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스포츠 경영] 국내 스포츠관광 상품개발을 위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고찰
1. 스포츠 산업의 발전과 관광 자원화
2. 스포츠관광
1) 스포츠관광의 형태
2) 스포츠관광의 유형
3) 국가별 스포츠활동의 특징
3. 스포츠관광상품
1) 스포츠제품
2) 스포츠관광상품의 개념
3) 스포츠관광상품의 특성
4) 스포츠관광상품의 유형
4. 스포츠관광상품 개발전략
1) 반응전략과 선제전략
2) 다각화 전략
3) 스포츠관광상품 개발과정
Ⅲ. 선행연구
1. 국외
2. 국내
Ⅳ. 스포츠관광 상품개발
1. 스포츠관광 상품개발의 기본방향
1) 스포츠관광의 본질적 개념
2) Soft와 Hard의 복합적 구성
3) 스포츠관광의 영향요인
2. 스포츠관광 상품개발의 개발방안
1) 능동형 스포츠관광상품 개발방안
2) 수동형 스포츠관광상품 개발방안
3) 스포츠관련 주제형 관광상품의 개발방안

Ⅴ. 결론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현재 빠른 속도로 변화하는 관광객의 욕구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시대적이고 사회적인 흐름에 부흥하는 새로운 상품이 필요할 것이다.
기존에 국내 스포츠 시장은 초과공급이 발생되었다고 볼 수 있는데, 이는 보다 다양화 되어있는 시장이 아니라 소비자의 변화하는 욕구에 부흥하지 못하는 후진적인 시장의 형태를 갖고 있다. 이는 빠른 사회적 변화에 부흥하지 못하여 여전히 과거 스포츠 시장을 형태를 답습하는 것은 한계효용의 법칙과 어느 정도 연관시켜 볼 때, 점점 매력을 잃어가는 일이다.
그러므로 국내 스포츠 시장은 질적인 내용이 전제가 되어 세분화 되어야 할 것이다. 한 방법으로, 근본은 다르지만 유사한 맥락에 있는 관광산업과 스포츠를 연계하는 것이다.
주 5일 근무제는 경제 및 산업구조, 노동시장, 국민여가문화 등 다양한 부문에서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특히 스포츠관광을 포함한 여가문화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인간이 인간답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의식주를 제외하고 노동시간 이외에 여가시간을 즐기는 것이 꼭 필요한 이 시대에는, 개개인이 자신에게 주어진 여분의 시간을 얼마나 자유롭고 주체적으로 설계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게 여겨져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국가차원의 제도와 정책이 국민소득 향상에 따른 풍요로운 삶에 대한 국민욕구의 증대와 주 5일 근무제에 따른 여가시간의 확대, 핵가족화에 따른 생활가치관 변화로 인한 국민들의 여가 욕구 충족을 위해 수립되고 있다. 특히 전국의 지자체에서 자신의 지역에 맞는 여가스포츠 상품을 개발함과 동시에 관광객들을 유치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꾀하고 있다는 점이다.
스포츠관광상품을 개발해 낸다는 것은 많은 사전연구를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미 국내에서도 소개된 바 있는 스포츠관광상품에 대한 개념정립에 대한 내용을 보다 자세하게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관련된 연구들을 분석하여 스포츠관광 상품개발을 위한 내용들을 다루어볼 것이다.





Ⅱ. 이론적 고찰


1. 스포츠 산업의 발전과 관광 자원화

스포츠라는 재화의 특성이 변화함에 따라 스포츠의 관광 자원화의 가능성은 점점 커지고 있다. 이는 스포츠 시장의 발전이 국내에서도 매우 급속히 진행 중이며, 그 동안 스포츠가 잠재적으로 갖고 있었던 상품성이 여러 방향으로 개발되는 데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스포츠가 갖는 매우 복합적인 사회적 기능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는데, 여러 스포츠 사회학자들로부터 논의된 사회적 기능은 개인적 즐김(즐거움과 오락거리의 제공)의 기능, 건강과 심리적 행복감에의 기여 기능, 사회적 조화(공동체 의식, 인간관계), 사회변화에의 기여(교육)로 대별된다. 특히 개인적 즐김이라는 스포츠의 사회적 기능이 그 어느 때보다도 뚜렷하게 드러나고 있다.
스포츠상품의 일상적인 소비는 이미 1988년 서울 올림픽을 계기로 90년대 들어 본격화되었다. 스포츠활동과 관련된 용품과 용구의 가계소비는 88년 1783억 원 정도의 연간 내수 규모이던 것이 1997년에는 1조 9466억 원으로 무려 11배가 증가하였다. 또한 소비되는 스포츠용품의 종류도 다양해졌다. 스포츠시설서비스 역시 민간 스포츠시설의 확충으로 크게 늘어서 1988년 연간 3807억 원 규모이던 것이 1997년에는 년간 1조 4657억 원 정도가 되었다. 이러한 스포츠의 산업화 경향에 뒤늦게 합류한 영역은 스포츠오락부문일 것이다. 아직 국내의 사정은 이 영역의 규모 성장과 분화가 낮은 편이지만 미국 사회 경우를 보면 경기대회 입장료와 식음료, 기념품, 스포츠복표 소비와 스포츠박물관 입장료, Pay-per-view구매나 직접대회 참가 등 다양한 사업 영역이 개발되어 있다. 또한 스포츠 여행업- 예를 들면 국내 스키장의 해외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상품개발과 반대로 내국인의 골프 투어나 스키 투어가 그것이며, 국내 스포츠여행으로서 동강이나 한탄강 지역의 급류타기나 스키강습여행 등 - 도 국내에서 별도 하위 산업영역으로 주목할 수 있을 정도로 성장하고 있으나 아직은 규모가 미미하다.
지금까지 스포츠 상품의 개발을 포함한 스포츠산업화의 현 단계를 진단한 것은 결국 스포츠의 관광자원화의 가능성이 스포츠 재화의 특성과 긴밀하게 연관되기 때문이다. 쉽게 말해 스포츠의 관광자원화를 위해서는 일차적으로 관광에 적합한 상태의 스포츠 제품이 마련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적합한 스포츠 재화의 조건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체육계뿐만 아니라, 외부에서도 보다 큰 관심이 요구되며 내부•외부의 상호 정보교환과 관심 교류를 통해 구체적인 정책이나 다양한 사업이 구
참고문헌
김성혁(1994) 관광마케팅론, 대왕사
권현재외(2003) 레저스포츠, 대왕사
김오중(2002) 여가•레크레이션 총론, 대경
곽한병외(2002) 레저스포츠총론, 두남출판사
한철언(2005) 21세기 스포츠관광, 백산
신재휴외(2003) 지역발전과 스포츠 비즈니스, 국민체육진흥공단

