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조사론] 대학생 신문 수용자들의 기사 신뢰도와 언론사 충성도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1. 서론
1) 주제 및 선정이유
2) 연구 주제가 가지는 의의
① 언론사 측면에서의 의의
② 대학생 신문 수용자 측면에서의 의의
3) 기대하는 바
2. 연구 문제와 연구 가설
1) "기사 신뢰도" 와 "신문사 충성도" 의 조작적 정의
① 기사 신뢰도
② 신문사 충성도
2) 연구 문제
3) 연구 가설
3. 연구 방법
1) 분석대상과 자료수집 방법 및 연구 방법
2) 조사 설계와 진행 과정
3) 사전 조사
4) 실제 조사 및 분석 방법
5) 분석 결과
4. 결론
5. 연구의 한계점
- 참고 문헌 리스트 정리 -
- 본문내용
-
1. 서론
1) 주제 및 선정이유
우리 조에서 선정한 주제는 "대학생 신문 수용자가 신문사에 대해 가지는 충성도가 기사의 수용 과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이다. 조원들끼리 서로 토의를 하던 과정에서 어떤 조원은 자신이 특정 신문사를 좋아 하기는 하지만 그 신문사의 기사 내용이 공정한 것 같지는 않다고 말했다. 또 어떤 조원은 부모님이나 친구들이 특정 신문사를 선호하기 때문에 자신도 자연스럽게 그 신문사를 선호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또 다른 조원은 유명한 신문사에서 보도한 기사이면 별다른 고민 없이 기사 내용을 신뢰하게 된다고 이야기했다. 또 다른 조원은 자신과 가치관이 반대되는 논조가 포함된 신문 기사일 경우, '에이, 설마 실제로 그랬을까' 하고 기사의 사실성에 대해 의심하게 된다고 이야기 하였다. 이런 종류의 대화를 주고받던 도중 우리 조는 한 가지 의문을 가지게 되었다. 우리와 같은 대학생들이 어떤 신문 기사를 신뢰하거나 특정 신문사에 대한 충성도를 가지게 되었을 때, 그것을 형성하는 데 중요하게 영향을 미친 요소는 무엇인가. 신문 기사를 읽고 그 기사가 공정하며, 사실적이고, 정확하다고 판단한 결과 그 기사를 신뢰하며, 기사를 신뢰하기 때문에 그 신문사에 대한 충성도를 가지게 되는 것일까? 혹시 사회적으로 알아주는 좋은 외적 조건을 갖추고 있는 신문사이기 때문에 그 기사를 신뢰하는 것은 아닌가. 또는 자신의 가치관과 일치하는 신문사, 주변 사람들이 좋아하는 신문사이기 때문에 자신도 좋아하게 되고 그 결과 그 신문사의 기사도 신뢰하게 되는 것은 아닐까? 기사의 질적 요소와 신문사의 외적 조건, 그리고 수용자 자신의 특징은 모두 신문사에 대한 충성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이다. 이들 중에서 기사에 대한 신뢰도 형성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파악하면, 현재 우리나라의 대학생들이 바람직한 방법으로 신문 기사를 신뢰하고 신문사에 대한 충성도를 형성하고 있는지 여부를 밝힐 수 있다. 우리 조는 대학생 신문 수용자들이 무엇을 근거로 기사를 신뢰하고 언론사에 대한 충성도를 가지는 것이 바람직한지 제시하기 위해 이 주제를 선정하였다.
- 참고문헌
-
- 참고 문헌 리스트 정리 -
1) “기사 신뢰도” 키워드의 조작적 정의
송종길 (2007). 매체별 신뢰도의 유사성 및 차별성 분석 연구 : 기자와 수용자 비교 분석
을 중심으로.
2) 연구 조사 방법의 설계
박흥수 (1986). 한국 신문의 신뢰도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3) “언론사 충성도” 키워드의 조작적 정의
고미나 (2005). 인터넷뉴스 만족도가 이용자 충성도 및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
한 연구 = A study of user loyalty and revisit intention influenced by the
satisfaction with Internet news.
이미영 (2003). 신문 브랜드자산(Brand Equity)의 구성요인과 성과에 관한 연구 = (An)
analytical study of newspaper's brand equity : focusing on brand equity
construct and performance.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을 단계별로 기술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의 발전방향을 제시해 보시오
- [사회복지] 국제결혼 이주여성- 여성결혼이민자-의 국내생활 적응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사회문제론] 환경문제와 사회복지
- 사회복지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하여 플랙스(Flexner)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에 대해 찾아보시고 오늘날 사회복지전문직의 속성은 무엇이 포함되어야
- 지적장애를 일으키는 유전적 원인 중 염색체 이상인 경우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후군의 특성을 정리하고 이들을 위한 교육지원 방안을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의 선진국 사례와 활성화 방안
- 사이버 공동체의 역사를 각 단계별로 설명해보시오 그리고 자신이 생각하는 사이버 공동체의 이상적인 모습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이버 공동체의 역사를 각 단계별로 설명해보시오 그리고 자신이 생각하는 사이버 공동체의 이상적인 모습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 소년소녀가장 생활실태와 복지개선방안ok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의 가치 갈등이 발생하는 예를 하나 들고, 그러한 가치 갈등이 발생하였을 시에 해결할 수 있는 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