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 삼양사의 멘토링 제도 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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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ntroduction
Mentoring이란
회사소개 ─ ㈜ 삼양사
㈜ 삼양사의 Mentoring
결론
본문내용
1.Introduction

인적자원관리의 패러다임변화
집단. 연공 중심 → 개인, 성과 중심
수직 구조 → 수평 구조
표준형 인재 중심 → 전문형 인재 중심


신입사원의 이직률 증가

‘묻지마 취업’이 성행하여 자신의 적성과는 무관한 업종에 입사

2.Mentoring이란


1. 멘토링(Mentoring)의 유래

-멘토(Mentor)는 유명한 호머(Homer)의 서사시 오디세이(Odyssey)에 나오는 이타카(Ithaca)왕 오디세우스의 친구의 이름

-최근에 학문적 가치를 인정받으면서 그 사용이 다시 시작

-멘토링(Mentoring)의 뜻은 멘토(Mentor)가 1:1로 한 사람에게 영향을 끼치는 활동(Activity=Mentor+ing) 즉, One to One 멘토링리더십(멘토십)을 의미

-멘토는 경험이 부족한 자와 그를 훈련하는 선배사원과의 관계, 혹은 어린 사람과 그를 가르치는 연세든 사람과의 관계를 의미
-멘토링이라는 용어는 멘토가 스승으로서의 역할을 감당하는 일을 의미

2. 기업에서의 멘토링

1)기업 멘토링의 필요성

-현행 집단교육은 갈수록 그 피해 → 저비용 고효율의 최적의 대안 멘토링

-생산성(Productivity)위주의 현행 일방(One Way)경영체제 → 인간성(Humanity) 위주의 사원이
함께 참여하는 쌍방(Two Way)경영

-21c 인재전쟁(The War for Talent) 시대에서 인적 경쟁력의 우위를 선점하는 HRD의 새로운 틀

2) 기업 멘토링(Mentoring) 프로그램

가. 전통적 멘토링(Typical Mentoring) - 멘토와 멘티간, 개인에 초점을 두고 활동하는 개인관계

나. 새로운 멘토링(New Mentoring) - 전통적인 멘토링의 초점인 ‘개인가치 개발’의 한계를 넘어서 ‘조직가치 개발’에
초점을 맞춘 프로그램


2. 멘토링의 효과


1)멘티의 입장

-관리자 지위

-경력사항과 관련된
요소들에 대한 지식

-조직에 대한 지식

-조직에 대한 몰입

-직무만족

-경력계획

-낙관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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