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개론] 문헌소설, 시화집, 소화집, 야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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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헌설화
1) 문헌설화란?
2) 문헌설화의 역사적 과정
2. 시화집 詩話集
1) 시화집(詩話集)이란?
2) 대표적인 시화집
3. 소화집 笑話集
1) 소화집이란?
2) 대표적인 소화집
4. 야담 野談
1)야담이란?
2) 야담의 형성
3) 야담의 장르적 성격
4) 야담의 문학사적 의의와 한계
5) 대표적인 야담집
5.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문헌설화란?
문헌설화란 기록이 되어지는 설화를 말한다. 한국의 설화는 중세나 근대의 문헌에 한자로 기록된 문헌설화와 현재 민간에서 구전되는 구비설화로 나눌 수 있다. 문헌설화는 국가를 건국한 국조의 이야기, 그리고 고승, 명장, 명신 등 역사적으로 유명한 사람의 이야기가 대부분이고 구비설화는 흥미 중심의 허구화된 웃음거리의 이야기들이 주류를 이룬다. 문헌설화가 유교적 교양을 갖추고 한자문화에 친숙한 사대부 취향의 이야기라면, 구비설화는 한자 문화에서 소외된 대중들이 즐겨 향유한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구비설화와 문헌설화는 모두 한국인의 정신세계를 반영하고 있는 한국의 설화 문학으로서 그 속에 신화도 있고 전설도 있으며 경험담도 있고 상상담도 있다.

2) 문헌설화의 역사적 과정
지금 남아있는 설화 기록본 가운데 가장 오래된 것은 <수이전(殊異傳)>이다. 수이전은 신라말기 최치원이 엮었다는 기록이 있고, 또 고려 초기 박인량이 엮었다는 기록이 있다. 아마도 최치원이 엮은 <수이전>의 잔본을 가지고 박인량이 보충해 다시 엮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이후 고려 중기 김부식의 <삼국사기(三國史記)>에서부터 일연의 <삼국유사(三國遺事)>에 이르는 약 150년 동안은 우리 문헌설화 기술의 자리매김을 한 시기이다. 옛날부터 단편적으로 전해오던 설화들이 기록으로 정착되었다. <삼국사기>의 열전에서는 민간전승에서 끌어들인 설화를 대폭 수용하였다. 그리고 <삼국유사>는 역사서이자 동시에 <수이전>의 뒤를 이은 설화집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삼국사기>보다 설화의 비중이 중요하게 자리 잡고 있다. 내용은 대부분 불교와 관련된 종교적 전설이다.
고려 후기에는 신유학의 합리주의 가 대두하여 설화에 의거하지 않고 역사나 사회를 거론하고 인륜 도덕을 수립하는 단계에 들어서자 설화의 위치는 격하되었다. 많은 설화적 자료들이 사서(史書), 지리서, 개인 문집들에 거두어졌다. 하지만 순수 설화집이라 할만한 문헌은 별로 없었다. 시화집에서도 잡록이니 패설이니 하는 것들도 수록하였으나 실제로는 많지 않았다.
조선후기 즉, 근대로의 이행기에 들어서자 설화가 다시 재흥하였다. 민중의식의 성장이 설화에서 다채롭게 표출되고 야담이나 소설에 적극 수용되었다. 특히나 임진왜란의 충격에 설화로 대응했던 자취는 문헌설화와 구전설화 양쪽에 서 모두 잘 나타난다. 19세기에 접어들면서 많은 설화 총집들이 꾸며졌는데 대표적으로 <계서야담(溪西野談)>, <청구야담(靑邱野談)>, <동야휘집(東野彙輯)> 등이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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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자, 『보한집』(구인환 엮음), 신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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