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 경영정보시스템] 서비스 사이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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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비스사이언스란?
서비스사이언스의 출현배경
서비스 사이언스의 5단계 모델
서비스 사이언스 관점에서 본 한국 IT산업의 발전과제
본문내용
☉ 서비스사이언스란?

정보화를 수단으로 급변하는 환경 변화에 맞춰 기업의 문제 해결 능력을 촉진하는 'IT서비스' 분야를 하나의 학문으로 체계화하기 위한 시도를 일컫는다. IT서비스에 수반되는 컨설팅과 정보시스템이기도 하다.
구축, 유지보수, 교육 등의 전 과정을 모두 아우르고 있다. 서비스사이언스를 학문으로 정립하기 위해서는 컴퓨터 과학, 경영과학, 산업공학, 비즈니스전략, 인문사회과학, 법과학 등과의 접목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서비스사이언스의 발전을 위해 주요 기업들과 대학들은 최근 들어 서로의 경험과 논리를 공유하면서 개념과 방법론 등을 정립하는 작업을 벌이고 있다. 현대사회에서 고객의 기대수준과 서비스 제공자간의 역량간의 격차를 해소시켜주며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설계, 예측, 측정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비즈니스 및 정보 기술에 관한 지식이 풍부한 인적 자원이 부족하기 때문에 서비스에 대한 기술적인 측면과 더불어 비즈니스 및 조직적인 지식을 갖춘 인력 양성이 필요해짐에 따라 서비스 사이언스의 발전이 더욱 촉진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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