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권과 건강권 -보건의료제도와 건강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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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환경권
1. 텍스트 요약
2. 이명박 정부가 해야 할 5개 분야별 인권 과제 – 환경권 관련 내용
1) 주거권
2) 물 사유화에 매달리는 정부
3) 한반도대운하 개발로 인한 환경권 침해 확대
3. 사례
4. 환경권 관련 조항

Ⅱ. 건강권
1. 텍스트 요약
1) 의료업의 특성과 소비자 주권
2) 시장의 실패와 국민의 건강권
3) 건강권 보장과 각국의 의료제도
4) 우리나라 건강권의 실태
2. 사례
1)의료보험민영화란?
2) 관련기사
3. 참고자료 요약
4. 관련 조항

Ⅲ. 관련단체 소개
1. 환경권 관련 NGO
2. 건강권 관련 NGO

Ⅳ. 실천 과제
1) 아는 것이 힘!
2) 요셉의원 후원하기
3) 후원 E-mail 보내기

Ⅴ. 경험
Ⅵ. 추가 자료 및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환경권

1. 텍스트 요약
“한국의 환경권, 무엇이 문제인가”
환경문제의 성격
환경문제는 문화적인 현상이다. 미국에서 시작된 소비주의 문화는 전세계를 휩쓸고 있으며 당분간 계속되리라는 예상이고 보면, 환경오염은 산업사회의 문화적인 현상이다. 이러한 환경오염은 하나의 세계사적 문화현상이고 개인들의 자율적인 통제능력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한다면 적절한 법률이나 제도를 만들어 해결하는 방법밖에는 없다.
환경 관련 법의 다양한 형태
우리나라의 환경 관련 법령은 계속 늘어나는 추세... 앞으로도 환경 관련 법률들은 계속 늘어갈 수밖에 없다. 이와 같은 각종 환경 관련 법령이 관련 사안들을 규율하는 방식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명령통제방식 : 어떤 일을 하지 마라, 어떤 일을 해라라는 식으로 명령하고 금지하는 방식으로서 예를 들면 하수처리장을 건설해라 등과 같은 방식이다. 이러한 명령통제 방식에는 기술기준방식과 환경기준치 설정방식이 있음.
정보공개 : 환경영향평가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어떤 사업을 추진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반드시 환경영향평가를 받게 하고 그와 같은 환경영향평가 결과를 국민에게 알려줌으로써 국민들이 그걸 알로 잘못된 것을 고치려고 나설 수 있게 기회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에코레이블링(ECO-LABELING) : 환경에 유해하지 않은 방식으로 만들어진 물건이라거나 환경에 유해하지 않은 포장지로 만들어졌다는 사실을 국민들에게 알려주어서 물건을 살 때 그와 같은 요소들을 고려하게 하는 방식이다.
사회적 책임투자 : 기업의 회계내용을 공개할 때 그 기업이 앞으로 지게 될 환경 책임이나 환경에 투자한 내용과 같은 항목들을 포함시켜서 투자자들이 주식을 살 때 그 기업의 환경친화적 특성들을 고려하게끔 유도하는 방식이다.
헌법상의 환경권
1980년도 헌법 개정에 의해 처음으로 포함된 환경권 규정
“모든 국민은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권리를 가지며, 국가와 국민은 환경보전을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환경권의 내용과 행사에 관하여는 법률로 정한다.”
환경권 소송 사례
청담동 골프장 사건이 대표적.
청담동 내에 청담공원에 골프연습장을 지으려고 하자 인근 주민들이 그것을 막기 위해서 소송을 제기한 사건. 이 소송은 헌법상 환경권을 가지고 제기되었는데 이는 소유권 제도, 공법적인 수단, 각종 법령으로 제어할 수가 없었기 때문이다. 골프장 건설을 추진했던 사람들은 골프장 건설에 요구되는 절차와 요건을 준수하였지만 공원 안에 골프연습장을 건설한다는 것이 부적절하다는 것은 사람들이 다 알고 있는 문제였으며, 누구나 공감을 하는 문제였다. 그러나 소송을 제기한 인근 주민들은 골프연습장 바로 옆에 사는 사람들이 아니였으므로 민사소송을 제기할 입장도 아니였고, 공원의 환경을 모든 사람들이 누릴 수 있게 하는 것이 옳겠다 하는 생각에서 헌법상 기본적인 권리로 규정되어 있는 환경권에 근거를 두고 소송을 제기하였다.
하지만 판결의 결과는 골프연습장 주인측의 승리였다. 환경권에 관한 헌법 제 35조의 규정이 개개의 국민에게 직접 구체적인 사법상의 권리를 부여한 것이라고 보기 어렵다는 이유에서 인근 주민들이 제기한 소송을 인정할 수 없다는 판결이었다. 즉, 현 상황에서 환경보호를 위해 법률이 할 수 있는 일의 한계를 명확히 보여주는 판례라 할 수 있다.
환경법의 한계
형체가 있는 물건에 대한 소유권과는 달리, 보이지 않는 환경이 우리에게 주는 이익이나 혜택에 대해 지분 형식으로 권리를 주장할 수 있다고 하는 사람은 없다.
일반적으로 헌법은 국가의 기본조직을 규정해 놓고 기본권을 규정해 놓은 것이다. 따라서 헌법은 구체적인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법률이 아니다. 그래서 보통 헌법상 규정돼 있는 기본권은 후속입법이 있지 않고는 곧바로 권리구제를 받을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환경권과 같은 것은 국민 일부의 의견인 경우가 아직은 더 많고, 우리가 재산권에 대항해 환경을 보호해야겠다고 할 만큼 국민들 사이에 동의가 마련되지 않은 상황이다. 따라서 현재의 상황에서 환경의 질을 진작시키고 환경을 올바로 만들기 위해서는 국민의 의견이 일치되는 것이 우선이다. 환경권과 관련한 국민의 법감정 또는 법문화가 확실하게 잡혀 있지 않은 상황에서 법원이 섣불리 나섰다가는 법원 판결의 정당성을 유지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환경의 중요성에 대한 국민의 올바른 의식, 일반적인 동의를 형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다.
환경과 인권
환경권이라 함은 국민 개개인이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권리를 의미한다. 이러한 환경권은 제 2차대전, 특히 60년대 이후 부각된 환경위기의 의식과 함께 기존의 시민법 원리의 결함과 한계가 발견되면서 ‘환경권’이라는 새로운 권리 개념이 도입되었다. 특히 환경권 개념은 1972년 스
참고문헌
투데이코리아 강기보 기자 luckybo@todaykore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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