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롯데칠성음료 프리미엄 캔커피 `칸타타` 마케팅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17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 론
1. 칸타타 선정이유 및 탄생배경
본 론 2. 칸타타의 4P 분석
3. 칸타타의 시장세분화
4. 칸타타의 SWOT 분석
결 론 5. 향후 마케팅 전략 수립
- 본문내용
-
1. 칸타타 선정이유 및 탄생배경
칸타타라는 새로운 커피의 이름은 과거 바흐가 작곡했던 “커피칸타타“라는 곡에서 차용해 왔다. 음악사전에 따르면 칸타타는 17세기에 이탈리아의 모노디에서 생겨난, 아리아. 레치타티보. 중창. 합창 등으로 이루어진 대규모 성악곡의 한 형식이다. 어원은 이탈리아어의 cantare(노래부르다)이며, 기악곡의 소나타형식에 대하는 말이 된다. 즉 바흐는 커피를 주제로 칸타타를 작곡한 것이다. 여기에서 차용된 바흐의 일명 커피 칸타타 또한 라이프치히에서 작곡되었다. 이 곡은 라이프치히의 친마만의 커피점에서의 콜레기움 무지쿰의 연주회를 위해 작곡되었는데(1734~1735) 이 곡은 당시의 세태를 아주 잘 나타내고 풍자한 걸작 세속 칸타타이다. 당시 유럽에서는 영국을 통해 수입된 "커피"라는 새로운 음료가 대유행이었다. 독일도 예외가 아니어서 당시 라이프치히에는 많은 커피점이 성행하고 있었는데 그때 커피를 싫어하는 보수적인 사람들과 신세대들과 의견 충돌이 잦았다. 그때 바흐는 신세대를 대표하여 그들을 옹호하고 구세대를 풍자하는 이른바 커피 칸타타로 많은 인기를 얻었다. 커피를 하루라도 거르면 못 견디는 젊은 아가씨 리스헨과 이것을 못마땅하게 여기는 그의 아버지 쉬렌드리안이 있다. 딸은 커피는 천 번의 키스보다 달콤하다고 커피를 찬양하고 아버지는 딸이 커피를 마시지 못하게 하려고 계략을 꾸미는데 커피를 마시면 외출도 못하게 하고 최신 유행의 옷도 안 사주고 이렇게 위협을 해도 딸은 말을 듣지 않고 오로지 커피를 외친다. 마침내 아버지는 딸에게 "만약 커피를 계속 마시겠다면 시집을 보내지 않겠다." 라고 으름장을 놓고 딸은 이에 굴복하는 척 하지만 아버지가 신랑감을 구하러 나간 사이에 딸은 "나의 신랑감은 내가 커피를 마시도록 허락하는 사람이 아니면 안 된다."라고 노래한다. 당시 거의 커피광이었을 관객들은 리스헨의 재치 있는 행동을 당연히 칭찬했음은 물론이다.
캔커피 칸타타는 이러한 이름의 유래에서부터 프리미엄이라는 컨셉을 지향해서 만들어졌다. 즉 17~18세기 유럽의 칸타타라는 음악형식을 이름으로 차용하여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추구했고 커피가 들여오기 시작하던 당시의 상황과 새로운 고급제품의 선두주자라고 할 수 있는 캔커피 칸타타의 이미지는 새로운 유행을 만들어 나간다는 면에서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바흐가 커피칸타타를 작곡하며 새로운 사회에 커피라는 유행을 옹호하였다면 커피 칸타타는 어떤 요인으로 인해서 기존의 저가시장에 불과했던 캔커피 시장에 프리미엄 제품이라는 브랜드를 내세우며 성공할 수 있었을까? 그것이 우리가 캔커피의 하나에 불과한 칸타타에 대해서 조사하게 된 계기였다.
2. 칸타타의 4P 분석
(1)Product
프리미엄 블렌드(Premium Blend)
원두커피와 신선한 우유가 부드럽게 조화된 프리미엄 커피로, 텁텁하지 않고 부드러운 맛을 지닌다. 기존의 캔커피는 크리머를 사용하는 데 반해, 칸타타 제품은 우유를 사용함으로써 보다 더 커피의 본질을 살렸다. 그러나, 프리미엄 블렌드 제품에 대한 구매자들의 후기를 살펴본 결과, 텁텁한 맛은 줄어들었지만, 전체적인 맛의 차원에서 부족하다는 평가가 많다.
스위트 블랙 (Sweet Black)
정품 원두커피에 감미로움을 더한 달콤한 블랙커피로, 천연 폴리페늄(항산화 효
- 참고문헌
-
http://company.lottechilsung.co.kr/
http://www.coffeecantata.co.kr/
http://blog.naver.com/focusinsight
http://blog.naver.com/donutsm/60044069282
http://dreamone.tistory.com/tag/
http://zacoblee.egloos.com/3207578
http://blog.daum.net/why4416
자료평가
- 괜찮아요 도움이 많이 됐어요
- hji***
(2010.06.20 21:57:1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 1~4주에서 배운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광고를 하나 정해서 광고의 종류가 무엇이며, 어떤
- [브랜드마케팅]국내 캐릭터 산업(마시마로)
- 코스트코 COSTCO 기업 경영전략 사례,SWOT분석,기업소개,핵심역량분석,느낀점
- 삼성전자 인적자원관리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Nucor 경영전략 레포트
- [경영전략] 미국의 철강회사 뉴코 조직문화와 리더십
- 소비자행동-동조가 구매결정에 미치는 영향
- [여성CEO성공사례] 여성의 사회적차별문제 극복방안 및 리더쉽분석
- [경영학원론] 3M의 기업문화사례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