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 미술론]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그리고 비판적 모더니티(하버마스와 리오타르의 논쟁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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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들어가며
2. 본론
1) 논의의 공유지점
2) 본격적 논쟁- 지향의 차이점
정리- 비판적 모더니티에 관하여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근대사회의 문제와 모더니티를 다루는 하버마스(Jurgen Habermas)와 리오타르(Jean-Fra nçois Lyotard)의 연구는 서로의 다른 이론적 지향에도 불구하고 공유하는 부분이 적지 않게 발견된다. 비단 저들은 직접적으로 논쟁을 펼치지는 않았지만, 실패한 모더니즘 기획과 자본주의의 신보수주의적 입장에 대한 비판적 태도를 보이는 사실과 이론전개에 있어 비트겐슈타인의 언어게임 이론을 활용하는 점 등의 몇 가지 범주를 공통적으로 다루고 있다.
본 발제에서는 모더니즘담론을 둘러싼 두 사상가의 이론적 내용과 한계를 다루고, 저들이 가지는 입장들 사이에서 오늘날 우리들이 수용할 수 있는 생산적인 관계를 모색하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논의를 위해서는 두 사상가의 이론을 따로 나누어 설명하는 방법보다는 이론적으로 공유하는 범주를 검토하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며, 앞서 몇 가지로 제시된 화두에 따라 그들의 입장을 서술․비교하는 작업이 필요할 것이다. 이를 염두에 두고 본문에는 논의의 공유지점으로서 모더니티, 자본주의와 신보수주의, 언어게임을 제시하여 두 사상가의 이론적 배경과 접근방식을 다루도록 한다. 이어서 그들의 주장과 논점, 한계를 비교하며 논의된 내용들을 환기하여 저들의 이론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발전적인 방향을 모색함으로써 발제를 마치도록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에밀라 스튜어만, 연희원 옮김,「하버마스와 리오타르 논쟁」,『유목하는 철학자들』, 지성의 샘, 2006, pp303~327.
-장-프랑수아 리오타르, 이현복 옮김,「질문에 대한 답변: 포스트모던이란 무엇인가」, 『지식인의 종언』, 문예출판사, 2004, pp18~43.
-위르겐 하버마스 外, 할 포스터 편, 박거용 옮김,「모더니티: 미완성의 기획」,『반미학』, 현대미학사, 2002, pp28~44.
-마단 사럽, 전영백 옮김,「리오타르와 포스트모더니즘」,『후기구조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 조형교육, 2005, pp211~261.
-비트겐슈타인, 이영철 옮김,『비트겐슈타인 선집 1권, 논리-철학 논고』, 책세상, 2006, pp101-117.
-비트겐슈타인, 이영철 옮김,『비트겐슈타인 선집 4권, 철학적 탐구』, 책세상, 2006, pp8-10, pp83-90.
-박병철,『비트겐슈타인』, 이룸, 2003. pp202-213.
-이현복, 「리오타르: 차이의 철학과 해방의 미학」, 『철학과 현실 30호』, 철학문화연구소,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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