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비평론] 미디어와 이데올로기 담론 헤게모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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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Ⅰ. 각 용어 설명
Ⅱ.미디어와 이데올로기
ⅰ.영화는 이데올로기의 전파자이다.
ⅱ.영화 '밀양'에서 나타나는 이데올로기
- 종교적 측면
- 정치적 측면 (비판적)
ⅲ.영화 실미도에서 나타나는 이데올로기
-국가주의, 파시즘, 마초이즘
- 그 밖 (비판적)

3. 결론
Ⅰ.대중매체와 유사환경
Ⅱ.프레임 자체가 이데올로기의 효과를 갖는다?

본문내용
1.서론
- “개구리 소년, 네가 울면 무지개 연못에 비가 온단다.”
이 노래는 모두가 아는 <개구리 왕눈이> 케로코 데메탄, 사사카와 히로시 작, 1973, 후지 TV주제가이다. 어릴 때, 개구리 왕눈이를 보면 항상 불쌍했다. ‘왜 왕눈이랑 마을 주민들은 당하고 사는 것일까? 왜 투투는 주민들은 괴롭힐까...?’ 이런 의문은 후에 사회속성을 알아가고 그 모습을 비추어 주는 미디어의 특성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왕눈이는 투투로 상징되는 기득권 세력과 그 세력에 빌붙는 기회주의자인 가재에게 당하는 인물로 설정 되어 있으니까. 게다가 투투보다 더 강한 존재인 메기의 존재를 깨닫고 난 뒤 배신하는 가재를 통해 강한 자에게는 약하고 약한 자에게는 강한 권력을 속성을 우회적으로 보여준다. 여기에다 투투가 주민들을 압박하는 이유가 거대한 지배자인 메기의 존재 때문이라는 설정은 개구리 마을의 고난이 투투의 인간성 때문이 아니라 메기로 인한 시스템 문제라는 점도 신선했다. 투투를 지배하던 메기의 존재는 힘이 약한 나라들에 영향력을 행세하던 미국 등 제국주의를 연상시킬 수 있는 장치였다. 이런 만화 영화한편에도 현실에 기초한 제작자들의 많은 생각이 담겨 있었던 것이다. 세상의 불합리한 면을 왕눈이라는 캐릭터를 통한 은유적인 체제 비판 그리고 나아가서는 개혁의 의지를 보여 주고자 하는 생각이 여기에 들어 있다. 체제에 대한 억압과 조작은 영화라는 매체를 통한 저항의 장을 펼쳐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미디어가 흔히 말하는 이데올로기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지, 담론과 헤게모니의 개념과 그것이 사회에 어떻게 비춰지는지에 대해 알아보자.


2.본론
[각 용어에 대한 간략한 설명]
① 이데올로기
: 현실에서는 나라가 존재한다. 그리고 그 속에 살아가는 인간은 생존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신념을 위해서도 싸운다. 그런 신념이 체계화된 것을 이데올로기라고 부른다. 즉, 여러 가지 생각과 관념이 뭉친 덩어리를 가리킨다. 그래서 이데올로기는 정의하는 사람마다 달라지며, 매우 폭넓은 의미의 그물을 가진다.
* 사상- 철학자나 정치가 개인의 포괄적 이론 체계
* 이념- 가치중립적인 이론 체계에 비해 약간 가치가 개입된 의미 ex)정치 이데올로기.
* 허위의식 - 마르크스주의와 지식사회학에서 특정한 계급과 계층이 자신들의 진정한
이해관계를 배후에 숨기고 마치 보편적인 것처럼 내세우는 이념이나 관념
* 무의식 - 노란 색안경을 쓰면 세상이 노랗게 보이듯이 이데올로기는 모든 개인이 자신 의 의지와 무관하게 늘 쓰고 있어야 하고 쓸 수밖에 없는 색안경

현대를 이데올로기의 시대라고 말하는 것은 곧, 현대가 그만큼 무정형하다는 의미.

-이데올로기의 변천과정
* 나폴레옹 : 주관적이고 난해하며 이상적인 주장을 펼치는 것. 즉, '아무런 객관적 근거도 없으면서 기존 질서를 위협하는 비현실적인 당파주의'를 뜻하게 되었다.
* 맑스 : 이데올로기를 '현실의 삶에 대한 상'이라고 개념화. 여기에서 현실적인 삶은 경제적인 토대 위에 세워지는 것이라고 보았다. 또, 피지배 계급은 자신들의 생산수단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서도, 많은 생산수단을 소유하고 있는 지배 계급의 의식을 마치 자신의 것인 양 가지고 있기 때문에 '허위의식'에 빠져 있다고 주장했다.
* 그람시 : 이데올로기는 지배 계급의 것의 하나이며 그 외의 것들은 '허위의식'이라고 보는 맑스의 주장과는 달리 이데올로기의 복수성을 제시했다. 이데올로기란 그것이 속한 집단의 의식이나 가치관이며, 따라서 '허위의식'이 아니다.
* 알튀셰 : 이데올로기는 단순히 계급에서 직접적으로 비롯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존재'에 의해 형성된다고 주장. 따라서 이데올로기란 인간들 자신의 존재 조건에 대한 생생한 관계의 가상적 표현이라고 보았다. 어떤 사상들의 집합체인 것이 아니라 구체적으로 물리적인 실체를 가지고 생산&재생산되는 사회적 실천.

② 담론
: 담화+논의.
학문적·정치적 발언은 물론이고 일상적인 대화나 토론도 모두 담론에 포함.
프랑스 현대 철학자인 미셸 푸코의 영향으로 특별한 개념인 양 자리 잡음.
-푸코는, 담론이 대상과 따로 노는 과정을 역사적으로 분석함. ex)천동설→지동설
즉, 담론은 그 내용 자체가 가지는 의미보다도 항상 권력에 의해 왜곡되는 측면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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