김정명(2005) ‘스포츠 이벤트 소비자의 참가인식에 관한 연구’, 한국 이벤트•컨벤션학회 창립총회, 세미나 자료
박용범(1998) 지방자치단체의 스포츠이벤트를 통한 지역사회 개발방안,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이용철(2000) 스포츠이벤트여행 상품개발에 관한 연구, 관광경영학연구 제 10호, 한국관광경영학회
한철언(1998) 21세기 한국스포츠관광의 정책방안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
한철언(1999) 한국체육학회 학술발표논문
하수영(2006) 스포츠관광객의 선택속성 및 만족구조, 숙명여대 대학원
여경아(2005) 주5일 근무제에 따른 스포츠관광산업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송재진(2004) 한국 스포츠관광과 자원화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 대학원
문성훈(2004) 스포츠관광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김남식(2004) 스포츠관광산업의 활성화에 관한 고찰, 용인대 체육대학원
이재형(2001)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스포츠관광의 활성화 방안 연구,
경성대 교육대학원

LG 경제 연구원 http://www.lgeri.com/
삼성 경제 연구원 http://www.seri.org/
한국관광명품점 http://www.souvenir.or.kr/
한국관광공사 http://www.knto.or.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레포트 작성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ㅓ,
  • tjsd***
    (2010.11.27 15:32:21)
회원 추천자료
  • 2011년창업아이템(오피스텔임대사업,정보검색대행업,파티관련사업,보디가드사업)
  • 위한 재정자립방안을 스스로 찾고 있다. 스포츠 마케팅은 비인기종목의 스포츠를 상품화하는 모범답안을 제시하고 있다. 경기 승패는 감독과 선수의 영역이고, 관중동원과 흑자경영을 위한 머리짜내기는 스포츠 마케팅 전문가가 담당하는 것이다.지난 1월17일 개막된 95현대 코리아 오픈배드민턴 선수권대회는 과거와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운영됐다. 대회운영에 소요되는 비용(약4억원)을 외부 지원없이 전액 자체사업으로 조달, 대회를 성공적으로

  • [호텔경영론] 웨스틴조선호텔 분석
  • 관광 서비스의 하나로서 제반시설을 바탕으로 무형의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여 생기는 이미지가 경쟁력의 원천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그 중의 외식산업은 경제 성장에 따른 소비수준 향상 및 외식문화의 보편화 추세로 인해 그 성장속도가 매우 빠른 산업입니다. ․국내 최고의 외식 문화 실현을 위한 4대 과제조선호텔 외식사업은 국내 최고의 호텔로서 입지에 만족하지 않고 1994년부터 김포공항 전 문 레스토랑을 시작으로 하여 기존에 선보이

  • 스포츠에이전트 역할과 발전방안
  • 위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방법인 스포츠 계약 협상에 관한 체계적인 접근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일련의 흐름에서 우리 우수 선수들의 권익을 보장하고 세계무대에서도 일련의 흐름에서 우리 우수 선수들의 권익을 보장하고 세계무대에서도 부족함 없이 활약할 수 있는 제 여건을 정립하기 위해서는 스포츠 에이전트 사업에 대한 연구가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한필수,1999). 국내 에이전트에 관계된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면 주

  • [호텔, 브랜드, 경영, 논문, ] 호텔 브랜드가 호텔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상품의 부수적 요소가 아니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핵심적 성격을 띠고 있는 점을 확인하여 소비자가 인식하고 있는 호텔 브랜드가 호텔 수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2. 연구의 목적본 연구는 호텔 객실 이용고객 및 잠재이용고객(다국적 기업에 근무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호텔 브랜드가 호텔 수익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있다. 또한 서울시내 특1급 호텔의 생산성을 측정하고, 매출 증대 및 효율적인 경영성과를 위한 시사점을 제

  • [관광] 문화관광이벤트를 통한 낙후지역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관광상품성이 있는 대표적 지역축제를 국제적 문화관광축제로 개발해가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낙후지역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정부의 노력과 함께 각 지방자치단체 그리고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협조와 동참으로 지방관광의 활성화는 물론 나아가 우리나라 전체의 관광진흥을 위한 지역문화관광 이벤트개발전략이 무엇보다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문화관광이벤트 현황과 국내외 성공사례를 분석하여 시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