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매체론] Cable TV광고와 위성방송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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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Cable TV광고

1. Cable TV의 정의와 역사

2. Cable TV 광고
A. 유형
B. 특징 & 장단점
C. 시급
D. 규제
E. 현황 _ 관심도, 주목도
F. 사례
G. 전망

Ⅰ. 위성 방송 광고

1. 위성 방송의 정의와 역사

2. 위성 방송 광고
A. 유형
B. 특징 & 장단점
C. 시급
D. 규제
E. 사례

본문내용
Ⅰ. Cable TV광고
1. Cable TV의 정의와 역사

▷Cable TV의 정의
_유선으로 영상(映像) 및 이에 수반하는 음성 기타의 음향을 송신하는 텔레비전 방송기구.

▷우리나라 Cable TV의 역사 [RPM - 아주대 마케팅 연구회 cafe.naver.com/gorpm]

연도
제목
내용
1960년대말
유선TV방송사업 등장
 기록은 없으나, 1970년도 유선 방송 수신 관련법 시행령 및 1971년에 허가 받은 사업자 기록을 보여 60년대 말에 등장한 것으로 추측
1991년 12월
종합유선방송법의 제정
종합유선방송위원회 구성, SO, PP, NO의 3분할 제도 등 규정
1993년
구역확정 및 사업자 선정
5월에 종합유선방송구역을 116개로 확정, 8월 20개 PP선정, 12월에 도시지역 SO 허가 신청 받음, 12월에 6개 NO 지정
1994년 
SO선정
1월 50개 SO허가, SO 및 PP 추가 허가(최종 53개 SO, 27개 PP)
1995년 3월
본방송 실시
준비된 39개 SO가 21개 PP를 9,625가구에 송출
1997년
SO구역 재조정 및 2차 SO 허가
2월에 미허가 62개 구역을 24개로 재조정, 5월에 24개 SO 선정
1998년
대규모 누적적자
1995년부터 1998년 7월까지 누적적자 : PP 8,726억원, SO 1,494억원, NO 2,828억원
1998년 8월
터어링 가능
전 채널의 무전송제 폐지로 티어링이 공식적으로 허용됨
1999년 1월
종합유선방송법 개정
 SO, PP, NO간 상호 겸영 허용, 복수 SO 및 PP 허용, 대기업과 외국인의 SO 및 PP(보도채널 제외) 지분 33%로 확대, PP의 자체제작 비율(10%) 폐지
1999년 3월 이후
활발한 인수․합병, 외자유치
대호, 조선무역 등이 MSO로 등장, 온미디어 MPP 등장
2000년 1월
통합방송법 제정
방송위원회로 방송정책권 이관, 위성방송 도입, 중계유선방송의 케이블TV로 흡수, PP의 등록제 도입 등의 내용을 담음
2000년 5월
15개 PP 승인
신규로 15개 채널 승인
2000년 12월
위성방송사업자 선정
KT, KBS, MBC 등이 주주로 참여한 한국디지털위성방송을 선정
2000년 12월
KT, 전송망 매각
KT는 케이블TV 전송망(16개 지역)을 SO에 매각
2001년
SO와 PP간 일부 개별 계약 도입
SO와 PP간의 계약에서 허가 및 승인 PP와 SO간에는 기본형은 단체계약, 티어형은 개별계약/ 등록 PP와 SO간에는 전체상품을 개별 계약
2001년 3월
PP 등록제 실시
방송법에서 시행이 유보되었다가 시행령 개정으로 등록제 시행
2001년 3월
홈쇼핑 채널 추가
3개 홈쇼핑(현대, 우리, 농수산)을 신규로 승인
신규채널 대거 등장 및 지상파의 PP 진출 본격화
2001년 4월
3차 SO 승인
1차 SO지역 중계유선의 종합유선방송 전환 승인(38개 사업자)
2002년
SO와 PP간 개별 계약
전면 개별 계약으로 전환함에 따라 시장원리 적용됨
2002년 3월
위성방송 본방송
한국디지털위성방송은 스카이라이프라는 브랜드로 본방송 실시
2002년 11월
4차 SO 승인
2차 SO지역 중계유선의 종합유선방송 전환 승인(8개 사업자)
2004년 3월
SO 및 PP 소유규제 완화
대기업이 SO소유 가능, 외국인이 SO와 PP의 지분 상한은 33%에서 49%로 확대
주) 허가시점별 최종 SO수 : 1차 53개, 2차 24개, 3차 33개, 4차 9개(위 표의 수와 약간 다른 이유는 선정되었으나


