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예술] 자연환경미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자연환경미술의 정의
2.2. 역사속의 자연환경미술
2.2.1. 서양의 자연환경미술
2.2.2. 동양의 자연환경미술
2.3. 현대 자연환경미술의 등장배경
2.4. 자연환경미술의 분류
2.4.1. 대지미술
2.4.2. 생태미술
3. 결론
본문내용
1. 서 론
"자연이 힘들면 인간의 삶 또한 힘들다" 라는 말이 있다. 아무리 시대가 좋아지고, 문명이 발달해도 미친 듯 빠르게 돌아가는 사회속의 도시인들은 몸과 마음이 지칠 때면 자연을 찾는다. 인류가 자연속에서 자연과 함께 시작되었 듯 ‘자연으로의 회귀’가 일종의 안식처 구실을 하는 것이다. 이러한 면에서 소담스런 자연환경을 소재로 한 자연환경미술은 작업을 하는 작가의 입장에서도, 작품을 바라보는 관객의 입장에서도 지루한 일상에서의 탈출 혹은 자연의 아름다움을 공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예술적 의의를 논해 볼만한 장르이다.
본론에서는 자연환경미술과 그 등장배경에 대해 알아보고, 자연환경미술의 분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2. 본 론
2.1. 자연환경미술의 정의
환경의 개념은 생물 혹은 인간을 둘러싸는 외계(外界)를 말하는 것으로서 자연적인 것과 사회 문화적 것을 포괄한 매우 폭넓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환경은 자연 생태계 환경과 사회․문화적 환경으로 나누어진다. 일상 언어로 환경이란 용어를 사용할 때 정확히 어떤 의미를 지칭하는가에 대한 의견의 불일치가 생기는 것도 이 같은 개념의 의견이 넓기 때문이다.
환경미술은 후기 모더니즘에서 파생된 개념으로서 생태 환경의 위기가 대두하면서 하나의 대안미술로써 부상하고 있는데 예술가들마다 개념 정의에 대한 의견이 다르다. 이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가. 캐린 토마스(Karin Thomas)에 의하면 환경미술은 「공간의 미적인 형성 또는
형성하는 공간 속에서 보는 사람의 성찰능력과 연상에 직접적으로 호소하는, 잡
다한 소재와 커뮤니케이션의 수단과 각종의 기법을 구사하여 이용되는」예술이
라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환경미술은 본질적으로 예술과 삶, 예술가와 관객간
의 거리를 좁히고자 시도함으로써 무릇 대중 쪽으로 향하려는 포퓰러리즘
(Popularism)을 지향하는 것이었다.

나. 알란 카프로우(Allan Kaprow)는「촉감, 소리, 심지어는 냄새까지 포함한 주변
에 있는 온갖 소재들로 관객 주위의 실내 공간이거나 옥외 공간 속에서 구성하
는 미술」을 환경미술이라 말한다.

다. 게이츠켈(C. D. Gaitskell)은 환경미술과 관련된 개념을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각 시대를 통하여 개인적인 환경과 서로 공유하고 있는 환경을 확립하고 풍부
하게 하는 데 (환경) 미술을 활용해 왔다. 미술경험은 이러한 환경의 시각적
특성을 이해하고 그것들을 개선시킬 능력과 요구를 갖게 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다.‘

