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언어] 광고 기능에 따른 광고 언어의 표현 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광고언어의 표현기법
2.1. 소리의 활용
2.1.1. 동음이의어
2.1.2. 반복
2.2. 어휘의 활용
2.2.1. 제품과 연관된 단어의 사용
2.2.2. 익숙한 단어의 사용
2.3. 문장의 활용
2.3.1. 대조법
2.3.2. 두운, 각운 및 대구법
2.4. 함축된 의미 전달
2.4.1. 비유법
2.4.2. 반어법
3. 광고의 기능에 따른 광고 언어의 표현기법
3.1. 제품명을 강조하는 광고
3.2. 이미지를 강조하는 광고
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 우리들의 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대중매체 중 하나가 바로 광고이다. 광고는 단순히 소비자에게 정보를 제공해 주고, 구매를 유발하는 기능 외에도 사회 구성원의 사고와 생활상을 그려냄으로서 사회의 가치나 규범, 태도와 행동양식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이제까지 광고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커뮤티케이션이나 신문방송학과 같은 사회과학적 분야에서 다루어졌다. 그러나 90년대로 오면서 대중매체가 급속히 발전하고, 광고가 우리들의 언어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면서 광고언어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극변하는 사회 현상을 엿볼 수 있고, 우리의 문화를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광고언어 연구의 의미를 찾을 수 있겠다.
광고는 기본적으로 소비자에게 광고대상을 각인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둔다. 광고 언어는 언어 표현을 통해 제품에 대한 정보, 소비자에 대한 설득 메시지를 담아야 한다. 우선 제품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정확히 전달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호감을 이끌어내고 구매를 유도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어떤 제품이냐에 따라서 그 내용은 달라진다. 그리고 같은 제품의 광고라도 그 제품이 차지하고 있는 시장에서의 위치, 경쟁사 광고 메시지 등에 따라 상대적인 차별을 두기 위해 내용이 달라지는 법이다. 박영준, 김정우, 『광고언어창작론』, 집문당, 2006, pp.227~229.
하루에도 수만 수천 개의 광고가 쏟아져 나오고 그 속에서 소비자의 시선을 끌어낼 단 하나의 광고가 되기 위해 다양한 표현 방법을 통해 광고를 전달하고 있다. 이에 우리는 광고의 기능을 살피고, 그에 맞는 광고언어의 쓰임과 그 표현 기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광고언어의 표현기법

2.1. 소리의 활용

2.1.1. 동음이의어

한국어는 표음문자라서 자음과 모음이 조합하여 단어를 만들고, 그렇게 만들어진 단어는 의미를 갖게 된다. 단어들은 의미와 일대일로 대응하는 것이 아니라, 같은 소리이지만 다른 의미를 지닌 말이 많이 있다. 그것을 우리는 ‘동음이의어(同音異議語)’라고 한다.
광고에서도 동음이의어의 활용은 활발하다. 동음이의어는 우리말의 표현을 풍부하게 해주고, 더 색다른 표현, 더 효과적인 전달에 용이하기 때문이다.
박영준 외 박영준 외, 『광고언어론』, 커뮤티케이션북스, 2006, p.187.
에 의하면, 광고에서 동음이의어의 활용은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다고 한다.

동음이의 장치는 소리를 활용한 언어적 재치를 발휘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광고를 접하는 소비자에게 언어적 신선함과 재미를 준다는 측면에서 자주 사용된다. 또한, 동음이의를 활용한 광고언어들은 음 사이의 상관성을 찾아 새로운 의미를 생성하여 소비자가 상식으로 알고 있는 언어적 기대치를 뒤집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광고를 쉽게 기억시키는 효과가 있다.

다시 말하면, 동음이의어는 재미를 주고, 소비자가 광고를 기억하기 쉽도록 해주는 것이다. 광고 언어를 통해 광고 제품을 기억시키도록 강한 인상을 주고자 기억의 실마리를 제공해주는 것이다.

광고 1.1 대웅제약 / 우루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텔레비전 광고의 언어
  • 광고의 언어목 차2/10서 론연구 목적2. 본 론광고의 표면적 기능 vs 궁극적 기능언어적 요소 소리에 따른 수사법 – 두운법, 각운법, 동음이의법/이음 동의법비유하기 – 직유법, 은유법, 의인법, 의성법/의태법변화주기 – 대구법, 전치법, 설의법, 반어법, 역설법강조하기 – 생략법, 점층법, 열거법, 과장법, 돈호법, 영탄법3) 비언어적 요소 의상, 조명, 카메라기법, 효과음, 배경색상, 소품4) 2002년 비비안 광고 vs 2012년 비비안 광고3. 결 론1) 광

  • 광고언어의 시대별 특성
  • 언어적/비언어적 표현의 유사성 등이 확인→ 문화적 차이에서 오는 언어사용의 비교 분석 광고언어 분석의 범위와 다양성 3③어떤 특정한 제품 문화적 특수성에 기인한 사회적 맥락 선호되거나 터부시되는 것  → 터부, 금기시 되던 영역의 거론, 공론화 되는 계기 광고에 반영되는 사회적 현상의 차이나 변화 광고가 갖는 금기/타부영역에 대한 선구적/순화적 기능 광고언어 분석의 범위와 다양성 4④광고대상 상품의 종류 및 특성에 따른 외래

  • 설득커뮤니케이션과 메시지 전달 관련연구와 소구방법
  • 광고회피현상까지 보이고 있다. 새로운 상품이 나오거나 신생 브랜드가 생겨도 소비자들의 적응력은 점점 빨라지고, 금세 다른 브랜드나 광고에 눈을 돌리거나 광고에 대한 불신으로 광고효과가 무뎌지기도 한다.이러한 소비자 경향에 따라 광고나 홍보 제작자들은 광고를 통해 제품에 관한 정보를 전달한다기 보다는, 소비자의 시선을 끌기 위해 노력하게 된다. 그래서 크리에이티브한 광고 기법이나 표현으로 통해 소비자에게 어필하여 결과적으로

  • [예술, 사회학] 영상 -이론 회화 사진 중심으로-
  • 표현이나 감정전달에 어려움이 많았다. 이러한 약점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영화는 시각적인 표현술을 극대화시킴으로써 문제점들을 극복하고 독자적인 표현영역을 구축할 수 있었다. 이런 노력의 결과로 탄생된 것이 셔레이드 기법이다. 다시 말해서 셔레이드는 언어를 동원하지 않고 비유적 테크닉을 통해서 사상과 심상을 전달하려는 데서 출발된 것이다. 셔레이드는 원래 마주 보고 서서 상대방이 몸짓을 통해 어떤 신호를 하면 그것이 무슨 뜻인지

  • 광고언어의 분석
  • 광고의 언어*주의언어의기법광고의 분류광고언어의 개요광고언어의 개념광고언어의 기능광고언어의 일반적 특징광고언어의 개요I. 광고언어의 개요1. 광고언어의 개념광고란 무엇인가넓을 광(廣), 알릴 고(告) 즉, 널리 알린다라는 뜻.일반적으로 상업적인 목적에 따라 판촉을 위해 메시지를 광범위하게 전달하는 수단광고언어란 무엇인가광고 용어로서는 카피(copy)라고 지칭① 광고 본문을 가리키는 경우② 캐치프레이즈 (독립된 표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