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에서 나타나는 여성들의 신체에 대한 사회적 억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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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인터넷의 등장전후 스타에 대한 인식변화
2. 인터넷 매체(포털업체)의 영향
3. S라인의 시작
4. S라인의 여성들에 대한 영향
5. S라인으로 인한 악영향
6. 대처 방안

본문내용
1. 인터넷의 등장전후 스타에 대한 인식변화

약 10년 전만해도 가요 톱 텐, 생방송 뮤직캠프 등의 음악순위 프로그램들을 방청하기 위해 매주 주말마다 수많은 교복을 입은 여고생들이 여의도로 집결하곤 했다. 음악순위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들이 동경하는 스타를 보고자 하는 학생들로 인해 언제나 방송국 앞은 만원이었고 이러한 현상은 사회문제로 뉴스에까지 등장했다. 하지만 최근 뉴스에는 더 이상 ‘빠순이’라 불리던 팬으로서 그들의 모습은 사라진지 오래다. 대신 최근에는 그와 같은 스타가 되고자 하는 수많은 스타 지망생들로 인해 모델학원과 연기학원, 수많은 엔터테인먼트 업체들이 호황을 누리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그들이 행하는 무분별한 성형수술과 소비행태 그리고 다이어트에 대한 비판이 주를 이루고 있다. 월간‘말’10월호 스타 지망 공화국의 병폐가 심각하다

과거 인터넷이 있기 이전에 접할 수 있었던 스타란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방송국을 통해 만나거나 간접적으로 tv나 영화를 통해 제한적인 영역에서 만날 수 있는 존재였다. 때문에 연예인이라 불리는 소수의 우상들은 나와는 다른 존재로 인식하고 구별 지을 수 있었으며 그들과 격리된 현실에서 존재 가능한 다양한 여성상에 대한 인식과 포용이 가능하였다. 그러나 최근 인터넷의 발달을 통해 밝혀진 연예인의 일상모습과 성형여부 및 스타로 되기 위한 과정은 일반인들 사이에 스타가 나와 다른 존재라는 인식보다 나도 그들과 같은 별이 될 수 있으며, 더 이상 전지현과 정우성은 하늘의 별이 아닌 내가 충분히 가까이 할 수 있는 존재라는 인식을 형성하였다.

2. 인터넷 매체(포털업체)의 영향

이러한 스타와 일반인의 경계를 무너뜨리는데 가장 큰 공헌을 한 매체를 찾자면 인터넷. 특히 거대 포털 업체들이라 할 수 있다. 세계에서 유일하게 구글과 MS에 종속되지 않은 국가인 인터넷 강국 코리아에는 네이버와 다음이 있었으며 초창기 그들의 이러한 선전에는 인터넷의 특성이라 할 수 있는 쌍방향의 참여와 콘텐츠의 다양성이 그 무기가 되었다. 그러나 최근 인터넷 시장의 조정을 통해 다음과 네이버의 거대 포털 업체들이 전체 시장을 90퍼센트 이상 잠식함에 따라 이들은 다른 방식으로 시장을 지배하고 공고히 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인터넷 포털시장 점유율(06년 5월 기준 통계청) -중앙일보 2006. 07. 13

과거 종이매체라 불리는 신문의 경우 소비자의 신문사 선택을 통해 정보를 취사선택할 수 있었고, 뉴스매체 또한 다른 채널의 선택을 통해 정보의 선택이 가능했었지만, 현재 모든 국민의 70퍼센트 이상이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에 있어서 다음과 네이버는 더 이상 선택의 문제가 아닌 누구나에게 같은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수용할 것을 강요하는 거대한 권력집단이 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전체 네티즌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큰 정치분야와 연예분야에서 많이 나타나고 있다. 대중정치라 불리는 댓글문화를 통한 정치적 영향력은 이미 이전 대선을 통해 충분히 그 영향력이 알려졌다. 이와 더불어 연예인에 대한 가십기사를 통한 연예기사의 선정성과 편향성 또한 네티즌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더욱이 이들 포털업체들은 상업적 성공을 위해 더욱더 많은 광고와 방문자 수를 올리기 위한 자극적인 기사만을 선정하고 편집하여 이를 머리글로 올리고 네티즌들이 동일한 반응만을 보일 수 있도록 여론을 형성하고 선동하고 있다. 포털사이트 자체 편집권 남용 심각 - 포털의 책임을 강화하는 법안 발의안 (정병국 의원)


3. S라인의 시작

이러한 상업적 목적의 여론몰이의 현상중 하나인 얼짱문화는 개인의 블로그를 상업적인 목적에 맞도록 이용한 대표적인 사례였다. 블로그에 올려진 사진의 스크랩을 통해 이를 확대 재생산하여 몇 십만 건 이상의 조회수를 이끌어낼 수 있는 인터넷의 매체적 특성에 의해 탄생된 얼짱문화는 이후 끊임없는 얼짱에 대한 기사 및 그와 관련된 카페에 대한 소개와 순위 매기기의 방식 등을 통해 여론을 형성한 포털업체들이 만들어낸 새로운 흐름이었다. 이러한 현상을 통해 여성의 상업적 가능성을 엿본 업체들은 ‘봄날 아줌마(몸짱 아줌마)’라는 40대의 여성을 새로운 아이콘으로 등장시키며 얼굴에서 몸으로 사업 분야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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