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론] 동서식품㈜의 Maxim(맥심)과 한국네슬레㈜의 Taster`s choice(테이스터스 초이스)의IMC 전략 수립 및 실천 사례에 대한 추이 비교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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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상황분석
1) 기업과 브랜드 연혁
2) 소비자분석
3) 문제와 기회정립 (SWOT분석)
4) 경쟁상품분석

Ⅲ. STP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Ⅳ. 목표설정
1) 마케팅 목표
2) IMC 목표
3) 광고 목표

Ⅴ. IMC 전략 집행
1) 브랜드와 로고
2) 포장
3) 제조공정
4) 체험마케팅
5) 판촉 및 PR

Ⅵ. 광고전략
1) Maxim의 광고 전략
2) Taster’s choice의 광고 전략

Ⅶ. 결론 및 향후 방안

Ⅷ.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1895년 고종 황제가 아관파천으로 처음 커피를 접한 이래, 우리 나라의 커피 시장은 꾸준하게 성장해 오고 있다. 하지만 어느새 주변을 장악하고 있는 take-out 커피 전문점이 생기기 시작하면서 집에서 커피 한 잔의 여유로움을 즐기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뜻 모를 이름과 커다란 종이 컵을 보고 있으면 따뜻한 인스턴트 커피 한 잔의 간결함이 생각난다. 커피 전문점의 등장과 소비자 수준의 향상으로 국내 인스턴트 커피 시장은 질 낮은 커피라고 치부되는 경향이 더해지고 있다. 하지만 인스턴트 커피 제조 기술 또한 날로 발전하고 있고, 그에 따라 과거보다 훨씬 좋은 풍미의 인스턴트 커피가 생산된다.

현재 국내 커피 시장은 압도적인 점유율을 자랑하는 동서식품과 스위스의 유명한 다국적회사인 네슬레의 한국 자회사 네슬레가 1위, 2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중 동서식품의 Maxim과 한국네슬레의 Taster’s choice는 국내 시장을 대표하는 브랜드로서 실질적인 경쟁을 주도하고 있다. 동서식품은 국내 커피 시장 최초로 냉동건조기법(Freeze dried)을 채택하여 커피의 수준을 한단계 더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으며 시장을 장악하기 시작하였다. 1980년대 말 진입한 경쟁 브랜드 Taster’s choice는 ‘부드러움’과 ‘여럿이 즐기는 커피’를 내세워 마케팅하고, 반면 Maxim은 ‘혼자 즐기는 커피’ ‘사랑’ 등을 강조하여 마케팅하고 있다.

빠르고 간편한 것을 원하는 소비자들의 생활 패턴 변화에 의해 발생한 커피믹스는 인스턴트커피에서 빠르게 소비가 이전되었고, 이를 대변하는 브랜드 또한 Maxim과 Taster’s choice이다. 변화하는 소비자를 사로잡기 위해서 커피 시장의 두 절대 강자는 다양한 모델을 통한 일관된 메시지의 광고를 통해 고객에게 긍정적인 연상을 심어 주고 있다.

변화하는 환경에 따라 제품과 패키지를 꾸준히 개선하면서 긴 시간 동안 사랑 받아 오고 있는 Maxim과 Taster’s choice를 IMC를 바탕으로 광고 측면에서 접근해 자세히 분석하고자 한다. 인스턴트 커피 브랜드의 대한 상황분석과 STP, 목표대상, IMC전략을 살펴보고 이러한 것들이 광고에 어떻게 묘사되고 전략적으로 시행되었는지 중점적으로 분석한 후 녹차나, 허브차 등 커피의 대체 음료의 폭발적인 증가와, 커피 전문점의 성장 , 경쟁사 속에서 맥심 커피가 나아가야 할 향후 방안을 제시할 것이다.





Ⅱ. 상황분석
<Maxim>
1) 기업과 브랜드 연혁
① 상품 브랜드의 배경
한국의 인스턴트 커피는 1980년 동서식품㈜에서 주력 브랜드로 내놓은 맥심의 발매를 시작으로 본다. 동서식품㈜은 1968년 UDI 사의 동일 계열사인 유니버셜 공급주식회사와 지불보증 및 합작투자 계약을 각각 체결하고 동서식품 주식회사를 설립하였다. 1970년 제너럴 푸드사와 기술합작을 시작으로 외국인 합작회사로 거듭났으며, 맥스웰 하우스 인스턴트 커피를 생산, 판매하기 시작하였다. 1974년 순식물성 커피크림 프리마를 국내최초로 개발하였으며, 이어 1980년, 맥심은 고급 커피 시장을 겨냥해 냉동 건조 (Freeze Dried)공법을 개발해 커피의 생산, 판매에 첫걸음을 내딛었다. 1986년, 수출실적 1천 67만 달러를 달성하며 맥심을 미국에 수출하기 사직했다. 1994년 맥심 콜롬비아, 브라질, 킬리만자로를 발매했다. 1998년 맥심은 유럽수출을 시작했고, 한국능률협회 선정 커피부문 1위 브랜드, 소비자 만족상, 여성소비자가 뽑은 좋은 기업 연속 3년 대상등을 수상하며 한국 인스턴트 커피업계 1위의 입지를 굳히고 있다. 맥심은 동서식품㈜의 단일 품목으로 연간 700억원의 매출에 1400억원 정도의 순이익을 올리는데 기여하고 있다.
② 특허 보유 여부
<동서 식품>
1976. 치커리커피차의제조방법
1986. 향미가풍부한인스탄트커피의제조방법
1985. 냉수용해성커피혼합물의제조방법
1974. 미분체의친수화방법
1983. 냉수용해성분말커피크림의제조방법
1986. 탄산커피음료제조방법
1990. 막분리기술을이용한탄산커피음료제조방법
1990. 거품이적은인스탄트커피의제조방법
1990. 천연커피성분을사용한인스탄트커피의거품제거방법
1992. 커피추출잔여물로부터천연식품보존제의제조방법및그천연식품보존재
1993. 원심분리에의한농축커피액의탈기방법
1994. 동결건조인스탄트커피의물성향상방법
1990. 레귤라커피믹스및그의제조방법
1994. 훼더링에안정한커피크림조성물
1997. 다목적 용기
1995. 냉수에용해가용이한분말커피크림및그제조방법
1995. 유아용컵
1995. 다용도컵걸이건조대
2000. 설탕 대체 감미료
2001. 일회용 커피 여과기
2005. 분말용기용 내부뚜껑
1990. 레귤라커피믹스및그의제조방법
1994. 훼더링에안정한커피크림조성물
1997. 다목적 용기
1995. 냉수에용해가용이한분말커피크림및그제조방법
1995. 유아용컵
1995. 다용도컵걸이건조대
2000. 설탕 대체 감미료
2001. 일회용 커피 여과기
2005. 분말용기용 내부뚜껑

참고문헌
동서식품 홈페이지 www.dongsuh.co.kr
한국네슬레㈜ www.nestle.co.kr
한국언론재단 www.kinds.or.kr
고려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한국에서의 인스턴트 커피 업체의 마케팅 연구 (1984)
커피CF모음(Videorecoding) – 시청각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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