 216-319.
문성종 (2003). 관광환경변화에 따른 제주관광의 대응전략. 제주발전연구원, 169-175.
박기화 (2002). 제주도 지질의 관광자원화를 위한 기초연구. 제주발전연구 원, 144-146.
이강재 (2000). 관광개발 영향이 지역주민의 태도에 미치는 연구. 동아대학 교 경영대학원, 98-100.
이영욱 (2003). 관광산업의 지역경제 기여효과 분석.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 원, 6.
장원석 외 3명 (2000). 100만 제주인의 사회적 통합 증진과 역량 극대화 방 안 연구. 제주발전연구원, 145-216.
제주국제협의회 (1998). 21세기 관광산업과 제주관광의 미래. 출판사 오름, 166.
제주도관광협회(2003). 2003년 전반기 제주관광동향 및 하반기 전망. 제주 도관광협회, 13-15
제주도관광협회(2008). 2008년 제주 관광객 입도 현황 표. 제주도관광협회
조명환 (2006). 국제 관광 문화. 백산출판사, 154-162.
허향진 (2007). 제주지역 관광산업의 제도개선방안. 제주발전연구원, 3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산업조직론] 여행산업의 분석
  • 목 차1. 서 론1) 여행산업 분석의 동기와 목적- 관광.여행산업의 개요- 참고문헌 및 자료- 산업분류 : 여행업2. 본 론2) 여행산업 : 가치기준에 의한 산업의 파악ㄱ. 시장형태에 따른 분류ㄴ. SCP 패러다임에 의한 파악ㄷ. 가격전략의 특징과 문제점ㄹ. 집중지수 파악-시장점유율 (k기업집중지수)ㅁ. 담합(kartel)ㅂ. M&A 사례3) 여행산업의 미래ㄱ. 세계화속의 문화교류ㄴ. 굴뚝없는 미래산업의 발전 가능성3. 결론- 여행산업의 문

  • [국제관광론] 국제자유도시 제주도의 관광현황과 발전방향
  • Accounting Seminar Level uP권 오 문조 형 준이 효 진배 유 미국제자유도시 제주도의 관광현황과 발전 방안Contents제 1장 서 론제 2장 제 주 도제 3장 제주도 관광 정책제 4장 제주국제자유도시제 5장 국제자유도시 싱가포르제 6장 국제자유도시와 제주관광의 발전방안제 7장 결 론제 1장 서 론서 론천혜의 자연환경과 특유의 민속 문화 등 풍부한 관광자원1970년대 이후 1990년대 초까지 비약적으로 성장최근 제주관광은 둔화 단계에 머물고 있음21세

  • [관광]마라도 관광과 미래
  • 관광3. 마라도 주변관광4. 마라도 관광의 문제점5. 마라도 개발계획6. 카프리 섬과의 비교① 카프리 섬 관광② 마라도와의 비교7. 마라도 개발시 고려사항① 해결책② 대안 및 방안Ⅲ. 결 론1. SWOT 분석2. 전체 요약 및 정리3. 소감Ⅳ. 참 고 문 헌Ⅰ. 서 론 - 마라도한국판 카프리 섬, 마라도가 뜬다. 마라도가 이탈리아 카프리 섬과 같은 관광지로 개발되는 등 남제주군 모슬포 일원이 세계적인 문화재 관광상품으로 개발된다.28일 열린우리당

  • [관광학] 관광정책과 관광행정
  • 론의 입장에서 대중의 참다운 이익으로서 신에 대하여 책임질 수 있는 민심의 소리이며, 공동체의 목표와 관련시키기도 한다. 관광정책의 효과를 어느 한 측에서 의도적으로 혜택을 입으려고 할 시과 사회제계층간의 갈등처리는 결국 사회적 합리성과 경제적 합리성에 근거하여야하므로 이의 과정은 공동선을 추구하는 공익성의 윤리에 입각하게 된다.관광정책결정자는 공익이란 가치를 논할 때 시대적 상황, 역사성, 문화성, 사회복리의 관광정책의

  • [국제관광론] 일본인의 특성에 맞는 관광상품 개발
  • 론P. 44IV. 참고자료P. 45Ⅰ. 서 론한국을 찾는 외래 관광객 시장은 일본시장, 아시아시장, 구미시장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일본은 한국 인바운드 시장에서 45% 가량의 비중을 차지하여 관광객 송출국 1위를 차지하는 나라로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시장은 한국과 같은 동양 문화권에 속해 있으면서 한국 인바운드 시장 중 약 23%의 비중을 차지한다. 구미시장은 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