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쇤베르크 작품분석 그의 작곡 경향과 시기별 음악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쇤베르크의 생애
2. 쇤베르크의 음악적 경향
1) 제1기 : 1897-1907
2) 제2기 : 1908-1914
3) 제3기 : 1923-1932
4) 제4기 : 1933-1951
3. 쇤베르크의 음악 양식
1) 표현주의와 쇤베르크의 무조음악
2) 쇤베르크의 12음 기법
4. 각 시기 별 대표 작품 분석
1) 제1기 : Verklarte Nacht(정화된 밤) Op.4
2) 제2기 : Pierrot Lunaire op.21
3) 제3기 : Opera 'Moses und Aron' (오페라 ‘모세와 아론’)
4) 제4기 : A Survivor from Warsaw(바르샤바의 생존자), Op.46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7세기부터 19세기에 이르기까지 이어진 조성음악 양식은 사회적 변화, 과학 기술의 발달, 새로운 사상의 등장, 예술의 발달 등과 함께 새로운 음악적 기법으로 발전되어 왔다. 19세기 낭만주의 작곡가들의 화성적 기법이나 악기의 음색은 이전의 바로크나 고전 시대와는 다른 새로운 화성적 기법이나 악기의 사용, 음악적 형식을 창조해 내었고, 바그너에 의한 반음계의 등장으로 전통적인 조성체계가 파괴되기 시작하였다.
20세기의 음악은 이전 시대와는 달리 통일된 사조를 보이지 않으며 후기 낭만주의 음악에서부터 현대음악에 이르기까지 사회적 변화에 따라 새롭게 변화되어 왔다. 20세기 초 1차 세계대전으로 인한 국제적인 사회적 불안감과 긴장은 음악에까지 영향을 미쳐 드뷔시의 인상주의 음악, 바르톡의 민족주의 음악, 쇤베르크·베베른·베르크의 표현주의와 무조음악, 스트라빈스키의 원시주의 등의 다양한 음악이 등장하였다.
쇤베르크(Arnold Schoenberg)는 표현주의와 무조음악의 대표적인 작곡가로, 조성의 테두리에서 벗어나 반음계의 12음들을 동등한 가치로 조직적인 음정 구성 원리를 찾는 12음 기법의 창시자이다. 19세기 말부터 시작된 조성의 붕괴는 20세기 초 쇤베르크를 중심으로 무조음악이라는 새로운 양식을 등장하게 하였고, 이것은 쇤베르크의 "불협화음(dissonance)의 해방"이라는 말로 함축된다. 독일을 중심으로 발생한 형이상학적이고 주관적인 내면적이고 본질적인 실체를 추구하는 표현주의 경향 속에서 쇤베르크는 반음계의 빈번한 사용과 변화음을 이용하여 조성의 붕괴를 가지고 왔으며 그 후 완전한 무조음악을 성취하기 위해 조성의 테두리를 벗어나 새로운 12음 기법을 창시하였다. 조성음악의 시기, 본격적인 무조음악, 극단적인 짧은 길이의 곡들, 성악 작품으로의 경향을 보인 무조 음악의 단계를 거쳐 본격적인 12음 기법을 확립하기까지 쇤베르크의 음악 전반적인 음악 경향과 특징을 그의 중요 작품을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20세기 작곡가 연구회, 20세기 작곡가 연구1, 음악세계
권혜진 (2007), Arnold Schoenberg의 Six little piano pieces, op. 19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류덕현 (1999), Arnold Schoenberg의 Opera 'Moses und Aron'중 제1막, 1장에 관한 분석 연구,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문현숙 (1984), Schoenberg와 Pierrot Lunaire,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오희숙, 20세기 음악의 이해, 음악과 민족 제6호
이청숙 (1980), 표현주의와 Arnold Shoenberg의 작곡기법 변천에 대한 고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작곡학과
정현숙(1995), Arnold schoenberg, verklarte nacht, Op.4의 string sextet(1899)과 string orchestra(1943)의 비교연구,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조규원 (2005), 고등학교 음악 교과서의 쇤베르크 음악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종수정 (1988), Schoenberg의 Pierrot Lunaire op.21에 나타난 대위법적 기법 연구, 연세대학교
Stanley Sadie (1980), The New Grove Dictionary of Music and Musicians, London : Macmillan Publishers.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음악사] 20세기 서양음악사 전반에 대하여
  • 작곡가, 작품, 특징)신고전주의는 후기 낭만주의의 표제성에 대한 반동으로 생긴 작곡 경향의 하나로서, 낭만음악 이전의 음악에 대한 관심에서 생기게 되었다. 제 1차 세계대전 후 주로 부조니에 의해 제창되고 체제가 세워졌다. 음악에 있어서는 음의 길이나, 간격, 음악에 대한 엄격한 객관적 태도를 중요시했고 그 때문에 바로크 혹은 그 이전의대위법적 수법을 존중해서, 파르티타 콘체르토 그로소, 토카타, 파사칼리아, 리체르카레 등의 형식을 썼

  • 세기의 클래식 음악
  • 음악으로의 변혁을 꾀하면서 내변의 감성을 대담하게 표현한 음악으로 쇤베르크, 베베른 등이 대표적인 작곡가이다. - 원시주의 음악 : 후기 낭만파의 지나친 세련성에 대한 반동으로 생긴 음악으로, 강렬하고 격렬한 리듬과 음색을 사용하여 원시적인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스트라빈스키의 페트루슈카, 불새, 바르토크의 알레그로 바르바로 등이 원시주의 음악의 좋은 보기이다. 현대음악이라고 불리워지는 음악의 특징들을 간단하게 서술하

  • 현대음악 보고서
  • 음악으로의 변혁을 꾀하면서 내변의 감성을 대담하게 표현한 음악으로, 쇤베르크베베른 등이 대표적인 작곡가이다.③ 원시주의 음악 : 후기 낭만파의 지나친 세련성에 대한 반동으로 생긴 음악으로, 강렬하고 격렬한 리듬과 음색을 사용하여 원시적인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스트라빈스키의 페트루슈카불새, 바르토크의 알레그로 바르바로 등이 원시주의 음악의 좋은 보기이다.현대음악이라고 불리워지는 음악의 특징들을 간단하게 서술하

  • [쇤베르크] 쇤베르크의 음악세계와 12음기법
  • 그는 음악의 도시 비인의 습관에 따라 어렸을 때부터 바이올린이라든가 첼로를 켜기 시작했고. 친구들과 모여서 실내악을 연주하며 즐기기도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모임을 위해 여러 가지 작곡을 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그는 정식으로 작곡 기술을 배우고 이론을 배운일은 없었다. 그러다가 당시, 젊은 작곡가들의 지도적인 위치에 있던 체므린스키와 알게 되어 그에게 작품을 보일 기회가 있었다. 체므린스키는 쇤베르크의 재능을 인정, 같이 일을 하

  • [쇤베르크] 쇤베르크의 음악세계와 12 음기법
  • 그는 음악의 도시 비인의 습관에 따라 어렸을 때부터 바이올린이라든가 첼로를 켜기 시작했고. 친구들과 모여서 실내악을 연주하며 즐기기도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모임을 위해 여러 가지 작곡을 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그는 정식으로 작곡 기술을 배우고 이론을 배운일은 없었다. 그러다가 당시, 젊은 작곡가들의 지도적인 위치에 있던 체므린스키와 알게 되어 그에게 작품을 보일 기회가 있었다. 체므린스키는 쇤베르크의 재능을 인정, 같이 일을 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