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정유회사 마케팅 전략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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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02.1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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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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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유산업 소개
정유산업의 소비자 분석
SK에너지 회사 소개
SK에너지 마케팅 전략(4P)
GS칼텍스 회사 소개
GS칼텍스의 마케팅 전략
현대 오일 뱅크 회사 소개
현대 오일뱅크의 마케팅 전략
S-OIL 회사 소개
S-OIL의 마케팅 전략
각 정유 회사별 마케팅비교
- 본문내용
-
정유산업 소개
<정유사업소개>
- 원유를 산출 · 수송 · 정제 · 판매 등을 하는 산업.
<정유산업 현황>
- 과거에는 단지 가격과 제품만을 중요시했던 것에 비하여 최근 들어, 서비스 · 브랜드전략 · 마케팅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 또한, ‘무 상표’로 단지 휘발유로만 판매되던 것에 비해 각 정유사업체가 타기업과 차별화된 제품을 내놓고 경쟁하고 있다.
정유산업의 소비자 분석
STP 분석
1.S:segmentation-주유소의 고객들은 지리적 위치에 가장 많은 영향을 받음 하지만 부대카드나 이런 서비스를 더욱더 선호하는 사람들이 있음
2.T:targeting-주유소의 타겟 소비자층은 차량을 가지고 있는 모든 운전자가 타겟
-그 주변에 거주하는 소비자들에게는 더욱더 싼값에 판매(주고객층)
3.P:positioning-각 각의 정유사별로 차지하고 있는 위치
◆ sk: 가장 많은 인지도와 정유사의 1등 브랜드라는 인식을 심어주었으며 그 결과 시장 선도 기업
◆ Gs 칼텍스: 2위 기업으로써 고가의 기름을 판매 하고 편안한 이미지의 서비스 기업
◆ Oilbank: 부족한 홍보 및 광고로 부족한 인지도를 가지고 있으며 그 결과 저가 정책 사용
◆ S-oil: 많은 광고를 통해 기업의 규모나 점유율에 비해 많은 사람들이 기업을 인식 마케팅 측면을 강조
SK에너지 회사 소개
1. SK 엔크린 회사
-‘Enclean’은 Energy clean, Engine Clean, Environment clean 의 의미로 품질속성을 함축적으로 표현한 브랜드이며, 1995년 10월 출시된 SK 주식회사의 대표적 브랜드. 휘발유 구매 시 주유소의 위치에 따라 구매하는 소비자의 행동방식을 휘발유의 품질에 따라 구매할 수 있도록 하여 현재 국내 정유시장에서의 리더의 위치( 주유소 부문 소비자 만족도 1위)를 공고히 하고 있음.
2. SK 엔크린 의 성장과정
-Enclean은 크게 소비자의 욕구에 맞추기 위하여, 제품자체의 사용가치에 대한 만족(품질부분)과 광고 및 홍보를 통해 형성된 만족과 제품구입에 따른 다양한 서비스 제공 프로그램을 전략적으로 펼치고 있음.
현재 ‘청결.신속.친절한 주유소’ ‘’복합 생활공간’ ‘토탈서비스의 주유소’
-> 최고의 서비스와 최대의 만족을 제공하려는 시도를 다양하게 전개
자료평가
- 제가 원하던 자료입니다
- kjc1***
(2012.04.06 00:50:07)
- 좋은내용감사합니다^^
- nih***
(2009.12.10 22:3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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