그러나 환경미술의 대두는 도시의 산업화와 도시공간이 팽창하면서 상대적으로 상실된 자연 공간에 대한 인간의 미적 공간을 개발하려는 목적에서 파생하였기 때문에 주로 도시공간을 대상으로 삼는다. 즉 다음과 같은 설명이 그것이다.
‘도시 공간에 설치되는 환경미술은 장식적 요소로서의 기존 건물이나 공간을 꾸미는 부수적 의미보다는 적극적으로 새로운 공간을 창출하려는 의미를 갖추게 되었다. 그러한 방법으로는 현대적 의미의 환경 조형물은 조각 작품뿐 아니라 회화, 슈퍼그래픽, 가로편의시설 등 현대 도시인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다양한 존재 형식을 취하며 특정 목적이나 기념물로서의 고대나 근대의 그것들에 비하여 더욱 적극적인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
도시의 조형물이 갖고 있는 환경의 특성이란 우선 물리적 공간을 차지하는 공간 존재적 자체로서 주위 공간과의 관계성은 필수적이며 복합적이다. 복잡하고 다양한 현대로서의 환경과 사회상에 순응하기 위한 창의적 표현과 새로운 환경의 창출은 다양성을 지니게 된다. 따라서 21세기를 향한 도시 환경의 변화 속에서 환경미술의 절실함을 다음과 같이 덧붙여 설명하고 있다.
‘아울러 현대 도시 환경은 진보된 과학 기술과 과잉된 정보의 산업사회로 구성되어 사람들은 다양한 가치관 속에서 생활하고 있으며 현재와 같이 과대한 도시화 현상과 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감상][미술감상활동]감상의 개념,장점,표현, 미술감상활동의 실태,단계, 미술감상활동의 정신지체아치료, 미술감상활동의 지도계획,과제
  • 미술감상활동의 정신지체아치료Ⅷ. 미술감상활동의 지도계획Ⅸ. 향후 미술감상활동의 과제참고문헌Ⅰ. 개요미술활동을 통한 인간위주의 미적 감각 향상이 요구되고 있다. 그것은 교과서의 틀에서 벗어난 우리의 아름다운 자연미를 감상하는 기회를 더 넓혀야 된다는 논리다. 그것은 곧 수천 년에 걸쳐 반드시 이 땅에서 이어져야 하는, 또 그럴 수밖에 없는 가장 잘 어울리는 예술이 한국의 전통미인 것이다. 아무리 현대적 개념으로 분석해 봐도

  • [미술관교육]미술관교육의 개념,유형, 미술관교육의 목적,실태, 미술관교육과 미술교육, 영국의 미술관교육 사례, 미술관교육의 개선과제
  • 미술, 건축, 공예 등은 각기 다른 형태의 예술적 특성을 갖고 있지만 작가의 예술정신과 관람객의 체험욕구가 잘 어우러질 수 있는 미술관이 현대사회의 복잡 다양한 문화적 욕구를 충족하는데 필요하고 이와 같은 욕구를 충족시킬 수 미술관이 지역사회의 문화 예술에 대한 여망을 성공적으로 수렴할 수 할 수 있다.이미 1960년을 전후한 구미지역에서 시작된 살아 있는 미술관(Musee vivant)은 개방되고 종합적인 공간으로서 도시공간이나 자연환경 속에

  • 현대_건축과_뉴_휴머니즘
  • 예술 운동 모두를 부정하는 다다이즘은 근대 문명의 어둡고 부정적인 측면과 인간의 내면에 감춰져 있는 파괴적인 본능을 허무적 분위기로 표현하면서 근대 예술의 말미를 장식하였다. 이후에는 팝 아트의 개념이 건축에서도 시도되어 팝 건축이라는 새로운 현대 건축의 장르가 탄생했다. 거리가 변하고 있다 최근 대도시의 가로 환경이 조금씩 달라지고 있다. 담이나 축대 등에 벽화가 그려지기도 하고 고층 건물 사이의 중성 공간에 포켓 공원들을

  • 호주의 문화 레포트
  • 자연환경이 스포츠에 열광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갤럽 조사에서도 호주 사람들은 대대적으로 스포츠에 직접 참여하거나 관전한다고 결과가 나왔으며 10명 중 4명이 직접 한 가지를 하며 4명중 3명이 관전을 한다고 한다. 따라서 인구 전체의 2/5가 운동을 직접 하며 3/4이 관람을 즐긴다 하니 스포츠야 말로 호주인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여가 선용을 위한 부서를 두고 있는 나라도 아마 많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스포츠 문화의 여파는 상당히 클 수 밖에

  • 2021년 1학기 예술경영과예술행정 기말시험 핵심체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