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경영] 한국 택배산업의 현황과 발전 그리고 서비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21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택배산업의 정의, 역사
택배산업 : BIG 5
택배산업의 현황
택배산업의 문제점
택배산업의 개선방향
- 본문내용
-
전자상거래
정보통신기술(IT)의 발달
국가, 지역, 시간의 제약 탈피
규모
1998년 580억 2005년 4500억(약800% 성장)
택배산업
비용절감을 위해 물류부문 아웃소싱 증가
직거래의 수단으로 중요성 부각
네트워크 및 인프라를 잘 갖춘 택배업체의 선정
전자상거래 성공의 관건으로 인식
택배산업의 정의, 역사
정의
기업이나 일반 소비자의 요구(needs)에 응해 개당 30Kg 이하의 다양한 소량화물을 ‘전국익일배달(全國翌日配達)의 기치아래 지역별, 중량별, 개당 운임으로 배달하는 서비스
역사
70년대
파우치 업체의 등장
부수적으로 택배업 병행
80년대
최초의 업체
“한국고속서비스”등장
수송 위법판명
영업 중단
한국특송 설립 (한국일보사)
최초의 피해자보상제도
90년대
91년
‘소화물일관수송업’ 법제화
92년
최초 사업허가 : 한진 ‘파발마’
93년
대한 통운 등장
94년
현대 택배 등장
택배산업의 발전방향
고객 니즈(Needs)에 부응한 서비스 차별화
고부가 신상품의 개발
- 당일 택배, 시간지정 택배
- 중량물 택배 및 설치 서비스
- 유통지원
- 신선택배
- 고가품 운송
고객 중심 서비스
- 고객만족서비스(CRM)
- 서비스 품질 향상
- 사내 교육 강화
- 고객만족 시스템의 선진화
- 참고문헌
-
물류신문, http://www.klnews.co.kr/
대한상공회의소, http://www.korcham.net/
김용진, “택배산업의 발전과정과 향후전망 ”
임석민, "전자상거래 시대의 물류관리론" 2006
백태용, "전자상거래의 확산에 따른 택배산업의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2004
안혜신, 아시아경제, 택배업계 "국내는 좁다, 해외로
가자" , 2008. 7. 4
매일경제, 택배업계는 지금 구조조정 중
박찬석, SERI, 국내외 물류/SCM동향, 2007.05.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메리어트 호텔 성공요인 및 경영전략
- [대한항공 서비스마케팅 전략분석] 대한항공 마케팅 7P,SWOT,STP전략분석과 대한항공 3C분석,기업분석및 서비스전략분석과 미래전략제안
- 글로벌 만화산업의 이해
- [패션마케팅전략] 자라 ZARA 브랜드 경쟁력 분석
- [마케팅] Art Marketing 아트마케팅
- [생산관리] 자재관리의 의의와 목표 및 내용, 자재관리를 위한 절차(단계)
- [호텔경영론] 그랜드 힐튼 서울 호텔 분석
- [디지털경영][지식경영][위성방송][품질경영]디지털경영의 유형, 디지털경영의 중요성, 디지털경영의 원칙, 디지털경영의 위성방송, 디지털경영의 품질경영, 디지털경영의 지식경영, 디지털경영의 전략 분석
- 제조업 품질관리성공, 실패 사례
- [유통관리] 이마트 문제점과 그에 따른 전략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