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원론] 육상 교통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관광교통산업
육상교통/관광교통의 의의

2.철도

1)철도의 개념
2)철도의 특징
3)철도의 발달
4)철도의 역사
5)고속철도
-경부고속철도
-호남고속철도
-KTX
-해외고속열차
-미래열차
사례분석) 정선5일장/레이바이크,
서울 야경열자,
시베리아 횡단철도
한반도 종단철도 연결사업

3.버스

버스의 기원
버스산업
버스운송과 서비스업

4.렌트카

자동차 대여의 개념
자동차 대여회사
자동차 대여과정
자동차 대여산업 현황

출처

본문내용
1. 관광교통산업
1) 교통
사람이나 화물을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이동시키는 모든 활동과 그 과정 절차를 말하는데, 교통시설과 교통수단으로 이어지는 교통서비스의 궁극적인 목표는 이동성과 접근성을 제공하며, 편리성, 쾌적성, 안전성, 경제성, 신속성 등을 제공해야 하는데, 서비스를 제공받는 개인은 이들 각 요소들의 중요도를 주관적으로 판단하여 교통수단이나 교통시설을 선택하게 된다.
2) 관광교통
관광차원에서 관광객의 이동을 의미하며, 관광객이 관광대상인 관광자원을 찾아 움직이는 관광현상으로 관광의 경제 및 사회․문화적 효과와 관련하여 움직이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3) 관광교통업
관광여건에 따라 운송기구를 가지고 관광객을 운반하여 주는 것을 영업으로 하는 것이며,
특히, 관광이란 견문확대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관광지에서 관광지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교통시설이 필요하게 되는데, 이를 관광교통이라 한다.

아무리 훌륭한 관광자원이 있는 곳이라도 접근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교통수단이 불편하면 관광지로 성장할 수 없다. 따라서 관광교통업은 관광산업에 있어서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는 수단으로 관광객이나 재화를 장소적으로 이동시켜 주는 교통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업이라 할 수 있다.

2. 철도
1) 철도의 개념
․ 철도(railway)란 “철의 궤도를 부설하고 차량을 운전하여 여객과 화물을 운송하기 위하여 필요한 설비.”
․ 철도는 육상교통의 가장 대표적인 수송수단으로서 관광사업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 과거의 역(驛)은 여행자에게 마필(馬匹), 식사, 숙박을 제공하던 곳
․ 철도역 - 역주변의 건조환경(建造環境)과 도시기능이 연계된 공공시설

2) 철도의 특징 (우리나라 철도- 정부운영)
① 거대자본고정성 - 통로설비, 차량설비, 동력설비를 결합하여 집약경영하는 대표적인 예
토지위에 철도를 설치하므로 고정자산이 대부분이다.
② 독점성 - 국가에서 철도정책을 관리하에 두고 철도기업 상호간에 시장성을 배제하여 철도에 독점성을 부여하였다.
③ 공공성 - 정부기관인 철도청이 직접 운영하여 공공성이 강한 국가 기간교통수단이다.
④ 통일성 - 발전조건인 안전성, 신속성, 요금의 저렴성 등의 요건을 충족시켜 타교통수단 보다 비교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 선로, 차량규격, 신호통신방식, 운송조건을 통일해야한다.
⑤ 신속성 - 정확성이라는 시간존중요건을 충족시키면서 사양화되던 철도의 발달을 도모 하였고, 정보화 시스템 도입으로 운송계약과정에서도 신속성이 확보되었다.



3) 철도의 발달
․ 18세기 초, 영국의 발명가 제임스 와트와 윌리엄 머독의 증기엔진 객차의 발명으로 발달.
․ 철도발전은 관광과 연결되어, 1841년, 영국의 토마스 쿡은 철도에 의한 교통편의만 제공 하는 최초의 패키지 투어를 판매하였다.
․ 1829년 미국에 철도 도입, 사우스 캐롤라이나의 찰스턴과 조지아의 햄버그 사이 136마일 에 최초의 정규여객열차 운행 → 철도노선은 1835년에 1천마일, 1850년에 9천마일로 연장
→ 1869년에 대륙횡단철도완성, 19세기말까지 노선확장으로 동서해안을 모두 연결하게 됨.
․ 1900년 무렵에 미국철도는 전기, 스팀난방, 침대차, 식당차, 세면시설을 제공하며, 1261년 철도연장이 25만 4천마일에 달하게 되었다.
․ 그러나, 자가용의 발명은 철도의 접근이 어려운 지역까지도 접근이 가능하게 되고, 더 많은 지역이 관광지로 부각되게 되었다. 또한 비행기의 발명으로 장거리를 빠른 속도로 대량수송 함에 따라 철도의 이용의 급속도로 감소하였다.
․ 하지만 석유위기, 교통체증과 환경문제로 철도는 새롭게 인식되며, 철도가 지닌 대량수송, 안정성, 쾌속성, 편리성, 고속성등으로 인해 각광을 받게되었다. 특히 석유에 의놎ㄴ하기 않 고 전기를 이용한 전철이 발달하고, 프랑스의 TGV, 일본의 신간센, 독일의 ICE등의 고속철
참고문헌
1. 관광사업 경영론 / 김상수, 김광근 외 5인 / 백산 출판사

