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 비 물질성과 언어이미지 -브루스 나우만의 언어 이미지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브루스 나우만의 생애

Ⅱ. 언어 이미지와 비 물질성
1. 언어 이미지와 비 물질성의 뜻
ㄱ. 언어이미지
ㄴ. 비 물질성

Ⅲ. 나우만의 언어이미지
1. 초기 언어이미지 작업
2. 네온작업
3. 텍스트-언어이미지의 근간

Ⅲ. 언어이미지의 해체적 국면
1. 동음어
2. 비언어
3. 거울 이미지
4. 전철어구

Ⅳ. 현대 미술에서 가지는 의의
본문내용
Ⅰ. 브루스 나우만의 생애
1941년 - 인디아나 포트 웨인에서 출생
1960년 ~ 1964년 - 위스컨신 대학교에서 수학, 물리학, 음악 이론공부
1964년 ~ 1966년 - 데이비스의 캘리포니아 대학교 대학원에서 미술을 공부
1966년 - 샌프란시스코 미술학교 교수로 재직, L.A.에서 최초의 개인전
1970년 - 어바인의 캘리포니아 대학교 교수로 재직
1972년 - L.A. 카운티 미술관과 휘트니 미술관에서 회고전
1986년 - 미국과 유럽에서 순회전

* 1960년대 중반 - 영화, 비디오, 퍼포먼스 등을 시도
60년대 작업은 인체나 그 행위의 물성物性을 단순히 제시하는 방향
1965년 - 회화를 그만두고 파이버 글래스로 입체작품을 제작, 네온을 사용하기 시작
1970년대 - 인체나 행위의 물성을 지각적인 면에서 접근하기 위한 것
1980년대 - 그의 네온 작품에서 삶과 죽음 등의 내용이 더욱 강화된 시기

브루스 나우만은 학생시절, 자신은 그림을 그리는 화가가 되지는 않을 것임을 언명하였다. 그는 이 결정이 그의 의문, 즉 ‘무엇이 진정한 예술가이며, 예술가의 사회적인 임무인가’에 대응하는 해결책으로 회화가 부족하다는 사실을 깨달은 후 내려진 것이었다고 회상한다.
“나는 그림에서 내가 흥미로워하는 것을 충분히 얻을 수 없었다. 언어는 내가 흥미로워하는 것 중의 하나였다. 나는 무엇보다 읽는 것을 좋아했고, 그것을 나의 작업에 주입하고 싶었다.”
브루스 나우만은 작업초기부터 언어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그는 아이디어에 주안점을 두는 작업을 진행하기 위해 언어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일상생활에서 그렇듯 나우만이 사용하는 언어 역시 일차적으로는 의사소통의 수단이지만, 그는 나아가 언어 자체를 연구대상으로 삼으며, 그것에 새로운 문맥의 층을 부여하는 작업을 진행한다. 그리고 이러한 연구과정을 거쳐 태어난 언어작업들은 드로잉, 네온, 프린트, 필름, 비디오 등 다양한 매체로 구현되는데, 이로 인해 그는 난해한 예술가, 현대 개념미술 작가로도 평가되어 왔다.
참고문헌
․ 참고자료 -


‘ 비 물질성과 언어 이미지 ’
-브루스 나우만 (1941~ )


Ⅰ. 브루스 나우만의 생애

Ⅱ. 언어 이미지와 비 물질성의 개념

1. 언어 이미지
다양한 매체를 통해 작품 전면에 등장하는 단어들로서, 단지 읽혀지는 문자가 아니라 조형요소를 지닌 이미로서의 보여지는 언어를 지칭.

2. 비 물질성
작품에 있어 물질적 형태는 예술의 배후에 있는 관념 혹은 개념에 비해 부수적이라는 것.

Ⅲ. 나우만의 언어 이미지
오브제의 미학적 가치에서 벗어나 언어를 통해 자신이 전달하고자 한 개념과 메시지를 표현하고자 함.

-초기 언어 이미지 작업
-네온 작업
-텍스트(언어 이미지의 근간)
-언어 조합 방식( 동음어, 비언어, 거울 이미지, 전철어구)


Ⅳ. 현대미술에서 가지는 의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아트와 패션
  • 비주얼)(영상)http://www.nikewindrunner.co.kr/2) 소비자와의 소통(미디어아트)을 통해 실용성과 편리함에 집중한 아바타 사용- CJ몰, 자신과 동일한 체형의 3차원 아바타 이용한 가상 피팅 시스템 적용온라인 쇼핑으로 의류를 구매할 때 가장 큰 단점이 직접 입어볼 수 없는 것입니다. 아무리 디자인이 예쁘고 가격이 싸도 자신의 체형과 맞지 않고 자신의 이미지와 어울리지 않으면 그 옷은 더 이상 소용이 없는거나 마찬가지죠. CJ몰이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

  • 미술비평론 - Gary Hill의 작품분석
  • 언어와 이미지의 이중구조평론가 브루스 퍼거슨은 게리 힐의 작업을 언어와 이미지의 관계에 대한 탐구로 요약한다. 언어-이미지 구조를 통해 게리 힐이 의도하는 것은 언어가 공간에 존재하고자 하는 시도이며 언어의 물질성을 획득하기 위한 방식, 언어의 물질성에 대한 탐구라고 할 수 있다. 게리 힐은 그의 작품에서 기표와 기의가 결합된 기호로서의 언어에서, 의미의 지시체인 기의를 제거하는데, ‘음성언어 중심주의’로 대표되는 서구의 로고

  • [디자인] 미니멀아트와 전위예술
  • 비대상적이고, 비재현적이고, 비이미지적이고, 비표현주의적이고, 비주관적인 것이다. 라는 말로 미니멀아트를 특징지어질 수 있다. ① 비주관적미니얼즘은 비주관적이며 풍부한 디자이너의 감성을 고의로 억제하며 디자인에 있어 미감을 최소한으로 줄이려 한다. ② 개인적 감성과 표현을 억제 개인적 감성과 표현을 극도로 억제하며 순수하고 무표정한 새로운 형태언어를 취하기 때문에, 엄격함과 함께 대단히 감추고 도사리는 형태를 취한다.

  • [예술과 미학] 디지털 미디어시대의 미술 작품
  • 비상업적인 작품을 제작하고, 예술과 일상사이의 경계를 허물었으며, 공동작업을 하는데 있어 서로 멀리 있는 장소에서의 교류 또는 국가를 초월하는 상호교류에도 중심을 두었다. 플럭서스에서 관람자는 이벤트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예술작품을 완성시키고 작품과 일체가 된다고 볼 수 있다. 모더니즘과는 완전히 다른 아방가르드적인 예술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매체의 특수성을 없애버리는 것이었다. 이러한 플럭서스 운동은 미술뿐만

  • 미디어아트 -미디어 아트의 소통방식인 인터랙티브 사례를 중심으로
  • 현대의 미디어아트에 관해서도 인터랙티브에 관해서도 한 번 더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고 내가 할 미래의 작업들에 대해서도 조금은 더 많은 가능성을 가질 수 있어 좋았다. 1)http://100.naver.com/100.nhn?docid=7479482)이상화 김지면,「뉴미디어 확장에 의한 인터렉티브 연구」, 12,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2006.5,pp250-251.3)손병돈,「미디어 아트의 문화적 역할-백남준과 브루스 나우만의 작품을 중심으로」, 5,한국다큐멘터리 사진 학회, 2004.12, 53p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