면허를 받지 못하거나, 추가로 면허를 준 경우가 있기 때문임)


▷우리나라 Cable TV 가입자 수 증가
한국에서는 1961년 8월 24일 유선 방송 수신 관리법이 제정되었다. 당시 라디오 방송을 공동수신하기 위한 스피커 보급운동이 한창 성행했던 시기로 유선방송이 라디오 유선방송으로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1960년대 후반 TV가 본격적으로 보급되면서 소규모적인 난시청 해소를 위한 TV유선방송이 다발적으로 생겨나기 시작함에 따라 정부에서는 1986년 2월 31일 유선방송관리법을 제정하였고 본격적인 다채널 서비스 보급을 위하여 1991년 12월 31일 종합유선방송법을 제정하였다. 서울의 목동과 상계동 대단위 아파트 지역에 각각 5000세대를 대상으로 종합 케이블TV방송을 시범적으로 운영해 왔다. 1993년에는 전국적인 상용 서비스를 겨냥해서 프로그램 사업자와 전송망 사업자를 선정한데 이어 1994년에는 51개사의 방송국 운영자를 허가하였다. [네이버 지식인]
▷우리나라 Cable TV의 역사
․ 미국
케이블 TV의 종주국이며 가장 활발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미국은 1940년대 말 난시청 해소를 위해 TV방송 프로그램의 재송신을 목적으로 하는 소규모 시설에서 케이블 TV를 시작하여 1960년대 이후 재송신 이외의 자체 프로그램을 송출, 유료서비스 제공 등을 실시하였다. 또한 1970년대 중반부터 통신위성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보급 등으로 1990년 5월을 기준으로 케이블 시스템은 약 9500개 가입세대는 5300만이고 세대 당 보급은 57.8%에 달하고 있다.
․ 유럽
유럽은 초기의 소규모 공동 수신시설을 시작으로 1983년에 발사한 위성을 이용하여 케이블TV용 프로그램 보급이 확대되었다. 프로그램 보급이 확대됨에 따라 1990년 현재 영국,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에스파냐 등에서 자국의 언어로 약 2000만 가구를 대상으로 약 60여개의 채널 서비스가 공급되고 있다.
․ 일본
일본은 1989년에 발사된 2개의 통신위성을 통하여 다채널 케이블TV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1990년 3월 말을 기준으로 가입자 수는 610만 세대이다.

2. Cable TV 광고
A. 유형
광고 종류
유형
프로그램광고
프로그램 시작 및 종료 전후 위치(15”,30”등)
중간광고
프로그램 중 (15”,30”등)
Spot광고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사이의 광고
자막광고
화면크기 ¼(10”)
기타
시보광고, filler 광고, 중CM범퍼, 등급고지, NEXT, 인포머셜



*시보광고 _ 시간 자막과 함께 나오는 형태의 광고다. 시보 광고의 시간 단위는 10초이다.
*Filler 광고 _ 미리 방송 예정된 광고가 아니라, 말 그대로 시간을 채워주는 광고다.
*범퍼광고 _ 스포츠 프로그램용 중간광고
*인포머셜 _ 구체적 정보를 제공하는 상업광고.

B. 특징 & 장단점
▷Cable TV 광고의 장점
- 세분화된 수용자에게 메시지 전달
Cable TV는 지역적으로뿐만 아니라 특정 유형의 시청자를 대상으로 전문 영역별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때문에, 광고 메시지의 수용자 선택성이 높으며, 따라서 특정 소비자층에 대한 같은 광고 효과를 목표로 했을 때 광고비를 절감할 수 있다.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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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위성티비 자료를 얻으려고 다운받았는데; 케이블 관련자료만 엄청나고 위성자료는..단 2,3페이지 머 개인적으로는 실망스러운 자료 입니다. 케이블 자료를 원하시는 분들께는 도움이 잘 되겟네요
  • allosvw***
    (2010.03.27 19:2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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