2. 관광학 원론 / 하헌국, 조민식 외 2인 / 한올 출판사

3. Cre-Biz 시대의 관광학 / 한승엽, 송두석 외 2인 / 현학사

4. 관광학 원론 / 고승익, 김경호 저 / 형설 출판사

5. 신판 관광학 원론 / 김성혁 저 / 형설 출판사

6. 고속철도 개통의 영향과 그 시사점 / 전영옥 / 삼성 경제 연구소 - ISSUE Paper 中

7. 전국이 3시간, 고속철도 시대의 개막 / 전영옥 / 삼성 경제 연구소- ISSUE paper 中



웹 사이트

1. www.ktx.korail.go.kr

2. www.greyhound.com

기타 등등등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버스랑 자동차대여업 정말 필요했는데 감사합니다...
  • lastsh***
    (2012.10.10 20:58:31)
회원 추천자료
  • [행정조사방법론] KTX의 운행은 도시의 관광산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 Ⅰ 요약지난 2004년 첫 운행을 시작, 올해로 운행 두 해째를 맞게 된 KTX(Korea Train eXpress)는 지상 교통수단으로는 엄청난 속도인 시속 300km(전용선에 한함)이상으로 달리면서 서울과 부산, 서울과 목포를 각각 3시간 이내로 좁히는 등 전국을 한나절 생활권으로 바꿔 놓았고 그에 따라 경제․산업․주거․문화․관광 등 사회 전반적으로 거의 모든 분야에서 대 변혁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따라서 현재에 운행되고 있는 KTX 운행의 효과성에 대해서 고찰해 보

  • 관광학원론 - 관광의 영향과 관광관련산업에 대해
  • 관광의영향 관광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긍정적측면인구의 구조의 변화 관광지가 개발됨으로써 당연히 설립되는 것은 관광관련산업체인데, 이는 서비스가 주업종이기 때문에 남성보다는 여성의 진출이 활발하다고 볼 수 있다. 여성의 지위 향상과 역할변화 한 지역이 관광산업을 중심으로 한 산업구조로 변화되면 여성은 더 많은 취업의 기회를 갖는다. 대부분의 시간을 가정에서 보내던 여성들이 경제적 능력을 갖게 됨에 따라 여성의 사회․

  • [국제관광론] 국제관광의 발전요인
  • 세계 관광산업의 대폭성장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 시작되었는데, 그 주요원인은 교통수단의 발달로 사람들간의 거리가 단축되었고, 국제경제가 자유화를 향해 치달음으로써 국제관광시장의 발전이 매년 놀라운 성장을 이룰 수 있었다.Coltman의 1989년 연구에 의하면, 전체 국제관광객의 대다수는 유럽과 북미가 지배하고 있는데, 주요 원인은 북미와 유럽이 세계경제의 축이며, 더욱이 많은 북미국가의 국민이 유럽에서 이주해온 사람들로, 북미인들

  • [관광학원론] 대구,경북지역의 관광활성화 방안
  • 관광객 유치를 위한 아이디어천마총에 관광객 유치를 위한 아이디어로 일루미네이션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일단 경주는 주변 대도시, 예를 들어 부산, 포항, 울산, 대구와 가깝고 교통이 편리하기 때문에 경유하는 관광지로 전락된지 오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숙박시설이 점점 힘들어지는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기 때문에 경주에는 저녁에 볼거리를 제공하여 경유하는 관광객들을 사로잡을 수 있는 아이디어가 필요하다고 생각이 되어 일루미네이션

  • [교통관광론] 관광교통수단으로서의 모노레일 도입방안
  • 관광교통수단이다. 관광자원이 아무리 훌륭하게 개발되어 있다 하더라도 교통시설이 충분히 정비되어 있지 않으면 관광사업은 크게 발전할 수 없다. 그러므로 관광은 교통을 필연적으로 수반하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1)관광교통수단의 분류 관광교통 수단은 크게 역할에 의한 분류와 운송서비스에 체계에 의한 분류로 나눌 수 있다. 역할에 의한 관광교통 수단으로는 육상ㆍ철도ㆍ해상ㆍ항공을 포함한 일반 교통수단과 일반교통수단에 삭도 교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