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사] 강화도 유적답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주제선정
2) 주제선정동기
3) 보고서 작성과정, 모임
4) 예정 경로
5) 실제경로(1차, 2차)
Ⅱ 본론
6) 예정경로 지도와 사전조사내용
7) 실제 답사경로와 내용
8) 답사지에 대한 의문점
Ⅲ 결론
9) 결론
10) 느낀 점(개인)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주제선정 : 근대사의 시작, 강화도!
강화도의 주요 유적지를 답사한다. 그리고 강화도에서 일어난 여러 역사적 사건들과 강화도의 지리적 조건의 연관성을 알아보고 강화도를 고찰한다.
·2) 주제선정동기
중세와 근대를 나누는 여러 가지 기준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1876년 강화도 조약을 근대의 시작으로 본다. 따라서 강화도는 한국 근대사를 시작한 곳이기 때문에 주제를 ‘근대사의 시작, 강화도’로 정했다. 하지만 역사는 흐름이기에 한 시대, 한 사건, 한 장소만 가지고 강화도를 판단하는 데는 무리가 있다. 그래서 1876년 이전부터 1876년으로 가는 20년의 강화를 고찰해보기로 했다. 조선후기부터 외세(미국, 프랑스)는 강화를 공격하기 시작했다. 우리나라를 공격했던 서양세력이 모두 강화를 통해 들어온 것은 우연이 아닐 것이다. 병인양요와 신미양요 그리고 강화도 조약이 강화에서 일어날 수밖에 없었던 이유가 궁금했다.
강화도는 유적이 많아서 ‘지붕 없는 박물관’으로 불리기도 한다. 초등학교 4학년 교과서에는 강화도에 대한 내용이 많이 나온다. 그래서 강화가 어떤 곳인지 누구나 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역사적 의미를 생각해 본다면 강화에 대해 단순한 지식을 아는 것을 넘어 을 보고 느끼고 싶은 욕심이 생긴다. 더 많이 알기 위해서는 답사를 즐겨야 한다는 생각에 즐겁고 유익한 답사경로와 방법을 계획했다.
3) 보고서 작성과정, 모임
*첫 번째 모임*
·일 시 : 2007년 10월 2일 오후 7시
·장 소 : 온라인, 싸이클럽(http://club.cyworld.com/cau.1008)
·모인사람 : 김나래, 이예슬, 이태경
·내 용 : 주제에 대한 논의와 예비 보고서에 대한 역할 분담
·역할분담 : 김나래 - 강화도에 대한 지리적 요인 조사
이예슬 - 강화도 답사 경로 조사, 교통편 조사.
이태경 - 병인양요, 신미양요, 강화도 조약에 대한 배경지식 조사
*두 번째 모임*
·일 시 : 2007년 10월 6일-7일
·장 소 : 온라인, 네이트 온
·모인사람 : 김나래, 이예슬, 이태경
·내 용 : 보고서에서 부족한 부분을 서로 보완해주고 정리했다.
*세 번째 모임*
·일 시 : 2007년 10월 31일 수요일 오후3시-오후4시
·장 소 : 문과대 서라벌홀 6층 휴게실
·모인사람 : 김나래, 이예슬, 이태경
·내 용: 답사에 대한 계획을 세웠다.
주제 확인 - 근대사를 시작한 강화도 조약을 다시 한 번 되돌아보고 강화도의 지 리적 조건을 살펴서 강화도가 외적의 침입표적이 된 이유를 알아본 다.
만나는 장소 - 성동리 검문소(강화대교 건너기 바로 직전)
만나는 시간 - 오전 9시
경 비 - 1인당 2만원
준 비 물 - 각자 강화에 대한 책한 권, 지도, 간식
역 할 분 담 - 김나래 - 답사장소, 시간기록, 식사할 곳 알아보기
이예슬 - 경로재정비(예비보고서비교), 재정관리
이태경 - 카메라 준비, 사진 찍기, 간식 챙기기
기 타 강화도에 대한 조사 할 것, 단 전체적인 흐름이 중요하므로
부분 부분 나눠서 사전 조사를 하지 않고 조원 모두가 강화에
대한 전체적인 공부를 한다.
*네 번째 모임*-답사
·일 시 : 2007년 11월 3일 토요일 오전 10시-오후5시
·장 소 : 김포 성동리 검문소
·모인사람 : 김나래, 이예슬, 이태경
*다섯번째 모임*
·일 시 : 2007년 11월 7일 수요일 오후1시-오후2시
·장 소 : 학교정문 앞 밥집 소풍
·모인사람 : 김나래 이예슬
·내 용 : 점심을 먹으면서 전체적인 보고서의 틀을 잡고 보고서에서 어떤 역할을 분담할 지 의논했다.
·역할분담 : 김나래 - 보고서 틀 작성, 정리
문수 산성, 강화역사관, 갑곶순교성지에 대한 정리
이예슬 - 우리옥, 광성보, 덕진진, 초지진에 대한 정리,
답사를 하면서 생긴 의문점에 대한 정리
이태경 - 성공회강당, 고려궁지, 외규장각, 연무당터에 대한 정리,
- 참고문헌
-
11) 참고문헌
▷나는 역사가 좋다 2 : 강화도 시간여행 (스프링북)
조소현 저/김상민 그림/즐거운 학교 기획 | 문학동네어린이
▷강화도의 서양 함대와 대원군
이정범 저/이희근 감수 | 서강books
▷빛깔있는 책들-153 강화도
이형구 | 대원사
▷강화도 100가지 이야기
윤용완 | 열린나무
▷두산세계
대백과 EnCyber & EnCyber.com
▷동아세계대백과사전 http://www.kanghwado.net/
▷ http://www.ganghwaro.com/
12)기타자료
*강화도 관광지도
*입장권
*고려궁지에서 받은 팸플릿
*초지진에서 받은 팸플릿
자료평가
- 조아요조아조아조아조아조아
- qlqt***
(2014.03.17 03:59:5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 교육방법및교육공학(수업 분석보고서, 마이크로티칭)_자기평가표_양식_서류_점검표_교직이수
- 중국 5세대 영화와 장예모의 인생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2차 강의 참관보고서
- 한국사 Ⅰ단원(전근대 한국사의 이해) 핵심 정리 및 출제 예상 문제 제시
- [문학] 정의의 사람들 분석
- [프랑스문학] Albert Camus 까뮈`정의의 사람들`작품분석
- [유아교육] 만 0세 유아 탐색놀이 활동계획안-알록달록 색 가면
- 예수는 역사다 레포트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